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北 무모한 도발, 국제사회 결연한 대응 직면할 것"(종합)



대통령실

    尹 "北 무모한 도발, 국제사회 결연한 대응 직면할 것"(종합)

    "오전 9시부터 안보실장 주재 NSC 개최…중간에 참석할 계획"
    '서해공무원 피살' 관련 文 전 대통령 서면조사에 "감사원, 독립된 헌법기관…대통령 언급 적절치 않아"
    경제 위기론에 "연말 누적기준 경상수지 흑자 예측…너무 불안해하지 마시라"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4일 북한을 향해 "무모한 핵도발은 우리 군을 비롯한 동맹국, 국제사회의 결연한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북한에서 또 4천km 정도 되는 중장거리 미사일을 일본 열도 위로 발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오전 9시부터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를 개최한다"며 "저는 중간에 참석할 계획"이라고 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7시 23분쯤 북한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발사돼 동쪽 방향으로 일본 상공을 통과한 중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서면조사를 통보하고 문 전 대통령 측이 반발하는 데 대해 "대통령이 뭐라고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감사원의 서면조사 요청에 문 전 대통령이 불쾌감을 표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어떻게 보느냐'는 물음에 "감사원은 헌법기관이고 대통령실과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그런 기관"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제공·연합뉴스
    원자재 가격 상승과 고금리 등 경제위기 신호와 관련해선 차분한 대처를 강조했다.

    아울러 "연준(연방준비제도)에서 계속 금리를 올리고, 또 경기가 어려울 것 같다는 예측 등 조야에서 위기론이 나오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국제사회에서 보더라도 우리가 차분하게 대응하고, 한국 정부가 경제 불안 상황에서 체계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자체가 우리 경제의 신인도를 제고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엊그제 뉴욕 피치사에서 대외신용도 평가할 때 우리가 일본보다 두 단계 높은 AA-로, 아직 대외적 평가가 좋은 상태"라며 "반도체 가격 하락 등으로 수입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무역적자가 발생하고 있지만 연말 누적기준으로 해서는 경상수지가 흑자를 보일 것으로 예측한다"고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정부는 늘 건전한 재정을 유지하면서 민생을 챙기고, 우리 성장동력도 계속 살려가는 등 잘 챙기겠다"면서 "너무 불안해하지 마시고 해야 할 경제 활동을 하시고, 정부는 꼼꼼하게 24시간 비상체제로 잘 운영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영국·미국·캐나다 순방과 관련해서는 "대통령의 외교 활동은 오로지 국익을 위한 것"이라며 "이번 순방에서 그래도 많은 성과를 저는 거양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회 국정감사 첫날인 이날 더불어민주당이 윤 대통령의 순방 과정 중 불거진 논란을 '외교 참사'로 거듭 부각하는 데 대한 반응으로 해석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