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이달 말까지 실내마스크 의무 최종 조정방안 마련"



사회 일반

    정부 "이달 말까지 실내마스크 의무 최종 조정방안 마련"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 산업 손실액 3조5천억"

    연합뉴스연합뉴스
    정부가 연내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에 대한 최종 조정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은 7일 중앙재난안전대책회의(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면서 9일 중대본 회의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대한 조정 방향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 "그간 사회적 거리두기 등 주요 방역 조치가 중대본 협의를 거쳐 시행되어왔듯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에 대한 완화도 중대본과의 논의를 거쳐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겨울철 실내 활동 증가로 감염확산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마스크의 전파방지 효과는 여러 연구로 확인된 만큼 국민 여러분과 지자체의 이해와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2주째 계속 되고 있는 화물연대의 운송거부에 대해 정부는 철강, 정유, 석유화학 등 주요 산업 분야의 손실액이 3조 5천억 원에 이르고 있다고 밝혔다.

    또 철강 분야의 출하량은 평소의 50% 정도이며 재고가 소진된 주유소가 수도권, 충청, 강원 등에서
    발생하고 있으나 확산세는 주춤한 상태라고 밝혔다.

    시멘트 분야는 업무개시명령 발동 이후 전일까지 33개 운송사 중 19개사, 차주 824명 중 492명이 운송재개했고 차주 48명은 복귀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파악됐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이상민 장관은 그 결과 시멘트 출하량은 평소의 90% 정도까지 회복됐으나 건설 현장의 공정 지연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정부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고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며 "특히, 집단운송거부에 참여하지 않아 피해를 본 화물차주가 112로 신고하면 정부는 즉각 조치하고 신변 보호에도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화물연대는 국가 경제를 볼모로 한 운송거부를 즉시 중단하고 조속히 업무에 복귀하고,  화물자동차 운수 분야의 제도개선 노력에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