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표적 김치코인 위믹스 상장폐지…국내 가상자산 시장 투자심리 위축



금융/증시

    대표적 김치코인 위믹스 상장폐지…국내 가상자산 시장 투자심리 위축

    상장폐지 결정 이후 시가총액 3800억원 '증발'
    업비트 등 가상자산 거래소 "법원 결정 존중"
    투자 심리 위축은 불가피

    연합뉴스연합뉴스
    코스닥 상장사인 위메이드가 만든 대표적인 '김치코인'(국내에서 발행한 가상화폐) 위믹스가 결국 거래지원 종료(상장폐지)되면서 개인 투자자들의 손실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내 가상화폐 시장 전체의 투자심리 냉각도 불가피해졌다.

    법원, 위메이드 가처분 신청 기각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송경근 수석부장판사)는 7일 위믹스 유한책임회사가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닥사·DAXA) 소속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을 상대로 낸 거래지원 종료 결정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위믹스는 게임회사 위메이드가 만든 암호화폐로 게임 안에서 얻은 재화를 암호화폐로 바꿀 수 있다.

    지난해 8월까지 2만원대에 머물던 위메이드 주가는 같은 해 11월 23만7천원(종가 기준)까지 치솟기도 했다.

    하지만 거래소 4곳이 위믹스의 유통량 계획 정보와 실제 유통량이 크게 차이난다는 이유로 이달 8일 오후 3시를 끝으로 위믹스의 거래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위메이드 측의 가처분 신청이 기각되면서 상장폐지가 현실화됐다.

    위믹스 사태 피해자 협의체 관계자들이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업비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메이드가 만든 가상화폐 위믹스의 거래지원 종료(상장폐지)를 결정한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닥사·DAXA)를 규탄하고 있다. 연합뉴스위믹스 사태 피해자 협의체 관계자들이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업비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메이드가 만든 가상화폐 위믹스의 거래지원 종료(상장폐지)를 결정한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닥사·DAXA)를 규탄하고 있다. 연합뉴스
    7일 오후 11시 16분 기준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에서 1 위믹스 가격은 527원으로 24시간 전보다 54.96% 급락했다.

    지난달 24일 닥사의 상장폐지 결정 직전 2200원대에 거래되던 위믹스는 상장폐지 결정 이후 500원대까지 주저앉은 셈이다.

    지난해 11월 2만8천원대까지 올랐던 것과 비교하면 98%나 급락했다.

    상장폐지 결정 이후 위믹스의 시가총액은 3800억원 이상이 증발했다.

    업비트 등 가상자산 거래소 "법원 결정 존중"

    일단 업비트와 빗썸 등 가상자산 거래소들은 이날 위믹스의 상장폐지 결정을 환영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국대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인 업비트는 이날 법원 결정 직후 "법원 판단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빗썸과 코인원, 코빗 등 나머지 거래소 역시 비슷한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닥사 내 4대 거래소는 지난달 24일 공지를 통해 투자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위믹스에 대한 거래지원 종료를 결정했다.

    닥사는 "닥사 회원사에 제출한 유통 계획 대비 초과된 유통량이 상당해 중대하다고 판단했다"며 "투자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점, 닥사의 거래지원 종료 여부에 관해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수차례 언론 등을 통해 발표해 혼란을 초래한 점 등이 확인됐다"고 상장폐지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반면 위믹스 발행사인 위메이드는 명확한 기준이 없는 개념인 가상자산 유통량을 문제 삼아 상장폐지 결정한 것은 부당하다며 법원에 효력정지를 구하는 가처분을 신청했지만 이날 패했다.

    이에 따라 위믹스는 당장 8일 거래지원이 종료된다. 출금 지원 종료일은 12월 22일~내년 1월 7일 등 거래소마다 다르다.

    당장 거래지원이 종료되더라도 닥사를 구성하는 5대 가상화폐 거래소에만 적용되기에 나머지 중소 가상화폐 거래소나 해외 거래소, 개인 간에는 위믹스 거래가 가능하다.

    하지만 국내 가상화폐 시장 대부분을 차지하는 닥사 회원사에서 거래지원 종료를 결정한 만큼, 위믹스는 사실상 국내 거래소에서 거래가 어려워지고 투자자 손실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위메이드 본안소송 '맞불'…투자 심리 위축은 불가피



    위믹스 발행사 위메이드는 가처분 신청 기각에도 불구하고 향후 본안소송과 공정위 제소로 대응할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대표적인 국내 가상화폐 위믹스의 거래지원 종료로 가상자산 시장 전체의 투자심리 위축도 불가피해졌다.

    가상화폐 업계에서는 보다 명확하고 객관적인 상장폐지 기준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융감독원은 이번 위믹스 사태로 촉발된 가상화폐거래소 상장폐지 기준 논란과 관련해 "사안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이날 "닥사가 내외부의 공평한 기준에 맞춰서 조치한 것이라면 그 기준이 맞았는지 틀렸는지를 한 번 봐줄 필요가 있겠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