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의사 수도권 편중, 전남에 취약지 특화 의대 유치해야"



전남

    "의사 수도권 편중, 전남에 취약지 특화 의대 유치해야"

    전남도의회 대책위, 순천서 의대 유치 토론회
    취약지 출신 인재 선발·의무 복무 등 기존과 다른 의사 양성 체계 필요

    전라남도 의과대학 유치 대책위원회는 27일 순천대학교 파루홀에서 '전라남도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유대용 기자  전라남도 의과대학 유치 대책위원회는 27일 순천대학교 파루홀에서 '전라남도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유대용 기자 
    전남 곳곳에서 국립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목소리가 이어지는 가운데 의료인력 수도권 쏠림 등을 반영한 취약지역 특화 의과대학을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라남도 의과대학 유치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7일 순천대학교 파루홀에서 '전라남도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전남도의회 서동욱 의장(더불어민주당·순천4)과 순천대학교 고영진 총장, 신민호(더불어민주당·순천6) 의대유치 대책위 공동위원장, 순천시 의과대학 유치 특별위원회, 도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좌장을 맡은 서 의장은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전남은 필수·응급의료 접근성이 취약하고 의료 기반시설이 부족한 상황으로, 위중증환자의 치료를 위해 반드시 전남에 의대를 유치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발제를 맡은 순천대학교 박기영 교수는 "의사 인력 대부분이 수도권에 편중돼 지역별로 의료서비스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며 "상급 의료기관이 거의 없는 등 의료시설이 열악해 지역 의료 서비스 만족도가 낮고 중증 응급환자 전원률도 가장 높다"고 짚었다.
     
    이어진 토론에서도 전남지역 의과대학 유치의 필요성이 재차 강조됐다.
     
    이들은 취약한 전남의 의료현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남에 의과대학 설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기존 의사 인력 양성과 다른 체계의 의과대학이 전남에 들어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오영호 연구위원은 "의료 인력의 양과 질은 국민 건강권 확보에 필수적 요소다" 며 "지역 간 의사 수급 불균형 문제의 해소를 위해 지역거점 의과대학과 부속병원 설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전라남도 유현호 보건복지국장은 "취약지역 출신 인재 선발과 전액 장학금 지급, 지역사회 기반 교육, 졸업 후 일정 기간 지역 의무 복무 등 취약지역 특화 의대를 설립해야 한다"며 "지역사회와 협력해 지역의료 문제점과 의대 설립 당위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의사협회, 보건복지부 등에 전남 의대 설립 설득을 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라남도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토론회는 도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2회로 진행되며, 동부권에 이은 2차 토론회는 오는 10월 6일 목포대학교 남악캠퍼스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