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시 일방적 조직 개편에 시의회 뿔났다…'불승인' 움직임



포항

    포항시 일방적 조직 개편에 시의회 뿔났다…'불승인' 움직임

    포항시의회 제공포항시의회 제공경북 포항시가 행정조직 개편을 하는 과정에서 시의회와 교감없이 독단으로 추진한 것으로 확인됐다.

    상위기관인 경북도뿐 아니라, 대의기관인 포항시의회와도 소통하지 않는 포항시의 밀어붙이기식 행정에 피해는 시민의 몫으로 돌아가게 됐다.
     
    포항시는 22일 제300회 포항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 앞서 열린 전체 간담회에서 2023년 1월 1일자 행정기구 조정(안)에 대해 설명했다.
     
    정경원 행정안전국장은 "현재 포항시청 내 6개 국·단, 33개과를 내년 1월1일부터 5개 실·국, 32개 과로 조직을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행정안전국을 자치행정실로 승격하고, 일자리 경제국에 바이오미래산업과, 배터리첨단산업과, 수소에너지산업과 등을 신설해 미래먹거리 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설명했다.
     
    포항시 제공포항시 제공하지만, 시의회에서는 당초 포항시가 한시기구를 포함한 6개 국으로 조직을 개편하려다 경북도의 승인을 받지 못해 5개 국으로 급 선회한 점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김은주 의원은 "행정조직 개편 용역에서 6개 국으로 안이 도출됐지만 경북도의 한시기구 불승인으로 5개 국으로 바꾼 것은 주먹구구식 개편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정경원 국장은 "1억 3천만원을 들여 용역을 실시했다. 지금 반영할 수도 있고 중장기 계획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서 "포스코 등 철강산업이 사양 산업으로 판단돼, 바이오 배터리 등 미래 먹거리를 육성해야 할 적기라고 보고 추진했지만 승인받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내년 조직개편에 맞춰 실시한 용역을 시시각각 바뀌는 정세 속에서 중장기 계획에 활용하겠다는 포항시의 답변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시의원들은 권력부서가 자치행정실에 집중된 점에 대해 지적했다.
     
    이상범 의원은 "일자리경제국에 있는 재정관리과를 옮겨와 총무, 예산, 재정이 모두 자치행정실에 모였다"면서 "권력부서가 한 곳에 집중된 점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고, 김영헌 의원은 "권력 기관은 분산을 시키는게 보통이다. 한 곳으로 집중시킨 것은 행정편의주의적인 발상이다"고 질타했다.
     
    포항시의회 제공포항시의회 제공정경원 국장은 "일자리 경제국에 미래 먹거리를 위한 부서 3개가 신설돼 업무가 과중될 것으로 보여 자치행정실로 재정과를 옮기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는 당초 계획했던 신성장동력국을 경북도로부터 승인받지 못하면서, 신설 부서의 배치를 급하게 하다 발생한 결과임을 포항시 스스로가 시인한 셈이다.
     
    이런 가운데 포항시가 행정조직 개편을 하면서 대의기관인 시의회와 소통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돼 시의회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다.
     
    시의회 백인규 의장은 "집행부가 실무를 하는 곳이면 시의회는 현장의 상황을 대변하는 곳이다. 조직개편을 하기 전에 의견을 나누어야 하지만 소통이 없었다"면서 "행정조직 개편안도 2~3일 전에 받아 살펴볼 시간조차 없었다"는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때문에 의회 내부에서는 이번 조직개편의 '승인 불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시의원은 "급조된 행정조직 개편이 시행되면 시민들에게 피해가 갈 수밖에 없다"면서 "각 위원회에서도 소통이 안된 걸로 안다. 초유의 조직개편 승인 불가 움직임이 있다"고 경고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