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남 관광지, 구매력 높은 시니어 세대에 각광…50세 이상 비중 전국 1위

뉴스듣기


광주

    전남 관광지, 구매력 높은 시니어 세대에 각광…50세 이상 비중 전국 1위

    뉴스듣기
    전남 완도군 청산도. 전라남도 제공전남 완도군 청산도. 전라남도 제공
    전남이 관광업계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떠오르는 50세 이상 시니어 세대들이 가장 선호하는 힐링 명소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에서 BC·신한카드 외지인 소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남이 천혜의 생태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2021년 50세 이상 관광 소비 비중 전국 1위를 달성해 시니어 세대가 선호하는 인기 관광지라는 사실이 입증됐다.
     
    실제로 전남은 2019년과 2020년 모든 연령층 대비 50세 이상의 관광소비 비중은 경북에 이어 2위를 유지했으나, 2021년 45%로 조사돼 경북(44.6%)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50대 이상은 소비 분야에서 구매력이 있는 큰 손으로 통한다. 우리나라 백화점 3사의 최고등급 회원 중 61%가 50세 이상이고, 한 홈쇼핑의 여행상품 가격이 930만 원인 초고가 구매고객의 73%가 50대 이상이었다. 또 전남 관광지 순환버스 남도한바퀴 탑승객도 50대 이상이 72%를 차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전남도는 관광객 1억 명시대를 열기 위해 2022~2023 전남 방문의 해를 운영하면서 시니어 세대가 선호하는 △아름다운 섬 관광 △전남에서 한 달 여행하기 △도내 안심 관광지 지속 확충 등 실버 관광 콘텐츠 개발에 힘쓰고 있다.
     
    전남에는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선정 세계 최우수 관광마을인 신안 퍼플섬과 한국의 섬티아고로 불리는 12사도 순례 산책길 기점소악도, 청보리밭으로 유명한 완도 청산도 등 다양한 테마 관광이 가능한 명품 섬이 풍부하다.
     
    경제적·시간적 여유가 있는 중장년의 대표적 버킷리스트는 '한 지역에서 일정기간 살아보는 여행'이다.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맛깔난 남도음식을 체험할 수 있는 '남도에서 한 달 여행하기'가 전국적으로 입소문을 타고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안심관광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전남은 한국관광공사 선정 안심관광지에 순천만국가정원, 담양 죽녹원, 해남 포레스트 수목원 등 26곳이 전국 최다로 선정되며 명실상부한 안전여행 1번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라남도 김영신 관광문화체육국장은 "2022~2023 전남 방문의 해를 맞아 시니어 세대를 비롯한 전 세대가 여행 오고 싶어 하는 전남을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다"며 "섬 해안 등 청정·힐링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체류형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고령층을 포함해 전남을 찾는 모든 관광객이 불편함 없이 즐기는 관광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