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청년센터 폐지는 독단 결정" 지적에 경남도 "청년 직접 지원 강화"



경남

    "청년센터 폐지는 독단 결정" 지적에 경남도 "청년 직접 지원 강화"

    국민의힘 이시영 도의원 "의욕만 앞서 센터 폐지 속도내면 순기능 잃어, 맞춤형 정책 발굴해야"
    경남도 "운영비 비중 높고 사업비 비중 낮은 비효율적, 청년 직접 지원 오히려 강화하겠다"

    경남도의회 영상 캡쳐경남도의회 영상 캡쳐
    경상남도가 불필요한 도 소관 센터 12개를 정비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청년센터(청년온나)' 폐지가 청년의 의견 수렴 없이 독단적으로 결정됐다는 지적이 도의회에서 나왔다.

    25일 열린 도의회 정례회 본회의 도정질문에 나선 국민의힘 이시영(김해7) 의원은 경남 청년 기본조례에 따라 설립된 청년 지원 전문기관인 청년센터의 폐지를 우려했다.

    이 의원은 "경남 청년정책 추진의 상징과 같은 청년센터가 예산과 운영이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이유로 청년과 도의회 의견 수렴 없이 폐지한다"며 "직원들도 긴박하게 센터 폐지를 통보받는 등 독단에 의한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욕만 앞서 센터 폐지에 속도를 낸다면 그간의 순기능을 잃고 행정력 소모와 예산 낭비만을 가져올 수 있다"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연간 3억 원 정도의 사업비를 운영하는 조직에 5명이나 되는 센터 직원이 근무한다"며 "애초에 센터 운영이 효율적이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지원 예산을 재투입해 지원을 강화한다면 기존사업을 답습하는 행태는 지양하고, 경남의 여건에 맞는 맞춤형 청년정책을 발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 김태희 청년정책추진단장은 "청년센터는 운영비 비중이 높고 사업비 비중이 낮은 비효율적인 형태로 운영됐다"며 "올해 청년센터 예산 중 청년에 대한 지원 예산인 사업비는 38.2%에 불과하며 시군에 설치된 청년센터와 역할이 중복돼 광역 단위 청년센터를 운영해야 할 필요성이 낮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년센터 폐지 예산은 청년지원 예산으로 재투입하여 청년들에 대한 직접 지원은 오히려 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창원 상남동에 문을 연 경남청년센터는 계약이 종료되는 다음 달 말까지 운영된다. 이에 대해 경남출자·출연기관노동조합협의회는 "청년센터는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관련 정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기관으로, 청년이 지속해서 감소하는 상황에서 오히려 강화, 확대돼야 할 대표적인 기관"이라고 비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