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고팍스 "출금 지연, 글로벌 블록체인 업체와 유동성 공급 긍정적 논의 중"



금융/증시

    고팍스 "출금 지연, 글로벌 블록체인 업체와 유동성 공급 긍정적 논의 중"

    지난 16일부터 고파이 출금 중단…만기 도래 24일 최대 위기
    FTX 파산 신청→대출업체 제네시스 트레이딩 서비스 중단 여파
    "고파이 예치 자산과 일반 자산 분리 보관, 일반 고객자산 영향 없어"

    고팍스 제공고팍스 제공
    미국 가상화폐 거래소 FTX의 법원 파산보호 신청 여파로 자체 예치 서비스의 출금지연 사태를 맞은 고팍스가 새로운 유동성 공급과 투자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고팍스는 자체 예치 서비스 '고파이' 상품 출금이 지난 16일부터 중단됐다. 미국의 가상화폐 대출업체인 제네시스 트레이딩의 서비스 중단 여파다.

    일반 고객들의 예치금 인출이 몰리는 상황(코인런)은 아니지만, 출금 지연 이후 최초 만기가 도래하는 오는 24일이 최대 위기로 지목됐다.

    하지만 고팍스는 이날 오후 오후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유동성 공급을 위해 글로벌 블록체인 인프라 업체와 긍정적으로 논의를 진행 중이며, 투자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세부내용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고객의 신뢰가 고팍스 존재 이유인만큼 고팍스 임직원은 최선을 다해 고객의 모든 자산을 온전히 상환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 다시 한번 머리 숙여 깊은 사죄의 말씀 올린다"고 덧붙였다.

    고파이는 고객이 보유 중인 가상화폐를 맡기면 이에 대해 이자를 주는 상품이다.

    고객들이 맡긴 가상화폐를 제네시스 트레이딩을 통해 운용하는 구조인데, 제네시스 트레이딩이 FTX 사태 여파로 신규 대출과 환매를 중단하면서 고파이 고객 자산도 인출이 중단됐다.

    연합뉴스연합뉴스
    고팍스는 "급격한 시장 불안정성으로 고객 자산의 보호를 위해 고파이 자유형 상품 잔고 전액에 대하여 제네시스에 상환을 요청했으며, 상환 요청이 계약에 따라 최대 3일 이내로 이행될 것이라 확답받은 바 있다"며 "이는 제네시스에서 신규 대여와 상환의 잠정 중단을 발표함에 따라 이행되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또 "곧 만기가 도래하는 고정형 상품의 만기 준수 여부 역시 불투명한 상태"라며 자유형뿐 아니라 고정형 상품 만기 준수도 어려울 수 있다고 내다봤다 .

    고팍스는 "고객 자산의 온전한 상환을 위해 제네시스 및 디지털 커런시 그룹(Digital Currency Group)을 상대로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며 "제네시스에서 금주 발표될 예정인 계획 외에도 모든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고파이 상품을 제외한 일반 가상화폐 거래에는 문제가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

    고팍스는 "이번 공지는 고파이 상품에만 해당되며, 고파이에 예치된 자산과 고팍스 일반고객 자산은 분리 보관되어 있어 일반 고객자산에는 영향이 없음을 안내드린다"며 "고팍스에 예치된 고객님의 자산은 100% 이상 보유 중으로 언제든 이상 없이 입출금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