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시, 잠실‧서울역‧마곡 '3대 마이스(MICE) 거점'에 대대적 투자

뉴스듣기


서울

    서울시, 잠실‧서울역‧마곡 '3대 마이스(MICE) 거점'에 대대적 투자

    뉴스듣기

    서울시 마이스 중기 발전계획(23년~27년) 수립
    문화‧관광‧교통 등 집약한 거점으로 부가가치↑
    E스포츠 등 국제이벤트로 마이스 영역 확대

    마곡 MICE 특별계획구역 조감도. 서울시 제공마곡 MICE 특별계획구역 조감도. 서울시 제공
    서울 서남권(마곡), 도심권(서울역, 남산, 광화문 일대), 동남권(잠실~코엑스) 3개 거점에 2030년까지 '마이스 협력단지(클러스터)'가 조성된다.

    서울시는 23일 민간 개발사업을 통해 잠실운동장 일대, 서울역 북부역세권, 마곡 등에 전시컨벤션 시설과 쇼핑, 문화, 교통, 관광 등 즐길거리와 편의시설을 집약시키는 '서울 마이스 중기 발전계획(2023~2027년)'을 발표했다.

    이같은 마이스 복합시설이 들어서면 서울의 마이스 인프라는 지금보다 약 3.5배(약 6만 5천㎡→약 23만㎡)로 확대된다. 시는 마이스 행사를 위해 서울을 찾은 참가자들이 서울에서 다양한 경험과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국제회의, 박람회 등에 국한됐던 마이스의 범위를 E스포츠 대회 같은 국제적 이벤트로 확대해 서울에 유치한다. 여의도(금융), 양재(AI), 동대문(뷰티) 등 서울의 10대 산업거점과 연계한 마이스 유치에도 주력한다.

    올해 8월 세계 최대 전기차 경주대회인 '포뮬러-E'와 연계해 개최했던 '서울페스타'를 내년부터 매년 5월 개최를 정례화하고,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국제이벤트의 추가 유치도 추진 중이다.

    기존 마이스의 범위를 스포츠‧엔터테인먼트 같은 국제이벤트까지 확대해 다양한 행사를 유치하고 라스베이거스의 CES 같이 서울하면 떠오르는 대표 마이스 행사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잠실 국제교류복합지구에 마이스 기업 입주공간을 조성하고, 기업 포상제도를 신설한다. 신규부터 관리자까지 경력주기별 마이스 교육과 강의가 상시 열리는 '서울 마이스 캠퍼스'도 만든다. 마이스 관련 기업들이 입주해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서울 마이스 허브'도 추진한다.

    국내 300개 이상의 마이스 업계로 구성된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SMA)'를 활성화하고, 뉴욕, 라스베이거스, 싱가포르 등 주요 도시의 전문 에이전트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할 계획이다.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의 신현대 총괄 대표는 "서울시가 이번 중기계획에 지금까지 업계가 요구했던 사항들과 장기적인 로드맵을 충실히 담아주었다"며 "인력 양성이 시급히 추진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잠실 국제교류복합지구 조감도. 서울시 제공잠실 국제교류복합지구 조감도. 서울시 제공
    이번 '서울 마이스 중기 발전계획'은 지난 9월 서울시가 해외 관광객 3천만 시대를 목표로 발표한 '서울관광 활성화 계획(2022~2026년)'의 4대 분야 중 하나인 '첨단 마이스' 계획을 보다 구체화한 것이다.

    '지속가능한 스마트 마이스 도시'를 목표로 △스마트 마이스 미래 성장기반 조성 △융복합 마이스 플랫폼 구축 △지속 가능한 포용적 성장 생태계 조성 △글로벌 민관 거버넌스 확충 등 4대 분야 17개 핵심과제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의 '서울 마이스 중기 발전계획'을 24일 열리는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 연례총회'에서 공유한다.

    서울시 최경주 관광체육국장은 "이번 중기계획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마이스가 지역 혁신과 산업발전을 견인하는 핵심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서울이 가진 마이스 도시로서의 국제적인 위상도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