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나경원에 당권 도전의사 물으니 '글쎄'란 답장..무슨 뜻?"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나경원에 당권 도전의사 물으니 '글쎄'란 답장..무슨 뜻?"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CBS 김규완 논설위원장, 구용회 논설위원

    이태원 참사 책임지는 사람 한명도 없다니 통탄
    尹의 이상민 신임? 오래 갈수록 정권에 부담
    尹의 문제? 범죄적 세계관, 늘 화가 나있다
    이태원 유가족, 책임자 처벌 원해… 버티면 큰일
    국힘 당권 경쟁, 도토리 키재기 중 밤톨 유승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박재홍의 한판승부 함께하고 계시고요. 한판 내부자들. 김규완 CBS 논설위원장, 구용회 논설위원 두 분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두 분이 함께 있으니까 굉장히 편하네요. 그렇죠? 청취자분들도 굉장히 좋아하시는 것 같고.
     
    ◆ 김규완> 저희는 편한데 청취자 여러분이 편하신지는.
     
    ◇ 박재홍> (웃음) 청취자들께서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다음 이슈, 이태원 참사로 넘어가 보면 민주당이 22일 의원총회 끝에 '24일 본회의에 국정조사 계획서를 채택해야 한다'라는 입장을 재확인했죠. 야3당만으로 국정조사 진행됩니까? 정치 기자로서 오랜 활동 경험으로. 우리 김규완 위원장님.
     
    ◆ 김규완> 그렇죠. 여당도 국정조사 시작되면 어쨌거나 판이 열리면 할 수밖에 없어요. 그런데 문제는 이걸 통해서 뭘 얻으려고 하겠죠. 가장 현실적인 게 예산안 들이밀지 않겠어요? 그렇죠? 예산안으로 거래를 하겠죠. 그런데 이런 정치적인 논쟁을 하기에 앞서서 정말 이번 사건을 대처하는 정부에 대해서 정말 안타까운 게 이 얘기는 꼭 해 주고 싶어요. 누구든지 책임지는 사람 한 사람, 지금쯤이라도 제발 한 명이라도 있으면 좋겠어요.
     
    ◇ 박재홍> 책임진다는 건 물러난다?
     
    ◆ 김규완> 네. 도대체 경찰청장, 서울청장, 행안부 장관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이 지금까지 없는 이 현실이 믿어지십니까?
     
    ◆ 김성회> 아니, 범국민안전대책 TF를 만들어서 본부장을 이상민 장관을 시켰다는 것은 지금 이 체제대로 해서 개혁 방향을 찾으라고 했는데 그 밑에서 누가 감히 그만둘 수 있을까요?
     
    ◇ 박재홍>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대통령 신임을 정확히 받고 있는 상황 아닙니까? 지금까지 드러난 상황 보면요?
     
    ◆ 김규완> 대통령이 귀국하면서 어깨 툭툭 칠 정도면 더 이상 얘기할 필요 없는 거죠.
     
    ◆ 진중권> 쉽게 말하면 사실 그렇거든요. 우리가 묻는 게 '너희들 가해자야' 이런 차원을 묻는 게 아니잖아요. 예컨대 내가 행안부 장관이었어도 사건 났을 것 같아. 그럼에도 불구하고내가 장관이기 때문에 책임을 져야되는.
     
    ◆ 김규완> 그게 정무직 장관이죠.
     
    ◆ 진중권> 그렇죠. 그것을 지금 묻고 있는 건데 그것도 안 진다는 거잖아요, 경찰청장도 마찬가지고. 그러니까 정에서는 그렇게 하고 있고요. 지금 당에서는 뭐 하고 있냐. 지금 행정부가 실패한 거예요. 그렇다면 입법부가 행정부를 견제하게 되는 것이 삼권분립이라고 할 때 그 입법부의 소속에 여당, 야당을 가르기 전에 의원이다라고 하면 입법부의 기능을 해야 되는데 그것도 안 하겠다고 하니까 당정이 지금 책임을 안 지겠다는 거예요.
     
    ◇ 박재홍> 구용회 위원.
     
    ◆ 구용회> 저는 이상민 장관을 해임하지 않는 이유를 두 가지로 추측해 보는데요. 하나는 이미 대통령이 말씀하셨는데 '법률적으로 장관이 주의의무가 있어야 되는데 주의의무를 다하지 않았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이분이 왜 그러냐면 법률적 시각으로 대통령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도 검찰총장급의 생각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그래서 딱딱 법률에 해당해야 책임을 진다는 거 아닙니까? 말씀에 따르면?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첫 번째고. 
     
    두 번째는 지금 검경 합수본을 출범시킬 수가 없거든요, 형사법상으로. 그렇기 때문에 이상민 장관을 내칠 경우에 경찰 수사를 믿을 수가 없다, 말하자면 컨트롤하기가 어렵다. 이런 것 때문에 저렇게 밀고 나가시는 것 같은데요.
     
    ◇ 박재홍> 경찰국을 통해서 콘트롤할 수가 없다.
     
    ◆ 구용회> 행안부 장관이 이상하게 왔다갔다 하지만 자기 책임이 있다고 했다가 이제는 참사가 터지니까 '나는 경찰 지휘할 수 없다' 이렇게 얘기하시는 분이니까 그분의 말을 갖다가 우리가 진위 논란을 따질 필요는 없는 것이고요. 어쨌든 두 가지 때문에 이렇게 지금 이상민 장관을 이렇게 끌고 있는데 이것은 정권에 갈수록 부담이죠, 이렇게 되는 것은. 저는 오래 갈수록 윤 대통령에게 더욱더 부담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 박재홍> 부담 별로 안 느끼시는 것 같은데요?
     
    ◆ 구용회> 우리가 내심을 알 수 있습니까? 지금 윤 대통령이 굉장히 화가 나 있잖아요. 모든 도어스테핑에서. 지금 윤 대통령에게 나타나는 게 두 가지 문제 아닙니까? 하나는 범죄적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모든 사람은 다 범죄로 이루어졌다고 하는.
     
    ◇ 박재홍> 범죄자와 범죄자 아닌 사람으로요.
     
    ◆ 구용회> 그렇죠. 볼테르의 '캉디드'에 보면 완벽한 세상이라고 생각하는 그런 세계관이 있잖아요. 그쵸, 작가님? 
     
    ◇ 박재홍> (웃음) 안 듣고 계셨어요. 들어주세요. 미학가님, 들어주세요.
     
    ◆ 구용회> 그런데 윤 대통령은 범죄적 세계관을 가지고 있고 문제는 지금 화가 나 있다는 거예요. 그래서 그, 뭐죠? 호르몬 가운데 스트레스 호르몬이 코르티솔 호르몬인가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갑자기 호르몬까지 나왔어요. (웃음) 
     
    ◆ 구용회> 이렇게 두 가지 때문에 이태원 참사는 물론이고 앞의 언론 자유라든지 이런 문제가 소위 말해서 좀 제대로 정통으로 안 맞고 계속 이런 용어를 써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삑사리가 자꾸 나고 있는 것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 김규완> 한 가지 재미있는 이야기 전해 드리면.
     
    ◇ 박재홍> 재미있어야 됩니다.
     
    ◆ 김규완> 재미있습니다. 103명의 국민의힘 의원들을 만나보면 공통점이 하나 있습니다. 지금 MBC 기자와의 언쟁, 이상민 장관이나 경찰청장을 경질하지 않는 것도 이런 사안을 보는 국민의힘의 결이 달라요. 영남권이나 이런 의원들은 거의 대통령실하고 입장이 같습니다. 그런데 수도권 의원들은 개별적으로 만나면 '도대체 MBC하고 왜 싸우는데. 왜 장관 안 자르는데? 그리고 바이든 그거 너무 잘 들려' 그렇게 얘기하시거든요. 아, 재미있었어요?
     
    ◇ 박재홍> 재미있었어요. (웃음) 
     
    ◆ 김규완> 그렇게 얘기하는데 확실히 다릅니다. 수도권 의원들은 뭐냐 하면 당장 내후년 총선이 걱정인 거예요. 심하게 대통령이 지금 지지율이 30% 이대로 가잖아요? 내년 봄에 회복을 못하면 총선 앞두고 대통령 탈당 요구설 나옵니다.
     
    ◆ 김성회> 조금 전에 말씀드렸던 안전대책 TF 관련돼서 아이러니한 지점을 하나 말씀드리면 이상민 장관 원래 꿈은 시행령 고쳐서 경찰에 대한 지배권을 완벽하게 획득할 수 있을까 생각하고 만들었는데 법에 정해진 인사권 말고 못 건드렸어요. 그게 실제로 시행령이 만들어졌는데 민주당도 다 할 수 있는 줄 알고 이번에 문제가 터지고 나서 행안위 국정감사 때 보니까 막 장관을 다그치는데 법으로 보니까 실제로 장관이 책임 하나 없는 거예요. 그러니까 민주당 의원들이 질문하다가 놀라서 뒤로 한발씩 물러납니다. '어떻게 하지?' 
     
    '이거 진짜로 시행령에서 제가 아무것도 안 고쳤어요. 제가 경찰을 지휘할 능력이 없습니다' 이렇게 하는데 실제로 내용 보니까 지휘를 못하거든요. 그래서 회의가 되게 겸연쩍게 끝났는데 그래서 지금 하고 있는 게 뭐냐. 그래서 이런 참사가 또 발생하지 않도록 경찰에 대한 실제적인 지배권과 지휘권을 가지는 그런 법률 개정 사항을 이 TF가 만들어 들고 나올 거란 말이에요. 그러니까 민주당은 이런 참사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된다라고 했는데 잘릴 줄 알았던 이상민 장관이 '행안부가 경찰 완벽하게 지배하려면 이런 법들이 필요합니다'라고 들고 나왔을 때 이거 찬성할 거예요? 반대할 거예요? 굉장히 괴로워질 겁니다.
     
    ◆ 진중권> 지금 문제는 뭐냐 하면 우리 국민도 지금 말이 안 된다고 보고 있지 않습니까? 대통령실이 민심을 모르고 있는 것 같아요. 자기들끼리 모여서 지금 자기들의 세계가 전체의 세계인 것처럼. 그런 경우들이 너무 많지 않습니까? 그런데 지금 우리가 아직 못 들은 건 유가족들 목소리거든요. 유가족들 목소리 내기 시작하면 그때부터는 상황이 달라집니다.
     
    ◇ 박재홍> 첫 기자회견했죠.
     
    ◆ 진중권> 우리가 기다렸지 않습니까? 기다렸고 그다음에 그분들이 목소리를 내고 우리가 이렇게 열터지는데 당사자들은 얼마나 열이 터지겠습니까? 그러니까 이런 걸 갖다가 왜 이렇게… 정치적 위기. 정치적 위기가 되는 거거든요. 그때는 정치적 위기가 됩니다, 진짜로. 뭐랄까, 유가족들 요구사항이 있지 않았습니까? 그 요구사항 중에 책임자 처벌이 있었거든요. 당연히 처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그런 생각이 드는데 '한번 버텨 봐, 너희들 버틸 수 있을 것 같아?' 만약에 이거 한번 잘못 건드리잖아요. 큰일 납니다. 그런데 문제의 심각성, 문제의 휘발성에 대한 인식이 이 사람들이 없어요, 보니까.
     
    ◆ 구용회> 오늘 대통령도 배상 얘기만 하시더라고요. 굉장히 위험한 시각이죠. 돈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게.
     
    ◆ 진중권> 그렇죠. 배상은 기본이고 그거는 나중 얘기고.
     
    ◇ 박재홍> 이 얘기는 여기까지 하고요. 마지막으로 국민의힘 당권 얘기 짧게 해 보겠습니다. 내년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국민의힘 전당대회. 그런데 벌써부터 치열한 상황인데 출마 의사를 밝힌 분도 있고, 밝히고 싶은 분도 있고 왜 묻지 않는지 서운하신 분도 있을 텐데 우리 김규완 위원장님이 국민의힘 많이 출입하셨기 때문에 누가 현재까지 제일 세십니까? 피부로 느끼시기에.
     
    ◆ 김규완> 피부로요? 제일 센 분은 유승민 전 의원인데 될 가능성이 지금 없잖아요. 당헌당규를 바꿔버린다는데. 여론조사 비율을 확 낮춰버린다는데. 물론 김기현 의원, 안철수 의원, 나경원 전 대표도 나온다고 하는데 사실 도토리 키재기, 도토리 대 도토리잖아요. 그런데 밤톨 하나 유승민 끼어서.
     
    ◇ 박재홍> 도토리 사이에 밤톨은 유승민.
     
    ◆ 진중권> 그런데 거기 보니까 요건이 뭐냐면 '밤톨 제외' (웃음) 
     
    ◆ 김규완> 그런 거죠. 정확하게 표현하셨는데 나경원 전 대표가 갑자기 뜬금없는 문자를 보내왔더라고요, 저한테.
     
    ◇ 박재홍> 위원장님에게?
     
    ◆ 김규완> 저한테만 보낸 게 아니라 모든 사람들한테 보냈어요. '기후대사 역할에 충실하게 하겠습니다'라고 문자를 얼마 전에 보냈어요, 지난주인가? 그래서 '이거 출마 안 한다는 말씀?' 하고 내가 문자를 보냈더니.
     
    ◇ 박재홍> 답장을요?
     
    ◆ 김규완> 그랬더니 밤에 한 3시간 정도 지나서 잘 때 쯤에 '글쎄'하고 이렇게 보내셨더라고요. 이거 공개해도 되나?
     
    ◇ 박재홍> 이미 공개가 됐습니다. (웃음) 
     
    ◆ 김규완> 괜히. 나경원 전 대표님 혹시 들으신다면 용서해 주십시오. 이거 오바했네.
     
    ◆ 김성회> 여기서 놀라는 포인트는 나경원 의원이 본인 쓴 핸드폰 번호를 사용해서 문자를 보냈다는 점인데요.
     
    ◇ 박재홍> 답장. '글쎄?'
     
    ◆ 김규완> 두 가지 버전으로 보냈어요.
     
    ◇ 박재홍> 당대표가 되면 비서실장 되실 가능성도 있겠어요.
     
    ◆ 김규완> 그런데 본인은 제가 들은 얘기로는 지방 조직 계속 접촉하고 후견인 통해서 대리인 통해서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구용회 위원은? .
     
    ◆ 구용회> 글쎄요, 저는 아까 우리 김 선배가 수도권 의원들의 동향에 대해서 얘기하셨는데 그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봐요. 물론 지금까지는 정진석 비대위원장에 대해서 어떤 얘기를 하지 않고 있어요. 왜냐하면 원래는 1~2월에 열기로 했잖아요. 그런데 지금 '4월에 여네, 5월에 여네, 여름으로 가네' 이러고 있는데. 
     
    지금 어차피 예산 국회가 끝나야 되고 올해 정기국회 끝날 때까지는 의원들이 조용히 있겠죠, 국민의힘 의원들이 조용히 있겠지만. 내후년 총선 때 사실은 영남 의원들은 걱정이 없거든요, 어떻게 되든 간에. 문제는 수도권이거든요. 그런데 지금 수도권의 조직도 제대로 안 갖춰져 있거든요, 지난 총선 때 패배했기 때문에. 그래서 이제 수도권 의원들의 목소리가 터져나올 텐데 저는 수도권의 중원을 이끌 당대표를 선호할 거다. 그런다고 본다면 여전히 어떤 분들은 실망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역시 안철수.
     
    ◇ 박재홍> 그래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어제 인터뷰에서 '안철수 의원이 대선 기간 중에 언질을 받았을 거다'라는 추리를 하시더군요.
     
    ◆ 구용회> 지금 수도권에는 나경원, 안철수, 윤상현이 있잖아요. 그런데 여러 가지 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수도권 의원들은 결국에 영남하고는 사활을 달리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내년 어느 때쯤 되면 자기들이 우선 당선돼야 되지 않습니까? 다른 거 다 필요 없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그때는 어떤 상당한 분출 요구가 나올 것이고. 지금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상당히 즐기고 있잖아요. 비대위원장인데 마치 당대표처럼 즐기고 있다는 얘기도 많이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 김규완> 당무 감사도 하시잖아요.
     
    ◆ 구용회> 그래서 내년 여름까지 간다. 그래서 한동훈을 내년 여름 이후에 투입한다 이런 얘기도 있는데. 글쎄요, 모든 것이 시나리오고 뜻들은 생각들은 다 있겠죠. 그런데 앞으로 수도권 의원들의 동향이 이거에 상대한 중대한 변수가 될 거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짧게 진 작가님, 김 소장님 말씀주시면. 김 소장님?
     
    ◆ 김성회> 1~2월에 안 하는 건 지금 현재 나와 있는 후보군 중에 마음에 드는 사람이 하나도 없다는 윤 대통령의 복심이 깔려 있다라고 보고요. 5~6월로 밀렸다는 것은 새로운 사람이 등장해야 한다는 신호인데요. 문제는 저는 부산 민심이 중요하다고 보는데 부산이 지금 전국 민심하고 싱크가 이어지면서 부산지역 의원들이 본인 자리가 불안해지기 시작했거든요. 그럼 수도권이랑 마음이 맞기 시작하면 윤 대통령 마음대로 전당대회가 흘러가지 않을 겁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이 해석 동의하십니까?
     
    ◆ 진중권> 저도 동의하고요. 봐야죠. 누가 될지 모르겠는데. 지금 그렇거든요. 김기현 이분은 입이 험해지고 있더라고요. 이건 강성 지지층에 호소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는데.
     
    ◆ 김규완> 아주 젠틀하신 분인데. 요즘 변했더라고요.
     
    ◆ 진중권> 강성 지지층에 호소하겠다는 거고 그런데 이게 그거 가지고 총선 치르기 힘들거든요.
     
    ◆ 구용회> 그래도 5%시던데.
     
    ◇ 박재홍> 알겠습니다. 한판 내부자들. 오늘도 재미있게 해 주셨습니다. 김규완 CBS 논설위원장.
     
    ◆ 김규완> 홍혁의 PD복귀 기념으로 방송 출연했는데 아까 째려보셔서 부담스러웠어요, 방송하는 데.
     
    ◇ 박재홍> 알겠습니다, 구용회 논설위원. 두 분 고맙습니다.
     
    ◆ 구용회> 오늘 완전히 상당히 히트쳤어요.
     
    ◇ 박재홍> '글쎄?'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