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물 권리 회복 등 첫발" 미호강 맑은 물 확보 시범사업 '주목'



청주

    "물 권리 회복 등 첫발" 미호강 맑은 물 확보 시범사업 '주목'

    대청호 용수 25만t 끌어다 무심천 통해 미호강으로 공급
    충북도, 최대 40만t 이상 확대 추진…"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시작"
    용수 사용로 정부 지원 요구…"물 권리 회복"

    충북도 제공충북도 제공
    충청북도가 대청댐 물을 끌어다가 청주 무심천과 미호강의 환경 개선 용수로 사용하는 실험에 들어갔다.

    김영환 지사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물 권리 회복의 첫걸음이자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의 신호탄으로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충북도는 28일 오전 무심천 청주보 일원에서 '미호강 환경개선 용수 시범공급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김 지사를 비롯해 김태흠 충남도지사와 최민호 세종시장도 함께 해 그 의미를 더했다.

    이번 사업은 다음 달 6일까지 대청댐 용수를 하루 25만t씩 무심천으로 공급해 현재 3~4등급인 미호강의 수질과 경관, 수생태 등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진행됐다.

    청주 무심천에 공급된 대청댐 용수는 미호강을 거쳐 세종과 충남으로 연결되는 금강까지 흐른다.

    쉽게 말하면 당장은 갈수기 때 부족한 무심천과 미호강의 수량을 대청호 용수를 끌어다가 해결하겠다는 얘기이다.

    박현호 기자박현호 기자
    현재 청주시는 해마다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한국수자원공사 대청댐지사에 4억 원 가량의 비용을 내고 하루 평균 8만t의 대청댐 용수를 무심천으로 공급 받고 있다.

    충북도는 이 용수를 갈수기 때 미호강의 수량 부족분인 40만t 이상으로 늘려 수변 공원 조성 등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과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특히 물 권리 회복이라는 관점에서 환경 개선에 사용되는 대청호 용수의 사용료는 정부가 지원하도록하겠다는 구상이다.

    김 지사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물 권리 회복 운동과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이 미호강 맑은 물 확보 시범 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첫 단추를 채운 셈이다.

    김 지사는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의 첫발이 무심천에 물을 대는 일부터 시작됐다고 생각한다"며 "당장은 이번 대청호 용수 공급의 시범 운영이 연장에 이어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