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클라라 주미 강 "꿈의 무대 선 소감요?"



공연/전시

    클라라 주미 강 "꿈의 무대 선 소감요?"

    코로나 고비 지나 공연 늘어…바쁜 일상
    영국 '프롬스' 데뷔…가장 행복했던 순간
    청중이 주는 좋은 기운, 에너지 받아가
    새해에도 많은 협주곡 무대 보여드릴 것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클라라 주미 강 (바이올리니스트)
     
    이제 복잡한 세상 이야기를 잠시 내려놓고 오랜만에 뉴스쇼 아침 라이브를 여러분 즐겨주십시오.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 클라라 주미 강이 지난 여름에 저희 뉴스쇼를 찾았었죠. 좋은 연주 들려주고 가면서 올해가 가기 전에 연말쯤에 다시 한국에 오게 되면 뉴스쇼에 한 번 더 들를게요, 이런 이야기를 했었어요. 그런데 그 말이 빈말이 아니었습니다. 이분이 한국에 공연을 위해서 이번 주에 귀국을 했는데요. 오자마자 뉴스쇼에 연락을 했습니다. 연주곡 들고 가겠습니다. 크리스마스 선물처럼 연주곡을 들고 뉴스쇼 아침 라이브를 다시 찾아준 분 클라라 주미 강, 지금부터 직접 만나보죠. 주미 강 씨 어서 오세요.
     
    ◆ 클라라 주미 강> 안녕하세요.
     
    ◇ 김현정> 아니, 한국 인삿말에 그런 게 있어요. 오랜만에 오다가다 마주치면 언제 밥 한번 하자. 그리고는 안 해요. (웃음)
     
    ◆ 클라라 주미 강> 맞아요. 
     
    ◇ 김현정> 지난 여름에, 7월에 여기 오셨을 때 제가 다시 연말에 한국에 오게 되면 꼭 와서 연주 한 곡 더 해 드릴게요, 이러고 가셨을 때 다들 아, 그냥 듣기 좋으라고 하시는 말씀이겠지, 이랬는데 연락을 주셨어요. 저 한국 왔습니다.
     
    ◆ 클라라 주미 강> 네.
     
    ◇ 김현정> 원래 약속을 잘 지키시나요?
     
    ◆ 클라라 주미 강> 제가 사실 밥 한번 먹어요, 이게 원래 제 인사말인데요. 그게 너무 싫더라고요. 어느 순간에는. 약속을 안 지키는 사람이 되는 걸. 그래서 그런 것도 많이 신경을 쓰는 편이에요. 그러니까 그런 말을 잘 안 하고 .
     
    ◇ 김현정> 그대신 하면 꼭 하고.
     
    ◆ 클라라 주미 강> 그러려고 몇 년간 노력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멋지다. 그래서 계절이 두 번 바뀌고 다시 이 스튜디오를 찾아주셨어요. 카메라 보시면서 한번 인사, 우리 청취자들께.
     
    ◆ 클라라 주미 강> 안녕하세요. 바이올리니스트 강주미입니다. 오랜만에 인사드려요.
     
    ◇ 김현정>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어요?
     
    ◆ 클라라 주미 강> 바쁘게 음악과 함께 지냈습니다.
     
    ◇ 김현정> 바쁘게 음악과 함께. 진짜 코로나도 그래도 큰 고비들은 다 넘기고 해서 공연도 많아지셨지 않습니까?
     
    ◆ 클라라 주미 강> 네, 다시 원상복귀가 된 기분이 들고 이제 그거에 좀 몸이 다시 그런 활동에 익숙해지려고 더 노력을 하는.
     
    ◇ 김현정> 세계 어디어디에서 공연을 하셨어요?
     
    ◆ 클라라 주미 강> 지금은 비엔나에 있다가 왔고요. 주로 이번 하반기에는 유럽에 있었던 것 같아요.
     
    ◇ 김현정> 그러니까 여기는 이래서 좋고 저기는 저래서 좋고 다 그게 있네요, 각 나라마다. 그래요. 두 계절 동안 부지런히 공연을 하고 이번에 한국에서도 공연을 하시는 거죠? 언제입니까?
     
    ◆ 클라라 주미 강> 11일부터 베토벤 협주곡을 도이치 캄머필하모닉와 마에스트로 파보 예르비랑. 몇 차례 합니다.
     '파보 예르비 & 도이치 캄머필하모닉' 공연. 12월 15일 예술의전당. 빈체로 제공.'파보 예르비 & 도이치 캄머필하모닉' 공연. 12월 15일 예술의전당. 빈체로 제공.
    ◇ 김현정> 그런데 이렇게 와서 바로 연주를 하시려면 손이 잘 움직여요? 괜찮으세요? 시차 적응, 이런 건?
     
    ◆ 클라라 주미 강> 오늘이 조금 힘드네요. 지금이 이틀째 되는 날인데 조금 둔하다고.
     
    ◇ 김현정> 아까 걱정을 하셨어요. 손이 잘까 봐 걱정이라고. 손이 잔다는 게 무슨 말이지, 제가 그랬는데.
     
    ◆ 클라라 주미 강> 너무 한밤중이어서. (웃음)
     
    ◇ 김현정> 여러분, 이렇게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뉴스쇼 애청자들과의 약속을 지키겠다고 크리스마스 선물처럼 나타나주신 클라라 주미 강의, 오늘 두 곡 준비 하셨는데요. 첫 곡은 어떤 곡입니까?
     
    ◆ 클라라 주미 강> 차이콥스키 왈츠 센티멘탈이라고. 감성적인 왈츠라고.
     
    ◇ 김현정> 왈츠 센티멘탈. 차이콥스키의 곡. 짧은 곡이죠? 이거는. 여러분, 운전하시는 분들만 빼고 눈 감고 들으셔도 좋아요. 청해 듣겠습니다.
     
    ♪ #1. 차이콥스키 - 센티멘탈 왈츠 (Tchaikovsky: Valse Sentimentale)

    ◇ 김현정> 좋네요, 차이콥스키의 왈츠 센티멘탈. 이 곡을 특별히 오늘 뉴스쇼 아침 라이브 선물로 골라오신 이유가 있을까요?
     
    ◆ 클라라 주미 강> 제가 앙코르로 굉장히 즐겨하는 곡이에요. 독주회 끝나고.
     
    ◇ 김현정> 왜 특별히 이 곡을?
     
    ◆ 클라라 주미 강> 좀 왈츠인데… 되게 전해지는 게 있는 것 같아서요, 곡이. 왈츠인데 좀 감성적이기도 하고 좀 희망적이기도 하고 좀 슬프기도 하고. 굉장히 짧은 곡에 많은 감정들이 섞여 있는 것 같아서.
     
    ◇ 김현정> 올 한 해 다양한 활동한 중에서도 특히 영국에서의 활동이 굉장히 기억에 남는다 들었어요.
     
    ◆ 클라라 주미 강> 네. 올해 제가 8월에 프롬스에서 데뷔를 해서 그게 저한테는 굉장히 행복했던 순간이었고 워낙 어렸을 때부터 많이 지켜봤던 무대고 그리고 좀 꿈의 무대이기도 하고 그런데 또 제가 굉장히 오랫동안 연주해 왔던 멘델스존 협주곡을 해서 너무 좋았고 거기에서 기운을 많이 받았어요. 좋은 기운을, 그러니까 워낙 청중이 많기도 하지만 거기 청중이 에너지를 주는 그런 청중이어서.
     
    ◇ 김현정> 어떤 청중이 또 에너지를 주는 청중이에요?
     
    ◆ 클라라 주미 강> 제가 봤을 때 현실 속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그런 분들이 있는 청중이 에너지를 주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어떤 특정한 그런 층 아니면 마니아층, 이런 분들보다는 정말 프롬스 같은 경우는 몇 달 전부터 서서 보는 관중도 다 매진이 되는.
     
    ◇ 김현정> 스탠딩석까지.
     
    ◆ 클라라 주미 강> 네, 스탠딩석까지. 그래서 정말 길거리 가다가 마주칠 수 있는 그런 분들. 그리고 굳이 클래식 팬이 아니더라도. 그래서 그런 분들이 오셔서 그런지 그런 기운이 굉장히 좋은 에너지로.
     
    ◇ 김현정> 아니, 그런데 그런 무대에 가서 꼭 그 축제가 아니더라도 다른 축제, 이렇게 마니아가 아닌 많은 대중이 모인 자리에서는 끝난 게 아닌데 끝난 줄 알고 박수를 친다든지 또 아이가 운다든지 이런 것들도 있을 수 있지 않아요?
     
    ◆ 클라라 주미 강> 그런데 그때는 진짜 신기한 게 그렇게 큰, 한 6000명이 넘거든요. 그런데 소리가 안 들렸어요. 그리고 앞에 정말 정확한 수는 모르지만 진짜 꽤나 많은 스탠딩석에 계신데.
     
    ◇ 김현정> 서서.
     
    ◆ 클라라 주미 강> 약간 보니까 왜 이렇게 소리가 안 나지 하고 간주할 때 살짝 보니까 다들 약간 리듬을 타시더라고요.
     
    ◇ 김현정> 스윙 이렇게.
     
    ◆ 클라라 주미 강> 네, 이렇게 가만히 서 있지 않고 스윙을 타면서 정말 소리가 하나도 안 나고 집중도가 꽤 있는 것 같아요.
     
    ◇ 김현정> 6000여 명이 모인 자리인데 실수로 박수치거나 이게 없어요?
     
    ◆ 클라라 주미 강> 그러지 않아요. 그러니까 거기에 오신 분들도 평소에 워낙 나라의 상징인 홀인 걸 알아서 그런지 그거에 대한 리스펙이 어마어마하게 있으신 것 같아요.
     
    ◇ 김현정> 거기에 대한 존경. 내가 이런 건 예의를 지켜야지, 이런. 좋은 진짜 추억을 만드셨네요. 이렇게 해서 크리스마스를 보내고 나면 올 한 해가 끝날 거고 내년 2023년이 곧 다가오는데. 클라라 주미 강의 새해 소망은?
     
    ◆ 클라라 주미 강> 제가 해 보지 못한, 아직 해 보지 못한 협주곡을 많이 무대에 올리고 싶어요.
     
    ◇ 김현정> 진짜, 아니, 연주와 관련된 거 말고의 새해 소망은 없습니까?
     
    ◆ 클라라 주미 강> 별로 없어요. 소망이 있는다고 좀… 아니, 제가 이 말씀을 왜 드리냐면 제가 새해 시작하자마자 제가 해 보지 않은 협주곡을 데뷔를 해요. 1월 둘째 주에. 브리튼 협주곡이라고 영국 작곡가 브리튼의 협주곡인데 지금 그걸 한참 준비 중에 있거든요. 제가 얼마 전에 그 호텔에서 연주를 하면서 그거를 같이 준비를 했어야 됐는데 몇 주 전부터 그게 가장 행복한 시간 중에 하나였던 것 같아요. 올해의.
     
    ◇ 김현정> 저는 얘기를 들으면서 약간 우리 클라라 주미 강 씨가, 강주미 씨가 좀 부럽기도 하고 존경스럽기도 하고. 어떻게 자신의 일에 대해서 저렇게 새로운 도전을 하면서, 이미 사실 정상에 서 있는데 또 새로운 것에 도전하면서 그게 너무 설레고 기쁘고 행복하다라고 하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습니다.
     
    ◆ 클라라 주미 강> 감사합니다.
     
    ◇ 김현정> 그거 외의 시간에는 그럼 뭐 하실 거예요?
     
    ◆ 클라라 주미 강> 그 외의 시간에는 사실 그렇게 특히나 새로운 곡을 작업을 하다 보면 너무 에너지가 많이 뺏겨서 사실 쉬는 시간 사이에는 진짜 별거 안 하고 지내는 것 같아요. 안 하고 그냥 약간 아무래도 무대에서 예를 들어서 좀 저는 무대 전에 뭘 안 하는 편이에요. 그러니까 에너지를 많이 아끼는 편이에요.
     
    ◇ 김현정> 체력 관리 하시는 거군요.
     
    ◆ 클라라 주미 강> 네.
     
    ◇ 김현정> 여러분, 어떤 값진 연주 하나를 듣기 위해서, 좋은 연주 하나를 듣기 위해서는 그 연주가가 이렇게 많은 걸 그냥 쏟아붓는다. 갈아넣는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클라라 주미 강이 다 모든 것을 갈아넣어서 만든 연주곡 하나 더, 하나 더 크리스마스 선물로 듣고 오늘 인사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곡은 그 유명한 마스네의 타이스 명상곡, 가지고 오셨네요. 그럼 이것도 눈 감고 올 한 해를 떠올리면서 이렇게 들으시면. 그리고 새해 생각하면서 들으시면 아주 좋은 시간이 되겠네요. 또 카메라 보시면서 인사 한번 하시겠어요. 뉴스쇼 청취자 여러분.
     
    ◆ 클라라 주미 강> 뉴스쇼 청취자 여러분 오늘 라디오 들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한 해 마무리 잘 하시고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김현정> 주미강 씨도, 주미 씨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오늘 귀한 시간 내주신 거 정말 감사드립니다.
     
    ◆ 클라라 주미 강> 감사합니다. 초대해 주셔서.
     
    ◇ 김현정> 여러분, 고맙습니다. 마스네의 타이스 명상곡 들으시면서 라디오도 함께하시고요. 저희가 이 영상은 유튜브에도 전체 버전을 다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박수로 청해 듣죠. 고맙습니다.
     
    ◆ 클라라 주미 강> 감사합니다.

    ♪ #2. 마스네 - 타이스의 명상곡 (Massenet: Meditation from <Thaïs>)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