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구리대교? 고덕대교?…한강 다리 명칭 두고 두 지자체 갈등



경인

    구리대교? 고덕대교?…한강 다리 명칭 두고 두 지자체 갈등

    핵심요약

    구리시 "교량이 설치되는 한강의 약 87% 이상이 행정구역상 구리"
    강동구 "공사 초기부터 건설 사업상 명칭을 (가칭)고덕대교로 사용"

    세종~포천 고속도로(구리~안성 간) 공사 구간 중 한강 횡단 교량. 구리시 제공세종~포천 고속도로(구리~안성 간) 공사 구간 중 한강 횡단 교량. 구리시 제공
    경기 구리시와 서울 강동구가 세종~포천 고속도로(구리~안성 간) 공사 구간 중 한강 횡단 교량의 명칭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

    구리시는 이 교량의 명칭을 '구리대교'로 명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토지리정보원 자료상 이 교량이 설치되는 한강의 약 87% 이상이 행정구역상 구리시이기 때문에 고속도로의 지리적 위치를 운전자에게 명확히 인지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의 한강 횡단 교량의 명칭은 구리시가 양보해 현재 강동대교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기에 형평성 측면에서도 구리대교로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논리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세종~포천 간 고속도로 공사로 시민들의 휴식 공간인 한강시민공원이 두 동강이 났다"며 "이 일대에 고속도로 접속 구간의 교각들이 거미줄처럼 연결돼 구리시가 큰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백 시장은 "행정구역을 보더라도 구리시가 더 많은 구역을 점유하고 있고, 지역의 형평성을 고려하더라도 이번 한강 횡단 교량의 명칭은 구리대교로 명명해야 한다"며 "고덕대교로 제정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강조했다.

    고덕대교 서명운동 전단. 강동구 제공고덕대교 서명운동 전단. 강동구 제공
    강동구는 '고덕대교'로 지어야 한다며 구리시의 주장을 반박했다.

    강동구는 △공사 시행 초기부터 건설 사업상 명칭을 (가칭)고덕대교로 사용해 온 점 △강동구 고덕동이 교량 설계 시작점인 점 △공사 현장이 도심지를 관통해 공사 기간 내내 주민 피해와 큰 불편을 감내하며 국가 시책에 적극 협조한 점 △고덕동이 동부 수도권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는 점 등을 들었다.

    또 해당 지역(고덕동)의 명칭이 반영된 '고덕대교' 제정이 타당함을 관계 기관인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서울시 등에 적극 표명해 왔다는 것이다.

    강동구는 주민 5만명을 목표로 서명운동까지 하고 있다. 주민들은 오는 30일까지 구청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서명과 강동구청 또는 18개 동주민센터 민원실을 방문해 할 수 있는 오프라인 서명으로 참여할 수 있다.

    강동구 관계자는 "고덕대교로 명칭 제정을 바라는 주민들의 의견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주민 홍보활동과 함께 진행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신설 한강 횡단 교량의 명칭이 '고덕대교'로 반드시 관철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해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교량의 명칭은 이달 두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해 이견이 있을 경우 내년 6월경 국토교통부 국가지명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교량은 세종~포천고속도로 14공구에서 건설 중인 총길이 1725m의 다리로, 내년 말 준공 예정이다. 완공되면 한강을 가로지르는 33번째 대교가 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