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상민 "野의원들 김건희에 과도한 관심, 짜증날 정도"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이상민 "野의원들 김건희에 과도한 관심, 짜증날 정도" [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이상민 "MBC 대하는 尹 태도, 모기한테 대포 쏘는 격"
    이재오 "김건희, 캄보디아에 기자 동행시켰으면 이런 일 없다"
    이상민 "의원실로 이상민 장관 항의전화, 동명이인이라니 '그놈이 그놈'"
    이재오 "김의겸, 의원직 사퇴하고 다신 정치하지 말아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함께하고 계시고요. 방금 들으신 목소리는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님 생방송으로 함께하시고 또 방금 도착하셨어요. 우리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님, 어서 오십시오.
     
    ◆ 이상민> 조금 아까 왔습니다.
     
    ◆ 진중권> 도중에 들어올 수 없어서.
     
    ◆ 이상민> 양형에 참작해 주십시오.
     
    ◇ 박재홍> 양형에 참작.
     
    ◆ 이재오> 정상참작을 합시다.
     
    ◇ 박재홍> 정상참작. 일찍 오셨는데.
     
    ◆ 이상민> 일찍 오려고 했는데 예전부터 길이 엄청 막히더라고요.
     
    ◇ 박재홍> 고생하셨습니다. 저희가 이제 대통령 얘기하고 있었습니다, 이상민 의원님. 그래도 오늘 유인태 전 사무총장이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서 윤석열 대통령이 이제 야당 대표를 만나면 조언을 많이 하는데 이재명이 싫다, 인간 자체가 싫다라고 말했다는 겁니다, 대통령이.
     
    ◆ 이상민> 이재명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좋아하겠습니까? 똑같이.
     
    ◆ 이재오> 이재명 대표도 윤석열 대통령 인간 자체를 싫어하는 거예요?
     
    ◆ 이상민> 제가 단정은 못 내리는데요. 미루어 짐작하면 아주 그냥 싫지 않겠어요? 꼴 보기 싫지 않겠어요. 그리고 이재오 고문도 정치하시고 사람들이랑 하시다 보면 꼴 보기 싫은 사람 있잖아요. 그리고 저처럼 만나고 싶은 사람도 있고 저는 이재오 고문님 그렇습니다.
     
    ◆ 이재오> 그건 사실인데. 저는 만나고 싶은 사람 하라고 하면 이상민 의원 드는데 그러나 이재명 의원은 자기가 0.7%인가 몇 퍼센트로 떨어졌으니까 감정이 있겠지, 저 사람 아니면 내가 됐을 텐데 이런 생각이 있겠지.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은 당선이 됐잖아요.
     
    ◇ 박재홍> 그렇죠. 승자니까.
     
    ◆ 이재오> 당선된 승자가 떨어진 패자에 대한 사랑과 동정과 관용이 있어야지 그걸 유인태 총장 말이 좀 과장됐겠지. 인간적으로 싫어한다 그렇게 했겠어?
     
    ◇ 박재홍> 인간 자체가 싫다.
     
    ◆ 이상민> 저는 싫어하는 감정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있는데 공직이잖아요. 대통령 자리에 앉았잖아요. 그러면 우리가 싫어하는 거, 좋아하는 것 때문에 사람 만나고 안 만나고 그 대통령직 수행하는 데 그게 지장이 있으면 안 되죠. 그리고 싫은 사람이 널려 있는데 그래도 만나야죠.
     
    ◆ 이상민> 맞습니다.
     
    ◆ 진중권> 인간 이재명 대표를 만나라는 게 아니라 야당 대표를 만나라는 거잖아요.
     
    ◆ 이상민> 그렇죠.
     
    ◆ 이재오> 그리고 대통령 자리에서 정치를 하든 기업을 하든 누구를 특히 겉으로 편하게 드러내놓고 싫어하거나 미워하거나.
     
    ◇ 박재홍> 호불호.
     
    ◆ 이재오> 사적으로 자기 친한 사람들하고 술 한잔하면서 사적으로는 그 사람 말이야 이렇게 욕을 할 때가 있어요. 그러나 공익적으로 이야기할 때는 누가 말하면 그걸 그렇게 표현하면. 왜냐하면 인간 윤석열 대 인간 이재명이 아니잖아요.
     
    ◇ 박재홍> 그렇죠.
     
    ◆ 이재오> 그렇죠. 대통령 윤석열 대 야당 대표 이재명이잖아요. 이 두 사람은 공적 관계지 사적 관계가 아니란 말이에요. 그러니까 이 두 사람의 만남이라고 하는 건 공적 관계면 공익을 위해서 다 국민들을 위해서 나라를 위해서 두 사람이 만나서 좋은 이야기 나누라는 거지 두 사람 만나서 자기감정 싸움하고 기분 풀이하라는 게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우리가 협치를 하려면 야당 대표를 만나라는 얘기를 수없이 했는데 오늘도 여당 지도부만 덜렁 불러다 만날 게 뭐가 있냐고 그거 안 만나도 말 잘 듣는데. 지금 일이 첩첩산중인데 야당 대표와 야당 지도부를 만나야죠. 야당 지도부에서 또 바른말 잘하시는 우리 이상민 의원도 포함해서.
     
    ◆ 이상민> 저는 안 만나도 돼요. 저는 안 만나주데요, 비주류라.
     
    ◇ 박재홍> 이 가운데 또 대통령이 싫어하는 것으로 추정하는 언론도 있습니다. MBC. 기자가 이제 뭡니까, 순방 갈 때 전용기에서 배제가 됐고 그다음에 이제 비서관과 설전을 했죠. 도어스테핑 그 장면에서 설전을 하면서 도어스테핑이 중단이 됐습니다. 이 상황은 또 어떻게 보셨어요?
     
    ◆ 이상민> 그러니까요. 모든 게 비례성의 원칙이라는 게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 적당하게 반응을 보이더라도 지나치면 안 되고 거기에 합당하게 그보다 좀 못 미치게 해야 되는 게 지혜라고 생각되거든요. 이거는 그런데 완전히 모기한테 대포 쏘고 미사일 쏘고 그러는 격이에요. 아니, 지금 갑자기 느닷없이 비행기 타지마 이러고 또 가서 정상회담도 언론 기자단의 풀기자단도 접근하지 못하게 했지 않았습니까? 저는 우리나라 기자단 도대체 나는 좀 기자단이, 언론인들이 반성해야 될 게.
     
    ◇ 박재홍> 야성이 부족합니까?
     
    ◆ 이상민> 야성이 아니라 그거는 정상회담에 입회를 못 하게 하면 항의를 해야죠, 따지고. 멱살을 쥐든지 말든지.
     
    ◆ 김성회> 들어보니까 1인당 900만 원씩 냈다고 그러더라고요. 그 돈 내고 가서 보도자료만 보고 왔으면 화가 났을 것 같은데.
     
    ◆ 이상민> 그리고 이번에 도어스테핑도 대통령이 한다고 했다가 갑자기 안 해 하고. 이거 참 너무 좀 3각, 5각 파도를 타는 거 같아서 안 됐어요.
     
    ◆ 이재오> 그런데 이 정부가 대통령실 참모들이 잘못해서 대통령이 뒤집어쓰는 건지 아니면 대통령이 잘못해서 참모들이 뒤집어쓰는 건지.
     
    ◆ 이상민> 둘 다인 것 같은데.
     
    ◆ 이재오> 구별이 안 가요. 왜냐하면 도어스테핑 중단하는 거 그건 잘한 거예요. 나는 중단하려면 그런 식으로 중단하는 게 낫고 그건 처음 옛날부터 저렇게 하려면 그만두는 게 좋다고 했는데 그러나 그만두는 과정이나 배경이 그게.
     
    ◇ 박재홍> MBC 기자와의 설전.
     
    ◆ 이재오> 납득하기가 어렵잖아요. 그렇잖아요. 그러니까 이 정부가 아주 하찮은 작은 일들을 쉽게 풀어갈 수 있는 일들을 모아서 크게 만들어서 해법은 엉뚱하게 내놓는. 이번에도 쭉 보세요. 미국 가서부터 비속어, 바이든 날리면이다, 바이든이다 이것부터. 사실 그건 아주 간단한 문제잖아요. 대통령이 들어오면서 제가 좀 부적절하게 이야기해서 죄송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10.28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seephoto@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10.28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seephoto@yna.co.kr 연합뉴스 
    ◇ 박재홍> 끝.
     
    ◆ 이재오> 한마디 하면 끝이잖아요. 바이든이 됐든 날리면이 됐든 의미가. 제가 주의가 부족했습니다. 죄송합니다 하면 끝나는 거거든. 또 MBC 기자 전용기 안 태우는 것도 MBC 기자들은 불러다가, MBC 불러다가 내가 사실 별로 기분 안 좋지만 그러나 이번에는 좀 잘 써주시오 하고 어깨 한번 두드리고 같이 갑시다. 이렇게 태워 가야지. 그걸 굳이 너는 타지 마라.
     
    ◇ 박재홍> 너는 타지 마라.
     
    ◆ 이재오> 이게 말이 되냐고. 그런데 또 이번에.
     
    ◇ 박재홍> 베트남.
     
    ◆ 이재오> 동남아 갔다 온 것도 그렇잖아요. 이번에 갔다 와서 큰일도 많이 했어요. 한미회담도 하고 한일 정상회담도 하고 한미일 3국 회담도 하고 큰일 많이 했는데 공연히 김건희 여사가 캄보디아 병원 가서 개별행동, 사진을 찍었는데 조명을 썼니 안 썼니 엉뚱한, 아무것도 아니잖아요. 그것도 처음부터 그 자리에 수행 기자를 동행시켜서 기자들이 사진 찍게 하고 취재하면 이런 일이 없었잖아요. 동행 기자들을 안 데려가고 대통령실의 카메라맨이 찍어서 보도자료로 돌리니까 자연적으로 이런 소리 저런 소리 하게 나오잖아요. 그것도 그런 소리 나오면 아이고, 그거 뭐 대세에 지장 없는 거니까 그걸 조명을 썼든 안 썼든 대세에 지장이 있냐고. 다음부터는 수행 기자들 따라가게 하겠다고 이렇게 하면 될 텐데 그걸 또 무슨 기자를 누구를 고소하고.
     
    ◇ 박재홍> 장경태 의원이 캄보디아 현지로 가서 그 아이를 찾아보겠다.
     
    ◆ 이재오> 그것도 한심한 사람이고.
     
    ◇ 박재홍> 한심한 사람입니까?
     
    ◆ 이재오> 국회 그냥 할 일이 대단한데 그거 진짜 한심한 사람이에요, 그 사람도.


    프놈펜 헤브론의료원 다시 방문한 김건희 여사     (캄보디아=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3일 캄보디아 프놈펜 헤브론 의료원을 다시 방문, 이영돈 헤브론 병원장과 선천성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한 아동의 치료를 논의한 뒤 십자가를 선물받고 있다. 김 여사는 지난 11일 병원을 방문한데 이어 12일 선천성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아동의 집을 방문한 바 있다. 2022.11.14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eephoto@yna.co.kr (끝)   연합뉴스프놈펜 헤브론의료원 다시 방문한 김건희 여사 (캄보디아=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3일 캄보디아 프놈펜 헤브론 의료원을 다시 방문, 이영돈 헤브론 병원장과 선천성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한 아동의 치료를 논의한 뒤 십자가를 선물받고 있다. 김 여사는 지난 11일 병원을 방문한데 이어 12일 선천성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아동의 집을 방문한 바 있다. 2022.11.14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eephoto@yna.co.kr (끝) 연합뉴스 
    ◇ 박재홍> 이제 이상민 의원님, 잠깐만요.
     
    ◆ 진중권> 그분이 최고위원이죠, 최고위원?
     
    ◆ 이재오> 그러니까요. 그런데다가 뭐야, 기자하고 싸운 것도.
     
    ◇ 박재홍> 이기정 비서관이?
     
    ◆ 이재오> 기자가, MBC 기자가 삼색 슬리퍼를 신었던 게타를 신었든 뭘 신었든. 그 신발 신고 팔짱 끼고 했다면 좀 기분 안 좋겠지. 어른들 시선으로 보면 저게 건방지게 말이야 대통령 앞에서 팔짱 끼고 슬리퍼 신고. 말이 돼? 그건 그렇게 주의사항으로 홍보수석이나 누가 비서실에서 기자한테 보기가 민망하니까 다음에는 좀 신발을 신어라 이렇게 불러다 말하고 넘어갈 일이지.
     
    ◇ 박재홍> 마무리해 주세요.
     
    ◆ 이재오> 그것 때문에 도어스테핑 안 한다? 이게 말이 되냐고.
     
    ◇ 박재홍> 이상민 의원님 말씀하세요, 이제.
     
    ◆ 이상민> 고문님, 저도 출연하는 겁니다, 지금.
     
    ◆ 이재오> 내가 할 말.
     
    ◆ 이상민> 늦게 왔지만.
     
    ◇ 박재홍> 의원님 시작해 주세요.
     
    ◆ 이상민> 대통령이 하여튼 이기자, MBC 기자를 비행기에 못 타게 한 것. 그다음에 정상회담할 때 기자단 출입 아예 그냥 입회도 못 하게 한 것, 다음에 도어스테핑 중단한 것. 이 일련의 과정이 그건 100번 잘못한 거고 1000번 대통령한테 고스란히 손해입니다. 리더십이 온전하겠습니까? 그리고 이제 김건희 씨 문제도 우리 민주당에서 일부 또는 의원들이 관심을 갖는데 관심이 정도가 지나쳐요. 그리고 그거 막 어찌 보면 짜증 날 정도예요. 우리가 해야 될 공적 일들 많은데 아니, 일반 사람이라면 그런 얘기, 저런 얘기 할 수 있어요. 술자리든 밥 먹는 자리든 할 수 있지만 국회의원이 공적인 직무를 수행하는 자리에서 공적인 것과 관련되는 게 아니면 시간이 아깝고 물자가 아깝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그냥 무슨 캄보디아 저기하고 저기하고.
     
    ◇ 박재홍> 사람을 보냈다.
     
    ◆ 이상민> 그것보다 더 중요한 의제들도 많고 어젠다도 많고 그 뒤에도 뭔가 좀 서투르고 잘못된 게 있으면 사과를 하고 빨리 끝내야, 마무리해야 되는데 계속 이거 잡고 저거 잡고 이렇게 모면하려고 하다 보면 더 구차스럽죠. 그런데 거기에다가 캄보디아에 누구 보내고 이런 것들은 그거는 금도를 넘어서는 거예요. 그러면 안 됩니다.
     
    ◆ 진중권> 당의 최고위원이 그 짓을 하겠어요? 한심한 거죠.
     
    ◆ 이재오> 공금으로 가는 거예요? 개인 돈으로 가는 거예요?
     
    ◆ 이상민> 설마 공금으로 갔겠습니까?
     
    ◇ 박재홍> 사람 보냈다고 했다가 알고 보니까 또 보내지 않은 걸로 나와서요.
     
    ◆ 진중권> 한 번 사과하고 끝내면 되는데.
     
    ◆ 이재오> 존경하는 이상민 의원이 의원님이 장관이 아니고 이상민 의원이 말씀하셨는데.
     
    ◆ 이상민> 차이가 많이 납니다.
     
    ◆ 이재오> 많이 나지. 장관 같으면 그냥 내가 호칭도 안 쓴다. 그런데 내가 객관적으로 보면 김건희 여사에 대한 홍보도 과도한 면이 있고 대통령실의 과한 면이 있고. 민주당의 김건희 여사에 대한 그 건 잡는 것도 진짜 과도한 면이 있습니다.
     
    ◇ 박재홍> 과도하다.
     
    ◆ 이재오> 이거 완전히 스토킹 수준이잖아요. 그건 아예 대통령 부인이 그러려니 하고 말지 그게 국가 대사에 지장이 있는 것도 아닌데 사사건건 트집 잡고.
     
    ◆ 이상민> 우리 민주당은 유능하고 국정에 관계되고 국민의 생활과 관련되고 공적인 이런 것에 관해서 유능함을 보여줘야 되거든요. 그런데 자꾸 그런 부분에 자꾸 가니까 찌질하게 보이는 거예요, 찌질하게. 실제 의도가 어쨌든 간에.
     
    ◆ 이재오> 민주당 다 그런 게 아니고 몇 사람들이 있어. 김 무슨 무슨 겸이란 사람하고.
     
    ◆ 진중권> 김의겸?
     
    ◆ 이재오> 그 몇 사람 되지도 않는 사람들이 헛소리를 해서.
     
    ◆ 이상민> 실명을 한번 말씀해 주세요. 실명.
     
    ◆ 이재오> 그거 또 실명하면 내가 고소되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몇 사람들이 하는 게 보면 민주당 전체의 이미지를 깎아 먹는 거예요.
     
    ◆ 진중권> 유튜브 정치를 하고 있거든요, 유튜브 정치. 유튜버들이나 할 만한 얘기들, 그것도 저질스러운 유튜버들이 할 만한 얘기를 공적 의제를 당원들이 의원들이 끌고 들어오고 있고. 그것도 최고위원들까지 이러고 있으니.
     
    ◆ 이재오> 진짜 한심한 거예요.
     
    ◇ 박재홍> 잠깐 말씀하신 첼리스트 거짓말.
     
    ◆ 이상민> 그러니까 첼리스트라고 하지 말고 첼로 공부하신 분들이 굉장히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청담동 술자리 의혹으로 하겠습니다.
     
    ◆ 이상민> 허위 제보자 또는 제보자 이렇게 얘기해야지 첼리스트라고 그러면 그거 했다는 것밖에 안 되잖아요. 언론에서 잘못 얘기한.
     
    ◆ 이재오> 그 사람이 첼리스트 맞아요?
     
    ◆ 이상민> 그것도 불명확하지만.
     
    ◆ 진중권> 첼로를 치기는 치는데 실력은 떨어져서 남의 연주를 자기 연주처럼 속이다가 걸렸어요.
     
    ◆ 이상민> 첼리스트라기보다는 제보자.
     
    ◇ 박재홍> 청담동 술자리 의혹 그게 결국은 제보자의 말이 거짓말로 드러났는데 김의겸 의원 같은 경우는 윤 대통령 등 관련된 분들에게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
     
    ◆ 이상민> 그것도 왜 그렇게 참 정말 아니, 사과를 하려면 깔끔하게.
     
    ◇ 박재홍> 김의겸 의원이.
     
    ◆ 이상민> 제가 잘못 판단해서 했습니다. 앞으로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게 기본 모델 아니에요? 기본 모형. 그거는 그냥 누가 안 해도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그럼 다음부터 안 하겠습니다 해야 되는데 뒷말에 뭐라고 했냐 하면 대통령을 포함한 유감에다가 유감이라는 말은 대통령만 쓰는 말들 아니에요? 국회의원들이 쓰는 게 아니고 그리고 거기다가 뭐라고 했냐 하면 앞으로 이런 상황이 온다고 해도 똑같이 하겠다. 그럼 더 약 올리는 겁니다. 말이 안 되는 얘기죠.
     
    ◆ 이재오> 그거는 진짜 내가 김의겸 의원이 그때 말했을 때 그때 이렇게 생각, 구체적으로 거짓말이라는 걸 이야기했잖아요. 식당 이름도 못 대잖아요. 식당 장소도 못 대고 식당 주인도 못 밝히는 거고 전부 엉터리다 이렇게 얘기했는데 그걸 김의겸 혼자 이야기한 게 아니고 민주당이 엄호를 했거든. 그래서 내가 그때도 그랬어. 이게 만약에 사실이라면 한동훈 장관, 윤석열 대통령 그다음 변호사 30명이 밤늦게까지 술 먹고 노래한 것이 사실이라면 이 엄중한 상황에 그렇게 했으면.
     
    ◆ 이상민> 다 내쫓아야지.
     
    ◆ 이재오> 정권 내놓아야 된다. 그러나 만약에 김의겸 의원이 말한 것이 거짓말인데 민주당이 여기에 당력으로 합세했다면 이게 거짓말로 드러나면 민주당이 해산 해야 된다. 저런 당이 뭐 필요 있겠나. 김의겸 개인이 이야기한 게 아니고 당력을 쏟으면. 그렇게 얘기한 적 있어요. 이번에는 김의겸 의원이 사과할 수준이 아니고 저 정도 되면 김의겸 의원은 국회의원 자리를 내놔야 돼요. 그게 양심적이죠. 보통 문제 일으켰냐. 그럼 민주당의 피해가 크잖아요.
     
    ◇ 박재홍> 대변인 사퇴 정도가 아니라.
     
    ◆ 이재오> 대변인 사퇴는 말할 것도 없고.
     
    ◇ 박재홍>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
     
    ◆ 이재오> 당연히 의원직 사퇴하고 자기는 앞으로 정치하면 안 돼요.
     
    ◇ 박재홍> 정치도 하지 마라.
     
    ◆ 이상민> 고깝게 들리겠지만 언론에서도 그렇고 저희 국감도 그렇고 권한이 있다고 해서 마구잡이 할 수 있는 건 아니거든요. 오남용하면 안 되죠. 권한을 넘어서서도 안 되고 또 권한을 행사하는 데 오염돼서도 안 되고. 그러면 어떤 제보가 왔다. 그러면 최소한 확인 작업이 필요해요. 그 확인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했는가. 그게 법적으로도 위법성이 조각되느냐 안 되느냐의 기준이 되는데 제가 볼 때는 그냥 제보 들어왔다는 그 테이프 그것만 듣고 했다는 얘기거든요. 그리고 확인을 위한 최선의 유출을 했다는 것은 전혀 드러난 게 없어요. 그러면 결정적으로 그 악의적으로 고의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그냥 과실이었다 하더라도 정도는 굉장히 중대합니다. 절대 만만치가 않아요.
     
    ◆ 이재오> 제가 원내대표 할 때 김대중 정부 때인데 모 검찰총장에 대한 제보가 들어왔어요. 검찰총장이 그 제보에 의하면 강남에 무슨 타운, 가족타운이 있고 누나 이름으로 빌딩이 있고 쫙 생생하게 들어왔어. 그대로 발표해도 될 일이야. 그런데 내가 그걸 딱 보고 내가 이거 우리 원내대표 담당하는 국장 데리고 야, 현장에 가보자. 이게 거짓말이면 이게 말이 되냐. 그래서 현장에 가서 총장의 누나인가 여동생인가 갖고 있다는 빌딩부터 몇 개 적혀져 있는 걸 확인을 했어요, 맞나 틀리나.
     
    ◇ 박재홍> 눈으로.
     
    ◆ 이재오> 맞나. 다 맞다는 거야. 그 제보 내용이 거의 80%는 내가 확인할 수 있는 수준은 맞는 거야. 그래서 내가 돌아와서 기자회견 해서 검찰총장, 밤 12시까지 사표 안 내면 중대한 사실 폭로하겠다 딱 그랬지. 그랬더니 검찰청에서 야당 대표면 다냐, 검찰총장을 모함한다고 막 협박이 엄청 들어와. 그래서 내가 좋다. 하여튼 12시까지 사표 내나 보자. 안 내면 나는 폭로하겠다. 딱 11시 40분 딱 돼서 검찰총장이 사표 낸다고.
     
    ◇ 박재홍> 오전 11시 40분에? 20분 전에.
     
    ◆ 이재오> 그러니까 이게 확인을 해야지.
     
    ◇ 박재홍> 발로 뛰는 폭로.
     
    ◆ 이재오> 그리고 김의겸 씨가, 김의겸 의원이 술집에는 가봐야지, 최소한.
     
    ◇ 박재홍> 청담동 술자리.
     
    ◆ 이재오> 청담동 어느 술집인지 현장에는 가봐야지 가보고 술집 주인도 만나보고 해야 될 것 아니에요. 과연 30명 변호사하고 대통령, 법무장관이 와서 밤늦게까지 술 먹고 노래할 정도의 그런 집인가 아닌가 봐야지.
     
    ◇ 박재홍> 알겠습니다. 너무 그 얘기 많이 해서요.
     
    ◆ 이상민> 우리 당에서는 사실 반성할 점이 있는데 저도 방송에서 들어보니까 우리 당의 모 의원이 워낙 윤석열 대통령이 술을 마시고 다닌다는 제보가 많이 들어오는데 그러다 보니까 이런 제보가 들어오는 거다라고 마치 윤석열 대통령한테 책임을 떠넘기는 이것 또한 더 악랄한 거예요. 사실은 아니, 그게 아니면 아닌 거고 사과를 해야될 일이지 술 많이 먹고 다니니까 그러면 술 먹고 다니면 없는 사실도 만들어서 뒤집어써도 되는 건가요? 그건 아니잖아요.
     
    ◆ 이재오> 그러니까 민주당이 정신이 나갔다고.
     
    ◆ 이상민> 우리 더불어민주당이 진짜 국민들로부터 내로남불이라는 그 늪에서 빠져나오려면 이런 것부터 쳐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 이재오> 그렇게 하려면 김의겸 의원이 사표를 내야 하니까 의원님께서 김의겸 의원더러 자네 그만두게 이야기를 딱 하세요.
     
    ◆ 이상민> 그러면 더 안 그만둘걸요.
     
    ◆ 진중권> 이걸 지도부 최고위원들이 다 봤다는 거예요. 의원이 180명 정도 되면 또라이도 하나씩 있을 수 있는데 그걸 갖다 최고위원들이 다 돌려보고 했단 말이죠. 이게 뭐냐 하면 확인도 안 됐고 확증 편향에 사로잡혀 있어요, 이 사람들이. 저는 그게 굉장히 위험하다고 보거든요. 지도부가 현실감각을 상실한 거거든요.
     
    ◆ 이재오> 나 같으면 딱 불러서 나는 그러겠어. 불러서 자네 아직 국회의원 하려면 멀었네. 쉬었다가, 몇 번 쉬다가 제대로 수양해서 다시 들어오게. 딱 사표 내라. 사표 내라 그래야지. 그게 민주당을 위한 길이라니까.
     
    ◆ 이상민> 대오각성하고 개과천선의 노력을 저부터 하겠습니다.
     
    ◇ 박재홍> 이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다음 주 월요일까지 이상민 장관 해임 안 하면 민주당 특단의 조치를 하겠다 이렇게 말하고 있지 않습니까? 어떤 조치를 하려고 하는 겁니까? 이상민 행안부 장관. 의원 말고. 행안부 장관.
     
    ◆ 진중권> 할 게 있나?
     
    ◇ 박재홍> 시한을 주고.
     
    ◆ 이상민> 방송에서 그 말씀 드리기 전에 제가 직접 우리 사무실에 전화 온 그걸 직접 들었는데요. 막 이상민 의원님, 전화가 왔습니다. 이상민 의원 그런 사람 아닌 줄 알았더니 뭐 그렇게 사과도 안 하고 그만두지도 않냐. 그래서 이제 우리 보좌진이 국회의원 이상민하고 장관 이상민하고는 다른 사람이다. 그랬더니 그쪽에서 뭐라고 얘기하는 거예요. 그래서 제가 뭐라고 하더냐고 했더니 대답을 저한테 얘기 안 하네요, 제 보좌진이. 그래서 얘기해 보라고. 뭐라고 하더냐, 그쪽에서. 똑같은 사람이 아니고 다른 사람이라고 그랬더니 그쪽에서 그놈이 그놈이지 무슨. 할 말이 없습니다.
     
    ◆ 이재오> 그럼 그래야지. 그놈하고 이놈하고는 다릅니다 그래야지.
     
    ◆ 이상민> 하여간 그런데 우리 이상민 장관에 대한 여러 가지 하여튼 결격, 흠결, 장관직을 수행할 수 없는 건 여러 번 지적을 했고요. 본인이 빨리 물러나기를 바라는데 자꾸 거기도 참 구차스럽고 지지부진합니다, 뒤끝이. 그런데 국민들이 스트레스받게 하는 거예요. 그냥 딱 그만두면 될걸. 본인이 책임지고 그다음 책임은 더 많이 남아 있는데 그런데 우리 당에서도 안 그만두면 어떻게 하겠다고 하는데 우리가 그런 것이 정말 속된 표현으로 말빨이 있으려면 말에 힘이 정당성이 뒷받침되려면 우리도 우리 주변에 말씀드린 대로 정리해야 될 부분들이 있잖아요. 잘못한 것에 대한 신상필벌 이게 있어야 상대도 꼼짝없고 상대가 무섭구나 이런 생각이 경외감이 들고 무섭고 이럴 텐데 우리는 제대로 안 하면서 상대한테 자꾸 그러면 그놈이 그놈이 그놈이죠.
     
    ◇ 박재홍> 이상민 크리에이터가 문자로 저는 성대모사만 하고 있는데 저도 오해받고 있습니다. 억울하다고. 이상민 크리에이터 모시고 이상민 의원 두 분 자리도 한번 마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진중권> 역대 대통령 다 모일 수 있을 것 같은데.
     
    ◆ 이재오> 민주당이 이상민 장관에 대해서 엄중하게 책임을 묻고 사퇴를 시키려면 민주당 스스로가 그런 점에 대해서 도덕적으로 깨끗해야 되는 거예요. 자기 주변에 지저분하게 별소리도 안 나온다, 헛소리 다 하고. 그냥 상대방만 가지고 도덕적 잣대를 대서하니까 이게 민주당의 말에 울림이 없는 거예요. 그게 민주당이 그걸 반성해야 돼요. 민주당 자체 반성보다 몇몇 사람 있잖아요, 민주당에 흙탕물 튕기는 사람들 있잖아요. 자기네들이 자기가 똑똑해서 그런 줄 알지만 그게 결국은 민주당에 짐이 되는 거고 결국 국민들이 야당을 불신하게 되는 거예요.
     
    ◆ 이상민> 강성지지자들이 댓글에 그렇게 특이한 발언 하거나 상대 국민의힘이나 윤석열 대통령을 공격하는 데 앞장서면 무조건 그것이 맞고 안 맞건 박수 보내고 그럽니다. 그러면 거기에 취해 있는 거거든요. 취해 있다 보면 자기가 잘하는 줄로만 아는 거예요. 그에 대한 자책감도 안 들고. 그리고 스스로 자기 합리화하고 자기 객관화에 대해서는 소홀히 하고 그렇게 되면 그럼 결국은 자기가 속한 당까지도 같이 흙탕물을 튕기는 격이 된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오늘 한판 쓴소리 굉장히 중요한 말씀 많이 해 주셨는데 웃음이 있었지만 그 안에 정말 뼈가 있는 귀한 말씀들 정치권이 제대로 새기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어느새 끝날 시간이 됐습니다.
     
    ◆ 이재오> 제대로 하지도 않았는데.
     
    ◆ 이상민> 왜 한판승부가 갑자기. 8시까지였는데.
     
    ◇ 박재홍> 죄송합니다.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 이상민 의원. 두 분 고맙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