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MBC기자 슬리퍼 예의 아냐" VS "던진 것도 아닌데?"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MBC기자 슬리퍼 예의 아냐" VS "던진 것도 아닌데?" [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종혁 국민의힘 비대위원,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대담 :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 권지웅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

    尹 도어스테핑 중단, 차라리 잘됐다…방식 변화 필요
    與, MBC에 삼성 광고 주지말라? 아주 위험한 생각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박재홍의 한판승부>, CBS 라디오 함께하고 계시고요. 한 주간 쟁점이 된 이슈들 패널들의 직감으로 예측해 보는 시간입니다. 한판직감, 오늘도 함께하겠습니다.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 어서 오십시오. 
     
    ◆ 김재섭> 안녕하세요. 도봉구에서 온 김재섭입니다. 
     
    ◇ 박재홍> 권지웅 전 더불어민주당 전 비대위원은 지금 오고 있습니다, 차가 특별히 막혀서. 
     
    ◆ 김재섭> 늘 일찍 도착하는 김재섭입니다. 
     
    ◆ 김종혁> 이렇게 얘기하면 더 얄미울 것 같아. 
     
    ◇ 박재홍> 권지웅 비대위원이 꼭 도봉갑에 도전하시리라 믿습니다. 
     
    ◆ 김종혁> 진짜요? 
     
    ◇ 박재홍> 아닙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일단 오늘 오전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중단이 속보로 떴고 오후에는 이제 이재명 부대변인이 오늘부로 중단하겠다 이렇게 발표를 했죠. 김재섭 당협위원장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 김재섭> 요즘 말로 차라리 좋아 이런 말이죠. 
     
    ◇ 박재홍> 차라리 좋아. 
     
    ◆ 김재섭> 차라리 좋다, 이런 생각이 드는데, 도어스테핑 자체에 대한 문제점이 슬슬 저는 조금 나타났다고 생각해요. 그러니까 예를 들면 도어스테핑이라고 하는 것이 국민과의 소통 여기에 맞춰져 있다고 그러면 얼마든지 장려하고 앞으로 계속 이끌어나가야 할 텐데 사실은 이 도어스테핑이라고 하는 것이 너무 정쟁의 소재로 돼버리고 또 불필요한 오해도 불러일으키게 되고 이러다 보니까 사실은 여당 내에서도 그전에 계속 도어스테핑에 대한 우려사항을 전달한 적이 많지 않았습니까? 오후에 하면 좋겠다 내지는 일주일에 한 번만 하면 좋겠다. 그런데 여하튼 중단된 것 자체는 유감스럽기는 하지만 조금 더 다져서 방식을 좀 더 단단하게 만들어서 너무 정쟁에 휩싸이지 않도록 정말 대통령의 말이 천금같이 국가의 방향이나 국가의 철학으로서 국민들께 다가갈 수 있게끔 조금 더 더 무거운 방식으로 바뀌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저는 명분이 어떻든 차라리 잘됐다 이런 생각도 듭니다. 
     
    ◇ 박재홍> 무거운 방식? 
     
    ◆ 김재섭> 일주일에 몰아서 예를 들면. 
     
    ◇ 박재홍> 일주일에 한 번 정도? 
     
    ◆ 김재섭> 그렇게 한다든지 아니면 정말 오후에 한다든지 여러 가지 방식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지금 우리 대변인도 임명되지 않은 상황이거든요, 대통령실의. 대통령실 대변인도 빨리 임명해야 될 테고. 
     
    ◇ 박재홍> 부대변인은 있는 상황이고. 
     
    ◆ 김재섭> 그렇죠. 대변인은 없는 상황이니까. 부처청이 사실은 그 정책의 핵심 담당자들인데 그 부처청의 대변인들도 좀 적극적으로 활성화시켜서. 대통령 한 사람이 모든 사안에 대해서 다 대답하는 건 저는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도어스테핑 방식에 변화가 필요할 때라는 생각이 들고 그래서 지금 시점에 차라리 잘됐다고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 박재홍> 어떤 대안적 논의가 가능할까요? 두 분 다 기자 출신이시니까 국민과의 소통이고 어떤 국민들에게 정책을 알리고 소통 강화하기 위한 거 아니겠습니까? 김종혁 비대위원은 어떤 방식이 좋다고 보세요? 일주일에 한 번? 
     
    ◆ 김종혁> 고민은 대통령실에서 해야 되겠죠.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저는 이것이 별로 도어스테핑 이퀄 언론 자유다라는 식으로 자꾸 몰고 가는 것은 옳지 않다, 그렇게 생각을 하고. 기본적으로는 국민과 대통령이 소통하는 방식이 중요한데 지금 현재 도어스테핑은 예를 들면 대통령 공격하는 그런 언론, 좀 부정적인 언론과의 어떤 논쟁이랄까 그리고 사실 대통령이 김재섭 위원장 얘기하신 대로 모든 걸 다 알 수도 없고 그리고 또 경제문제라든가 이런 부분에 있어서 사실은 단어 하나 잘못 썼을 경우에 굉장히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잖아요. 
     
    ◇ 박재홍> 대통령의 발언이기 때문에. 
     
    ◆ 김종혁> 그렇죠.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매일매일 아침마다 나와서 그 짧은 시간 동안에 후다닥 얘기하고 들어가는 것들이 과연 얼마나 이게 소통에 도움이 되느냐라는 그러한 우려가 있었고요. 그래서 저는 계속 이런 식의 방식은 옳지 않다는 주장을 했던 거고 만약에 다시 하게 된다면 일주일에 한 번으로 하든지 그래서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하든지 아니면 한 달에 한 번 하든지 이런 방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문재인 대통령 때 사실 이게 너무 소통이 안 돼서 대통령 얼굴을 도대체 기자들이 볼 수가 없다, 청와대에서. 그런 비판이 많았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1년에 한 번, 두 번 이렇게밖에 안 하는 비판이 있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온 건데 이건 또 너무 극단이에요. 이쪽에 너무. 
     
    ◇ 박재홍> 너무 매일하니까? 한민수 대변인. 
     
    ◆ 한민수> 오늘 보니까 홍준표 대구시장도 잘한 일이라고 하면서 조마조마, 표현이 정확한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지켜보겠다고 한 걸 보니까 특히 지금 현 여권 분들이 대통령 도어스테핑, 약식 기자회견할 때마다 무슨 사고 날까 봐 걱정들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 박재홍> 불안한 느낌이 있으셨죠. 
     
    ◆ 김재섭> 실제 여러 설화에 버금가는 얘기를 말씀 많이 했고 전 정부 탓을 많이 한다든지 검찰 인사들 그다음 누구입니까? 권성동 원내대표는 자기가 얘기했다고 하는데 계속 쓰겠다고 하신다든지 설화가 많이 났었는데, 저는 그런 생각을 해요. 이걸 지금까지 저는 이번 MBC 말고는 대통령이 하고 싶은 얘기를 대부분 다 했어요. 그냥 딱 서셔서 어떤 질문에도 본인 얘기 다 해 버리고. 그런데 그거는 대통령실 참모들의 문제라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대통령이 분명히 지나가면서 어떤 얘기를 할 거다 그러면 정제된 메시지를 드린다든지 이래야 되는데 초기에는 특히 그게 안 됐어요. 하고 싶은 얘기 다 해버리고 곤란한 질문 있으면 무시하고 가다가 이번도 그런 거 아닙니까? 본인 생각하기에 악의적이다 이런 식의 일방적으로 뱉어놓고 가다 보니까 MBC 기자가 더 질문 안 받고 가니까 무엇이 악의적입니까 이렇게 물어본 거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저는 도어스테핑을 대통령이 하는 건데 '더 이상 못해',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의 이런 언론 탄압 정국, 이런 국면에서 이걸 또 끊어버리고 옆에다가는 가림벽을 설치하고. 이건 아니다. 정말로 외국의 유수 언론들이 대한민국의 언론 상황, 언론 탄압, 현 정부의 언론관을 이렇게 날카롭게 계속 비판하고 있어요. 조선, 중앙, 동아일보가 편집인들이 들어가는 한국편집인협회도 MBC 탑승 거부하면 안 된다, 전용기 태우라고 성명도 냈습니다. 그런데 한 발 더 가서 광고도 중단시켜라. 그다음에 이번에는 그냥 아예 너희들 그렇게 했으니까 질문도 끊겠다. 도어스테핑을 끊겠다. 다른 기자들은 이걸 어떻게 받아들이겠습니까? 
     
    ◇ 박재홍> 알겠습니다. 권지웅 전 비대위원이 극적으로 도착했습니다. 
     
    ◆ 권지웅> 죄송합니다. 
     
    ◇ 박재홍> 지금 도어스테핑 중단에 대한 얘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우리 권지웅 전 비대위원 어떻게 판단하세요? 
     
    ◆ 권지웅> 저는 요즘 비상식적인 기사들이 나와서 사실 그 기사의 제목을 봤을 때 이게 정말일까 이런 생각을 해요. 그런데 이번에도 도어스테핑 중단의 근거가 불미스러운 일에 대한 재발방지대책이 없는 한 도어스테핑 안 하겠다. 
     
    ◇ 박재홍> 오늘부로 안 하겠다. 
     
    ◆ 권지웅> 그러니까 본인께서 누가 도어스테핑 해 달라고 한 적도 없는데 사실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나오면서 그렇게 하겠다고 본인께서 하셨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저는 사실은 가짜뉴스라고 규정한 것에 대해서 언론인으로서 충분히 반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국민 누구나 다 인정할 만큼, 예를 들면 들리는 대로 자막을 단 게 가짜뉴스라고 인정되지는 않잖아요. 거기에 대해서 대통령께서 또다시 그렇게 규정하셨기 때문에 도대체 어디가 악의적입니까라고 할 법한 질문을 했는데, 그걸 근거로 이런 상황에 대한 재발방지대책이 없으면 내가 안 하겠다 이렇게 한 거예요. 그러니까 저는 약간 이게 뭐랄까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고 다 하는 느낌이었고 사실은 소통하겠다고 그렇게 하시고 실제로 잘하신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돌연 이제 기자들에게 불쾌한 질문을 받았다는 이유로 도어스테핑을 하지 않겠다, 저는 상식적으로 잘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 박재홍> 그리고 또 일각에서는 MBC 기자가 슬리퍼를 신었다 이 부분을 가지고 또 예의가 없다고 지적하고 있는데 두 분이 기자시니까 슬리퍼 신으면 예의 없는 겁니까, 김종혁 비대위원님?
     
    ◆ 김재섭> 예의가 없는 거죠. 
     
    ◇ 박재홍> 잘못됐다. 
     
    ◆ 김종혁> 예를 들면 법관이 왜 우리가 재판정에 가면 법관이 들어오실 때 왜 우리는 다 기립을 합니까? 그리고 법관은 왜 의관을 정제하고 나오십니까? 그리고 우리가 상가에 갈 때 거기에 맞는 복장을 하고 가지 꽃무늬 입고 반바지 입고 슬리퍼 신고 가지 않지 않습니까? 어느 장소든지 그 장소에 걸맞는 그런 복장이 있어요. 그래서 드레스코드라는 것도 나오는 것이고 저는 민주당 지지하는 분들 보면서 아니, 지난번에 영국에 갔을 때 김건희 여사가 무슨 귀족만 쓰는 검은 망사 모자를 썼다고 그게 무슨 예절에 어긋난다고. 사실 그것도 다 아니었잖아요. 그렇게 주장한 이유가 뭐예요? 그 장소에는 그 장소에 걸맞는 복장이 있다는 것 아닙니까? 그리고 빈 살만 왕세자하고 대통령하고 만났는데 왜 물만, 냉수만 주고 앉았느냐. 그것도 외교 예절에 어긋난 거 아니냐 이렇게 비판하시지 않았어요? 
     
    ◇ 박재홍> 사진 공개되면서. 
     
    ◆ 김종혁> 그러면 슬리퍼를 신고 저는 듣도 보도 못한. 저도 청와대 출입기자도 해 봤고 저도 워싱턴에 가서 백악관에서 기자들도 봤지만 이거는 제가 보기에는 좀 과한 겁니다. 분명히 과한 것이고. 
     
    ◇ 박재홍> 슬리퍼 신은 것 자체도? 
     
    ◆ 김종혁> 그것도 과하고. 그다음에 대통령에 대해서 갈 때 뒤에서 말씀을 하시고 그랬잖아요. 
     
    ◇ 박재홍> '뭐가 악의적인 건가요?' 
     
    ◆ 김종혁> CNN에서, CNN 기자와 트럼프 대통령이 막 공방을 벌인 적이 있어요. 그때 트럼프 대통령 한 얘기를 보세요. 가짜뉴스, 없어져야 될 방송국. 온갖, 제가 보기에는 정말 대통령이 저렇게 얘기해도 될 정도인가라는 그런 악담을 퍼붓는데 CNN 기자 딱 서서 아주 정중하게 대통령, 미스터 프레지던트, 나는, 아이 돈트 어그리 댓, 그러면서 쫙 얘기를 해요. 그러면서 아주 점잖게 얘기하니까 '저 마이크 뺏어' 얘기하니까 백악관 직원이 와서 마이크를 뺏으려고 해요. 그런데도 서서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저렇게 생각합니다, 얘기를 한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저는 국민을 대변해서, 국민을 대표해서 기자가 질문을 한다면 거기에 걸맞는 그런 품격과 태도도 지켜야 된다고 생각하고요. 대통령 뒤에다 얘기하신 다음에 그다음에 그에 대해서 '들어가셨는데 왜 그러냐'라고 얘기하는 언론사의 자기보다 한참 선배이기도 한 그 비서관에 대해서 뭐 그렇게 고함을 치고 이런 것들이 그게 과연 올바른 태도일까. 
     
    ◇ 박재홍> 말씀하신 대로 우리의 언론은 품격 있는 언론이 되도록 품격 있게 질문을 해야 되는데 그 질문에 대한 대답하는 대통령은 좀 더 친절하게 언론을 대응하시면 안 됩니까? 
     
    ◆ 김종혁> 좋습니다. 그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게 맞다고 생각하고요. 그런데 적어도 이 사안과 관련해서, 이 사안과 관련해서는 대통령이야 본인이 어느 대통령이 뭐 끝까지 다 앉아서 대답을 다 들어주지 않지 않습니까? 자기는 일을 보러 가야 되고 그러니까 어느 나라 대통령이든 얘기를 듣다가 아니,이건 내가 더 이상 대답할 필요가 없겠다 생각하면 들어가요. 그런데 거기다 대고 그렇게 뒤에다 대고 '뭐가 악의입니까?' 
     
    ◇ 박재홍> 알겠습니다. 한민수 대변인. 
     
    ◆ 한민수> 그런데 윤석열 대통령의 롤모델이 트럼프입니까? 자꾸 트럼프 대통령 비유를 하셔서. 저는 트럼프 대통령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저는 윤 대통령이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따라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 김종혁> 따라하는 게 아니죠. 
     
    ◆ 한민수> 한번 보시죠. 그리고 악의적이라는 표현과 한 언론사에 대해서 제가 현장에 있더라도 그다음에 가짜뉴스. 탑승 거부를 왜 했냐고 하니까 아까 말씀드린 대로 헌법 수호를 위한 이런 조치다 이런 얘기 듣고 그 출입기자가 어떻게 다시 질문을 안 할 수가 있겠습니까? 이건 맞지 않고요. 그리고 지금이 조선시대입니까? 하기는 국민의힘 의원 입에서는 국모라는 얘기가 나왔으니까, 김건희 여사가. 조선시대라고 생각하는 의원들도 있을 것 같고 대통령실에도 있을 것 같고. 그런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국회 앞에 가보세요. 소통관에 가면 슬리퍼 신고 다니는 기자 많습니다. 진짜 가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거기가 가림벽을, 가림막을 설치 안 하면 대통령 오는 모습이 다 보여요, 기자실에서. 그러면 저기 일할 때 대통령 빨리 오면 슬리퍼 신고도 갈 수 있는 겁니다. 어느 나라처럼 슬리퍼, 대통령한테 던진 거 아니잖아요. 이거 가지고 왜 본질을 자꾸 흐립니까? 본질은 이게 아니에요. 언론 탄압이 본질입니다. 
     
    ◇ 박재홍> 도어스테핑을 중단한 대통령. 지금 언론과의 갈등이 더 악화될 것인가. 이 부분은 MBC와 대통령실의 갈등이 갈수록 격화되고 있지 않습니까? 이 부분은 어떻게 마무리될까요? 김재섭 당협위원장. 
     
    ◆ 김재섭> 기왕 이렇게 됐으니. 
     
    ◇ 박재홍> 더 싸워야 됩니까? 
     
    ◆ 김재섭> 싸운다기보다는 MBC가 가지는 고질적인 문제가 있잖아요. 그 문제라고 하면 사실은 민주당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반성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지금 민주당의 주요 의사결정자들 민주당의 주요 세력들이 독재정권에 항거하면서 언론의 자유를 부르짖었던 분들. 언론의 독립을 이야기하셨던 분들인데, 결국 정권을 잡고 나서도 공영방송을 어떤 친정권적인 성향으로 유지시켜야 된다는, 유지시키면 좋다는 그 절대반지를 놓지 못한 거거든요. 결국 절대반지를 껴놓고 결국 MBC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데 게을리했었고 결국 정권의 편에 있었을 때 그걸 방치했던 것이거든요. 그런 것이 계속 여야가 뒤바뀌면서 계속 누적적으로 방치가 됐던 문제고 결국에는 그런 거 아닙니까? MBC의 최대주주인 방문진은 여당 인사가 6, 그다음에 야당이 3명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어떻게든 여당 친화적인 구조로서 이사회가 구조될 수밖에 없잖아요. 민주당이 정말 언론 독립을 생각했다고 하면 문재인 정권 때 정말 의석수 많을 때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걸 방치해 놓고 나서 결국 문재인 정부 내지는 민주당에 친화적인 방송이 계속 나온다는 것에 대한 국민의힘 비판에 대해서는 민주당도 여기서 달게 받을 수 있는 것이죠. 그냥 무조건 언론이라고 하는 것도 성역이 아니잖아요. 제가 예를 들면 권력이 언론을 제도적으로 탄압한다든지 아니면 법으로써 뭔가 압박을 한다든지 이런 건 문제가 있겠지만 사실은 정치도 얼마든지 언론을 비판할 수 있고 언론도 정치를 비판할 수 있는 거거든요. 그 자체가 나쁜 건 아니기 때문에. 
     
    ◇ 박재홍> 그 갈등이 계속될 거라고 보십니까? 
     
    ◆ 김재섭> 갈등이 계속되는 이상 저는 여기에 대해서 여야가 합의를 해서 정말 방문진의, 공영방송에 대한 지배구조를 가야 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 박재홍> 알겠습니다. 권지웅 비대위원. 
     
    ◆ 권지웅> 저는 이 부분에 있어서 완전히 입장이 다른데요. 그러니까 사실은 언론이 성역이 당연히 아니죠. 언론도 잘못하면 비판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사안이 어떤 걸로 시작된 거냐 하면 그냥 윤석열 대통령이 말한 것이 녹음되었고 그 녹음된 걸 다 본 거예요, 국민들이. 그러니까 이게 언론이 되게, 대단히 잘못하고 말고 아주 복잡한 사안이 아니라 들리는 대로 자막을 달았고 그것이 윤석열 대통령이 충분히 불쾌할 만한 일이라는 건 알지만 그것이 정말로 국익을 훼손했는가에 대해서는 국민들은 물음표인 상태입니다. 심지어 미 해리스 부통령이 거기에 개의치 않는다. 바이든 대통령, 여전히 윤석열 대통령을 신뢰하고 있다고까지 말한 사안이에요. 그런데 이 사안을 가지고 저는 이 문제가 쉽게 풀리지 않을 것 같은데 왜 그러냐면 대통령이 지난 금요일날 또 최종적으로 발언을 했어요. 뭐라고 했냐 하면 그 뉴스가 가짜뉴스라고 일단 규정했고요. 그리고 그 가짜뉴스로 인해 국가안보가 훼손되었고 그것을 막아야 될 대통령으로서 헌법을 수호해야 되는 책임에 따라서 내가 MBC를 전용기에 태우지 않았다, 이렇게 말했어요. 그러니까 이게 만약에 다른 수석이 말했다고 하면 설마 대통령이 저렇게 생각하겠어? 정말 충성 경쟁을 너무하네 이렇게 생각했을 텐데 대통령 본인께서 이 말을 해 버린 거예요. 저는 되레 우려되는 건 당분간 권력을 가지고 있는 동안은 이기고 있는 듯이 보이겠지만 언론이 되게 크게 훼손될까 봐 우려스럽습니다. 저는 지금도 기자분들을 만나면 위축되지 않으세요라고 질문하면 위축된다고 말해요.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죠. 그래서 저는 이 사안을 여당이 더 보태면서 막 삼성 보고 돈 주지 말라고 MBC한테. 
     
    ◇ 박재홍> 광고하지 마라? 
     
    ◆ 권지웅> 이러고 있지 않습니까? 저는 사회를 아주 뒤로 물러서게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