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러시아, 점령지 합병 강행 "러시아 영토는 완전한 보호받을 것"



유럽/러시아

    러시아, 점령지 합병 강행 "러시아 영토는 완전한 보호받을 것"

    24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시내에서 정부의 예비군 부분 동원령에 반대하는 시위에 참가했다 경찰에 체포된 여성. 연합뉴스24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시내에서 정부의 예비군 부분 동원령에 반대하는 시위에 참가했다 경찰에 체포된 여성. 연합뉴스
    러시아가 오는 30일 우크라이나 점령지 4곳에 대한 합병 승인을 발표할 수 있다고 24일(현지시간) 러시아 관영 타스 통신이 보도했다.

    러시아 편입을 위한 주민투표가 진행되는 지역은 우크라이나 동부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이 세운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 러시아군이 대부분 점령한 남부 자포리자주와 헤르손주 등 4곳이다.

    23일부터 시작해 오는 27일까지 진행되는 주민투표에서는, 주민 다수가 찬성했다는 결과가 발표될 가능성이 크다. 앞서 지난 19일 러시아 '사회마케팅연구소'는 전화 여론조사 결과 자포리자주와 헤르손주 주민 80%, LPR 주민 90%, DPR 주민 91%가 각각 러시아 귀속을 지지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 연설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러시아는 네오나치 정권의 학대에 오랫동안 시달려온 사람들의 의사를 존중할 것"이라며 "장래에 러시아의 체제에 추가될 영토를 포함해 러시아 영토는 완전한 보호를 받게 될 것" 말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타스 통신은 "주민 투표 예비 결과와 투표 결과 인정을 위한 러시아의 준비 상황을 고려할 때 DPR, LPR, 헤르손주, 자포리자주 4곳의 러시아 편입 승인이 이르면 30일에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는 러시아 하원(국가 두마) 의원의 말을 인용했다.

    통신은 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30일 편입 승인 관련 절차에 직접 참석할 것 같다면서 러시아 상원 의원들도 관련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세 차례 통과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와 서방은 러시아 주도의 이번 주민투표는 국제법 위반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