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지현 "총선 출마? 이재명 당대표 체제에선 공천 힘들 듯"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박지현 "총선 출마? 이재명 당대표 체제에선 공천 힘들 듯" [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12/26 책 출간, '이상한 민주당, 수상한 박지현'
    尹 진솔한 사과 했다면 이상민 탄핵 얘기 나오지 않았을 것
    민주당, 민생투쟁은 안 하고 김건희 뒤꽁무니만
    민주당 출당 요구 청원 1위? 하루이틀인가..새롭지도 않아
    힘든 목소리 내는데 비판…유시민, 민주당에 유해
    민주당 분당? 강성 팬덤 아닌 민생 중점 둔다면 분당 얘기 안 나와
    尹 정권 끝나면 두 글자만 남을 것..'보복'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함께하고 계십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거취 현 정국의 핵심으로 떠올랐죠. 민주당은 다음 주면 끝나는 정기국회 내에는 반드시 문책을 매듭짓겠다는 입장인데 애초에 민주당에서 이상민 장관의 탄핵을 요구하신 분이세요.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을 모시고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박지현>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박재홍> 반갑습니다. 우리 진 작가님, 김 소장님 인사 나누시고요.
     
    ◆ 진중권> 안녕하세요.
     
    ◆ 김성회> 안녕하세요.
     
    ◆ 박지현> 안녕하세요.
     
    ◇ 박재홍> 전화 연결은 많이 드렸는데 처음 스튜디오에 한판승부에 나온 것 같습니다.
     
    ◆ 박지현> 네, 처음 뵙겠습니다.
     
    ◇ 박재홍> 어려운 발걸음 해 주셨는데. 책 준비로 굉장히 바쁘셨다고 들었어요.
     
    ◆ 박지현> 이제 거의 마무리 단계고요. 책 제목은 '이상한 민주당, 수상한 박지현'입니다. 12월 26일에 나오니까.
     
    ◇ 박재홍> 12월 26일. 아직 그러면…
     
    ◆ 박지현> 많은 홍보 부탁드립니다.
     
    ◇ 박재홍> 책 나오면 한 번 더 나오셔야겠네요.
     
    ◆ 박지현> 불러주시면 나오겠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이제 탄핵소추안까지 경고를 하면서 민주당이 강공 드라이브를 하고 있죠. 직접 행동에 나선 민주당의 결정 그러니까 이상민 장관은 사퇴해야 된다고 하는 건데 어떻게 보십니까?
     
    ◆ 박지현> 사실 진작 탄핵을 했어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요. 책임지고 물러날 사람이 이제 책임지고 물러나서 수사를 받아야 할 장관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무엇보다 이상민 장관 사퇴 같은 경우는 국민이랑 유가족이 이제 요구하고 있는 그런 내용이고요. 이상민 장관 해임은 이 참사가 국가의 책임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조치인 건데 그걸 안 한 거잖아요. 사실 대통령이 국정 운영을 하는 사람이라면 이에 대해서 정치적인 책임을 질 수 있는 조치를 보여야 하는 건데 이건 사조직을 운영하는 것처럼 하고 있으니 이 부분에 있어서 당연히 이제 국민들의 이런 불만이나 유가족분들의 그런 불만도 높아질 수 있는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 박재홍> 위원장님의 말씀에 대통령은 전혀 그렇게 생각 안 하시는 것 같은데요. 오히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을 수고했다 격려를 하고 어떤 해임이나 경질 의사가 전혀 없는 것 같다는 언론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 박지현> 이게 아무래도 검찰 출신이시다 보니까 정치적인 책임, 도의적인 책임에 대해서 생각을 안 하시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러니까 정치적인 책임이라고 하면 우리가 당연히 행안부 장관을 사퇴할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이태원 참사가 발생하고 난 이후에 당연히 이상민 장관의 사퇴나 해임은 있을 것이다라고 생각을 했는데 한 달이 지나도록 여태껏 자리를 지키고 계시잖아요. 그러니까 국가에서 참사가 나면 책임자는 사퇴하는 게 당연한 수순이었는데 그러지 않았다는 거죠. 그러니까 지금 윤 대통령의 국정조사도 이상민 장관 해임도 할 생각이 전혀 없어 보이는 상황인 거죠.
     
    ◇ 박재홍> 민주당에서 해임건의안을 만약에 내도 대통령이 수용 안 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탄핵까지 갈 가능성이 있는 건데. 그럼 탄핵까지 가면 그 끝도 출구가 명확해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민주당의 전략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
     
    ◆ 박지현> 민주당의 전략에 많은 문제가 있죠. 하지만 이 부분에 있어서만큼은 민주당이 이제 밀어붙이고 후퇴하면 안 된다라고 생각합니다. 탄핵 계속 밀어붙여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진 작가님.
     
    ◆ 진중권> 지금 문제는 사실 탄핵을 하는 것이 탄핵이라는 것은 구체적인 절차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상당히 구체적인 사유를 요해요. 예를 들어서 이 사람이 법적으로 어떤 위법을 저질렀거나 불법을 저질렀거나 이런 거지 막연하게 지휘 책임 이거 때문에 탄핵을 하거나 이런 것은 사실 법적으로 뭐랄까. 결격사유가 되거든요. 탄핵이 인용될 가능성은 없어요. 다만 이제 민주당에서 노리는 것은 뭐냐 하면 탄핵을 하게 되면 이분이 직무가 일단은 절차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직무가 정지되기 때문에 그것 때문에 그러는 건지 저는 궁금하거든요, 탄핵의 의미가 뭔지를.
     
    ◆ 박지현> 사실 애초에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확실하게 하겠다하고 대통령이 정말 진솔한 사과를 했다고 한다면 이 탄핵 얘기까지 나오지도 않았겠죠. 그런데 계속해서 대통령과 정부가 이런 모습을 보이니까 탄핵 얘기까지 나온다고 생각을 하고요. 이 부분에 있어서 저는 정치적인 책임은 당연히 져야 하는 거라고 생각을 하고 그 부분에 있어서 민주당은 충분히 요구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 김성회> 지금 말씀하셨던 탄핵까지 쭉 가는 과정을 하고 있으니까 여권에서는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처치하기 위해서 이런 일들을 하고 있는 거 아니냐라고 지적을 하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 박재홍> 방탄에 빠진 것이다.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 의료 및 심리지원을 위한 간담회에서 이재명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 의료 및 심리지원을 위한 간담회에서 이재명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박지현> 이재명 대표의 수사는 이재명 대표의 개인으로 대응을 하는 게 맞다고 제가 여러 번 이야기를 한 바 있습니다. 당은 민생 투쟁에 집중을 해야 하는 거고요. 이재명 대표가 사실 그래서 이런 상황을 예상을 했기 때문에 저도 그렇고 다른 분들도 그렇고 당대표를 말린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이 부분에 있어서 아까 전략 얘기하셨는데 당이 지금 사실 정적 탄압, 윤 정부의 정적 탄압을 하는 것은 부정할 수가 없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 있어서 정말 일치단결을 해서 같이 싸워야 하는데 그 싸움의 방향, 전술이 너무 전략적인 미스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죠. 그러니까 민생으로 투쟁을 해야 하는데 김건희 여사의 뒤꽁무니만 졸졸 쫓아다니고 있으니까 그 부분이 참 문제라고 보이는 겁니다.
     
    ◇ 박재홍> 그런데 민생 챙기면 기자들이 반응을 안 보인다라고 민주당에서 계속 민생 계속 챙기고 있다. 그런데 언론이 주목을 안 하고 있다 이렇게 반론을 합니다.
     
    ◆ 김성회> 김의겸, 장경태 의원에 대해서 비판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두 사람 말고도 나머지 150명이 넘는 의원들이 각각의 상임위에서 굉장히 맹렬하게 활동들을 하고 있거든요. 그럼 국회에서 일을 해 봐서 옆에서 보기도 했는데 그런 부분들을 보도 안 하는 것은 언론의 책임이지 사실 그 개인들의 의원들이 열심히 하고 있는 활동이 그것 때문에 폄훼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을 하시는지.
     
    ◆ 박지현> 저도 그 부분에 대해서 이제 위원장을 하면서 윤석열 정부에 대해서 비판하는 것 정말 많이 말했지만 그거 보도 안 되고 우리 당 이야기하면 내부총질이라면서 그게 이제 확대 보도되는 바 있습니다. 그 심정 너무 잘 알고 있고요. 하지만 제가 말씀드린 김의겸 대변인이나 장경태 최고위원 같은 경우에는 사실 이때가 어떤 상황이었냐면 김진태 강원도지사발 경제위기로 야당이 이제 경제 관련 국면으로 그 핸들 틀려고 할 때였습니다. 그런데 이때 김의겸 대변인이 사이버 렉카들이나 하는 소리를 국감장에서 한 거거든요.
     
    ◇ 박재홍> 청담동 술자리 의혹 관련.
     
    ◆ 박지현> 그러면서 이제 민주당으로서는 경제만큼은 자신 있어해 온 그런 여당, 정부를 비판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친 것이죠. 그러니까 이 부분에 있어서 대변인으로서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하는지, 해도 되는지, 안 해도 되는지 가늠을 못 잡은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런 분을 대변인 자리에 앉혔으니까 대변인 사퇴해야 한다라고 저는 요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 박재홍> 사퇴해야 된다. 그럼 김의겸 대변인은 의원으로서 앞으로 꼭 다시 돌아가도 해야 할 질문은 해야 한다라고 생각한다고 지금 말씀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 박지현> 그 부분에 있어서…
     
    ◇ 박재홍> 의혹 제기에 대해서 얼마든지 문제를 앞으로도 계속 제기할 것이다.
     
    ◆ 박지현> 의혹 제기에 있어서 이재명 대표도 얘기를 했잖아요. 사실에 근거해서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최고위원, 단체 방에서 이야기를 하셨다고 하는데 적어도 국감장에서 어떠한 이야기를 하려면 사실에 기반해서 어느 정도의 증거는 가지고 이야기를 하셔야죠.
     
    ◇ 박재홍> 그런데 위원장님 말씀에 대해서 오늘 오전 기준 더불어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에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 출당을 요구하는 청원이 1위에 올라 있는 거 보셨어요?
     
    ◆ 박지현> 그거를 이제 질문받고 알았습니다.
     
    ◇ 박재홍> 그래요? 보면 박지현 평당원이 더불어민주당 청년 일동이라는 타이틀로 이태원 참사 관련 글을 게시했다 아니, 평당원이면서 대표도 아니면서 무슨 권리로 민주당 청년의 대표처럼 글을 쓸 수 있는가라는 비판이 있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
     
    ◆ 박지현> 5000만 국민이 다 지지해야 국민 여러분의 지지 덕분에 이렇게 얘기할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성명의 내용에 동의하는 청년 일동을 얘기한 것이지 제가 민주당 청년 모두를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사실 상식적인 내용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그리고 사실 제 출당 요구는 하루이틀 일이 아니다 보니까 달리 새롭지는 않습니다마는 내용 읽어봤더니 별반 달라진 건 없었습니다. 청년의 대표처럼 글을 쓸 수 있는가라는 얘기는 도입부의 얘기고요. 본문은 최강욱 의원 얘기 그리고 평당원이 무슨 김의겸 의원 사퇴를 요구하냐는 얘기인데 평당원이 평당원의 출당은 요구해도 되지만 이제 의원의 사퇴를 요구하면 안 된다는 당헌은 없잖아요. 그런데 또 제가 좀 보다 보니까 4위에 올라와 있는 게 이낙연, 이원욱, 김종민, 이런 의원분들 다 출당시켜야 된다 이런 내용이 올라와 있더라고요. 어떻게 보면 자가당착인 거죠.
     
    ◇ 박재홍> 그렇군요, 그런데 이렇게 박지현 비대위원장님의 말씀에 대해서 쓴소리를 하는 것을 두고 최근 유시민 작가가 비판을 했습니다. 어제 저희 방송에서도 진 작가님도 거기에 대해서 강력한 비판을 하셨는데 오늘의 박지현에게 대중은 관심이 없는데 왜 자신의 마이크 파워가 이준석이나 김동연 못지않다고 생각하는 것일까 언론에 많이 나오면 마이크 파워가 크다고 믿는 것이다. 이재명, 민주당에게 피해가 되는 말을 하고 있다 이런 비판이죠. 입장을 좀 밝히기는 하셨습니다. 방송을 통해서 말씀을 해 주시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부지법에서 열리는 1심 선고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부지법에서 열리는 1심 선고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 박지현> 민주당이 잘못된 길을 가고 있는데도 사실 저도 욕을 먹으면서까지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 게 저에게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힘든 목소리를 내고 있는 사람에게 비판을 하는 유시민 작가가 오히려 민주당에 지금 해가 되고 있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고요. 저는 계속해서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를 망치고 있는 이런 폭력적 팬덤, 사이버 렉카, 그리고 이런 분에게 포섭된 일부 민주당 의원들의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당의 신뢰를 이분들이 떨어뜨리고 이제 당의 전략을 어지럽히면서 망치고 있는데 유시민 작가의 그런 비판 방향이 잘못된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을 했었고요. 그러니까 저는 강성 팬덤만 지지해서는 다음 총선 또 그다음 대선도 이길 수 없으니까 그러니까 좀 더 중도층, 국민의 목소리에 응답하고 그 눈높이에 맞추자는 건데 이게 왜 민주당에 해가 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 박재홍> 유시민 이사장은 어떻게 민주당을 망치고 있습니까?
     
    ◆ 박지현> 이번에 사실 저는 유시민 작가를 원래 되게 좋아했어요. 그래서 제가 위원장이 되고 바로 다음 날 한 번 만나 뵙자고 요청을 드려서 만나뵀었는데 유시민 작가가 이런 식의 그러니까 유시민 작가는 말 그대로 그런 힘이 있으신 분이잖아요, 목소리에. 그런데 이 자체로 그런 글을 쓰신 것 자체로 다양한 목소리를 내는 것에 대해서 비판하는 그런 글을 올리신 것만으로도 사실 해가 되는 발언이었죠.
     
    ◇ 박재홍> 다양한 목소리에 대해서 조용히 있어라 그런 메시지.
     
    ◆ 진중권> 박용진 의원이 얘기했잖아요. 유시민 작가 말대로 해서 민주당이 망한 것이 아니냐라는 거고 좀 전에 말씀하신 것처럼 자기가 지식인이라고 한 그 순간에 설사 박지현 위원장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해도 이런 의견을 낼 수 있는 자유는 당내에 보장되어야 한다 이런 말을 해야 되거든요. 이분이 맛이 많이 간 거죠.
     
    ◇ 박재홍> 그런가요?
     
    ◆ 박지현> 맛이 갔다고 표현하기에는 또 제가 조금 그렇고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그래서 586의 아름다운 퇴장을 주장하였습니다. 그런데 586 용퇴론을 말씀을 하셔서 지난 지방선거 당시에도 큰 비판에 직면하셨는데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으신 겁니까?
     
    ◆ 박지현> 유시민 작가 발언을 보면서 사실 다시 확신을 했습니다. 민주당에서 민주당 운동을 한 것은 엄청 대단한 일이지만 그러니까 그걸로 30년 이상 기득권을 누려온 586세대는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변함이 없고요. 그리고 무엇보다 586 용퇴는 제가 처음 말한 게 아니지 않습니까? 이제 송영길 전 대표도 대선 때 국민께 했던 약속인 건데 제가 이야기를 했다고 정말 많은 비판이 날아왔죠. 그런데 586 용퇴 같은 경우는 제가 처음 얘기가 나왔던 게 지방선거 앞두고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호소문을 발표를 할 때였습니다. 그런데 호소문 발표하고 나서 나왔던 첫 질문이 말로만 하는 반성이 아니라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의 전당대회 불출마 선언이나 586 주류 세력의 차기 총선 불출마 등 행동이 뒤따라야 되는 거 아닙니까라는 질문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그날 기자회견의 목적이 반성하겠다, 약속하겠다였는데 그 문제는 생각 안 해 봤는데요 라거나 당사자들에게 직접 물어보세요라고 할 수는 없는 거 아닙니까?
     
    ◇ 박재홍> 586에게 물어보세요라고는 할 수 없었으니까.
     
    ◆ 박지현> 그래서 논의를 거쳐 발표를 하겠다고 했죠. 반성하겠다고 말하면서 반성에 따른 실질적인 조치하지 않겠다라고 할 수는 없었으니까요. 그러니까…
     
    ◇ 박재홍> 그런 의미에서 용퇴론을 말씀하신 것이다.
     
    ◆ 박지현> 그렇죠. 나이가 들면 잃을 게 많아진다고 하잖아요. 잃을 게 많아진다라는 것은 그만큼 가진 게 많다는 뜻이고. 그러니까 가진 게 많은 기득권은 사실 도전, 새로운 사람을 경계를 하게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다음 총선에서 그럼 민주당이 가장 중요하게 실천해야 될 것이 용퇴할 분들 빨리 용퇴해라. 586 용퇴를 포함해서.
     
    ◆ 박지현> 또 제가 주장하는 게 모든 586이 용퇴해라는 건 아니고.
     
    ◇ 박재홍> 모든 586은 아니고.
     
    ◆ 박지현> 무능한 586 용퇴하라는 겁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10년 안에 당대표 재도전하겠다는 포부를 밝히셨습니다. 왜 10년 안입니까?
     
    ◆ 박지현> 사실 저도 이 안에 있으면서 가장 두려운 것이 그리고 가장 경계하는 것이 기득권에 물들지 말자라는 겁니다. 물드는 순간 정치를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정치인으로서 순수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시기에 그래도 뭔가를 바꿀 수 있는 자리, 그 당대표 자리에 가겠다라고 말씀을 드렸던 거고요. 민주당 그런 이야기를 많이 하십니다. 그렇게 비판하면서 왜 민주당에 남아 있냐 이런 것들을 많이 물어보시는데 민주당을 고쳐써야지 사실 민주당이 분열되면 지금의 정권에서 맞서싸울 정당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래서.
     
    ◆ 김성회> 청취자 질문도 하나 나왔는데 1928님이 총선에 나가실 생각이 있나요라고 물어보는데 총선이 앞으로 이제 한 1년 반 정도 남았지만 사실은 지역구 준비하고 이러려면 지금쯤은 이래저래 많은 고민들과 걱정들을 하셨을 텐데 좀 염두에 두고 움직이고 계시는지 여쭤보고 싶네요.
     
    ◆ 박지현> 사실 제가 이제 추적단 불꽃 활동을 할 때부터 제 계획대로 되는 게 하나도 없더라고요. 비대위원장도 제가 맡을 수 있겠다고 맡은 게 아니니 만큼 딱히 총선을 막 진지하게 고민을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뭔가 하려면 이 국회의원이 되어야 한다라는 것은 알고는 있지만 국회의원이 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간다면 사실 제가 하고자 하는 말 그러니까 소신껏 발언을 하는 데 벽들이 있을 것 같아서 당장 생각한다기보다 언젠가 아직 젊으니까 이번이 아니더라도 다음에 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10년 안에 재도전을 하려면 의원은 몇 번 하셔야 되는 거 아닙니까?
     
    ◆ 박지현> 또 그 생각은 가지고 있지만 일단 사실 이재명 당대표 체제에서 제가 공천을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고 지금 아직 생각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이재명 대표가 당에 계시는 한 총선에서 공천받을 가능성은 없다. 이렇게 판단하시는 겁니까?
     
    ◆ 김성회> 어쨌거나 전략 공천이 아닌 다음에는 지역구에서 경선을 해서 되는 거라서 이재명 대표가 말린다고 해서 자리를 뺏고 이러지는 못할 것 같은데요, 한편으로는.
     
    ◆ 박지현> 또 모르는 일이죠. 어떻게 될지는 모르는 일이다 보니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당장 할 수 있는 일들부터 해 보고자 하는 생각 가지고 있어서 요즘 공부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엊그제 이화여대 정책대학원 석사를 합격을 했어요. 그래서 당분간은 이제 경험적으로 공부는 좀 해 봤으니 이론적인 공부도 해 보자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대학원 석사 과정에 들어가셨군요. 오늘 박영선 전 장관이 분당 가능성도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비대위원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박지현> 분당 가능성에 대해서는.
     
    ◇ 박재홍> 사법리스크는.
     
    ◆ 박지현> 사실 지금 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에 맞서서, 정치적 탄압에 맞서서 힘을 합쳐 싸워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부정하시는 분은 없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니까 문제는 민주당의 일부 강성 팬덤이 아니라 국민을 보고 민생 해결에 총력을 기울여야한다는 점이고요. 그러니까 민생 해결에 중심을 둔다면 저는 분당 이야기는 나오지 않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민생으로 가면 분당 얘기 안 할 것이다. 오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관련해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서 이 정부가 도를 넘은 것 같다, 도 넘지 말라라고 강력한 비판 성명 입장을 내지 않았습니까? 비대위원장님 어떻게 보십니까? 전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현 정부를 향해서 입장을 낸 것이기 때문에 적절성 여부에 대한 논란도 있습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 박지현> 사실 지금 누가 봐도 이 윤석열 정부는 이 검찰 권력을 정치보복 또 정권 안위에 사용하려는 게 눈에 보이지 않습니까?
     
    ◇ 박재홍> 검찰 권력을 정권 안위를 위해서 사용하고 있다.
     
    ◆ 박지현>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 정권 끝나고 나면 딱 두 글자가 남겠다 생각을 했습니다.
     
    ◇ 박재홍> 두 글자.
     
    ◆ 박지현> 뭐라고 생각하세요, 두 글자?
     
    ◇ 박재홍> 기소?
     
    ◆ 박지현> 저는 보복.
     
    ◇ 박재홍> 보복.
     
    ◆ 박지현> 보복 두 글자가 남겠다라고 생각을 했고요. 그러니까 불평등 비리 뽑겠다고 한다면 여야 가릴 것 없이 다 해야지 왜 민주당, 전 정부만 가지고 이렇게 하고 있습니까?
     
    ◇ 박재홍> 모든 수사가 어떠한 보복정치, 보복수사의 일환이다.
     
    ◆ 박지현> 보복 수사의 일환이라고 생각을 하고요. 또 추미애 전 장관 아들 문제도 있었잖아요.
     
    ◇ 박재홍> 군 입대 때 휴가 특혜 의혹 문제.
     
    ◆ 박지현> 그런데 이게 윤석열 대통령 검찰.
     
    ◇ 박재홍> 검찰 총장 시절에 했던 수사였죠.
     
    ◆ 박지현> 했던 건데 그러면 그때 부실수사 했다고 자백하는 모양새로 뭐가 다른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 박재홍> 그런 의미에서 그럼 오늘 문재인 전 대통령의 발언이 적절했다.
     
    ◆ 박지현> 적절과 부적절을 이제 나눈다기보다는 충분히 하실 만한 이야기라고는 할 수 있겠습니다마는 그거를 굳이 제가 판단을 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아 보입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12월 26일날 책이 나오죠? 이상한 민주당 뭐라고 그랬죠?
     
    ◆ 박지현> 수상한 박지현입니다.
     
    ◇ 박재홍> 이상한 민주당 수상한 박지현. 그 책이 나오면 다시 한 번 모시고 책 내용과 더불어서 깊이 있게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박지현>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박재홍> 나와주셔야 돼요.
     
    ◆ 박지현> 네.
     
    ◇ 박재홍>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위원장이었습니다.
     
    ◆ 박지현>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