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상민 "이재명 거취? 의혹 당사자 자진 사퇴가 선례"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이상민 "이재명 거취? 의혹 당사자 자진 사퇴가 선례" [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 (박재홍 앵커 대신 진행)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이재오 "MB 시절, 멋모르고 설친 것 후회..윤핵관들 한심"
    이상민 "반대파 안만나는 尹, 국정 운영할 생각 있는건가"
    이재오 "安, 민주당 '궤멸'? 엉뚱한 용어 선택..의사출신이라"
    진중권 "정진상·김용 구속, 이재명 빠지면 설명안되는 범죄"
    이재오 "원희룡 장관, 당권 출마? 정권 망조든다"
    이상민 "尹, 관저에 이태원 유가족 초대해 사과해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장성철> 한판쓴소리 여러분과 함께하고 있고요. 이재오 고문님 그리고 이상민 의원님 모시고 하고 있습니다. 이재오 고문님, 제가 한 가지 여쭤보고 싶은 게 있는데요. 권력에 정점까지 가보셨잖아요. 대권도 나가시려고 여러 준비도 하셨었고. 권력이라는 게 뭔지 여쭈어보고 싶고요. 지금 윤핵관들 지금 권력을 여러 가지로 행사하고 있잖아요. 그 사람들에게 한말씀 해 주세요.
     
    ◆ 이재오> 권력이라는 게 뜬구름 같은 거예요. 권력은 행사를 국민들이 죄가 많은 사람들은 권력을 무서워하지만 죄가 없는 일반 국민들은 권력을 아주 싫어해요. 권력이 날뛰는 걸 싫어해요. 그렇기 때문에 권력을 잡은 사람들은 마치 죄 있는 사람을 다루듯이 할 게 아니고 권력을 잡는 순간 내가 언제든지 이 권력을 놓을 수 있다고 생각을 해야 돼요. 지금 윤핵관들 뭔지 모르고 설치는데 저렇게 되면 오래 못 갑니다.
     
    ◇ 장성철> 이재오 고문님 2인자셨을 때 지금 생각해 보면 후회되는 게 있으세요? 내가 이럴걸.
     
    ◆ 이재오> 많죠. 내가 모르고 설친 것도 많고 지금 생각하면 한심한 일이 많이. . . 많이는 안 했지만 한심한 생각도 많이 했죠.
     
    ◆ 이상민> 제 기억으로는 조금 하셨습니다.
     
    ◆ 이재오> 권력이 들어오면 눈에 보이는 게 없어.
     

    ◇ 장성철> 윤핵관들에게 한마디 해 주세요. 장제원 의원님한테.
     
    ◆ 진중권> 장제원 의원님 다시 나타났더만.
     
    ◇ 장성철> 장제원 의원님 눈앞에 있어요. 한말씀 해 주세요.
     
    ◆ 이재오> 자네들 권력 잡으면 권력 내려놓을 생각부터 먼저 해야 되고 대통령과 가까울수록 멀리 가 있는 게 바람직한 거예요. 대통령과 가깝다고 대통령과 친하다고 앞장서면 그건 결국은 정권을 멍들게 합니다. 그러니까 권력. . . 내가 대통령과 친하다. 청와대 가서 밥도 자주 먹는다, 이렇게 할 때는 그걸 가지고 위세를 부리지 말고 더 겸손하고 더 자꾸 뒤로 물러서고, 물러서고 그걸 더 익혀야 돼요.
     
    ◇ 장성철> 지금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슬슬 열기가 올라오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주호영 원내대표 같은 경우에는 이름을 다 거론하면서 다 성에 차지 않는 것 같아라고 얘기를 하고 있고 한동훈 장관 차출설은 본인과 대통령의 부인으로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지만 지금 국민의힘에서 벌어지는 저 전당대회 당권을 갖고 있는 저런 모습은 어떻게 보세요.
     
    ◆ 이재오> 그건 내가 대신 해명을 해 줘야 되겠는데.
     
    ◇ 장성철> 주호영 대표에 대한.
     
    ◆ 이재오> 주호영 대표가 이름을 거명했다는 것은 대구 모임에서 했다고 하는데 그건 사실이 아니고. 그리고 또 대통령실에서 주호영 대표와 대통령이 만나서 만찬하면서 그런 이야기했지 않았냐. 한동훈 이야기했지 않았냐. 그건 전혀 사실이 아니고. 그 이야기는 전혀 사실이 아니고. 그건 내가. . .
     
    ◇ 장성철> 주호영 원내대표가 우리 고문님 다음에 특임장관 했다고 편들어주시는 거 아니에요, 지금?
     
    ◆ 이재오> 그거는 아니고. 그건 아닌데 그런데 주호영 쪽에서도 연락을 받았고 내가 두 군데서 다 확인을 해 봤는데 전혀 그런 건 사실이 아니고. 그리고 이거잖아요. 당이 당대표가 젊은 사람 지지받아야 되고 수도권 지지를 받아야 된다는 것은 그거 삼척동자도 다 아는 당연한 거잖아요. 수도권이 서울, 경기, 인천 의원들이 다른 지역의 의원들이 배가 되는데 다른 지역들 지지 안 받고 어디 가서 대표를 합니까? 그리고 당대표 나설 사람들이 당원들이 보기에도 아주 썩 마음에 드는 사람이 없다. 이 이야기는 지금 국민의힘이 갖고 있는 일반적인 일반론이죠. 다들 그렇게 생각을 해요. 이름을 누구누구 댈 게 아니고 그러나 없으면 그중에서라도 뽑아야 되잖아요. 없는데 어떡해 그거지 있는 사람들 누가 월등하게 좋고 그래서 하는 게 아니고 당원들이 마음에, 성에는 안 차지만 그래도 우리 당의 대표를 그중에서 뽑아야지 어떻게 해요. 그거지, 주호영 대표도 그걸 몰라서 누구누구. . . 이런 것도 없고.
     
    ◇ 장성철> 진 작가님, 국민의힘 당권경쟁의 제일 핵심 쟁점은 뭘까요?
     
    ◆ 진중권> 안철수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 장성철> 안철수 문제요? 왜 그렇게 보세요?
     
    ◆ 진중권> 아니, 이분이 들어갈 때 그냥 들어갔겠어요, 상식적으로. 그다음에 이미 이준석 사태 와중에도 그런 얘기가 나왔었지 않습니까? 본인은 어쨌든 안철수가 단일화를 안 해 줬으면 이게 당선되는 게 힘들었을 거 아닙니까. 그 부분에 지분이 있다고 생각을 하고 당연히 당대표를 자기 것이라고 생각을 할 거란 말이에요. 반면에 윤핵관 이런 입장에서 볼 때는 성에 안 차고 믿을 수가 없는 거죠. 이 부분이 분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 장성철> 대통령의 윤심이 가장 큰 핵심 변수가 되지 않겠습니까?
     
    ◆ 진중권> 그건 핵심 변수가 되는데 그런데 문제는 윤심이라고 안을 좋아할 것 같아요, 별로 안 좋아할 것 같거든요.
     
    ◇ 장성철> 이상민 의원님.
     
    ◆ 이재오> 아마 윤심이 변수가 되는 게 아니고 지금 진 교수 이야기하신 대로 안철수 의원이 변수가 될 거예요.
     
    ◇ 장성철> 왜 그렇게 보세요?
     
    ◆ 이재오> 방금 이야기한 대로 단일화를 할 때 내가 당신의 요구는 뭐든지 들어주겠다 했지 않겠어요? 무조건 들어주겠다, 뭐든지 해라.
     
    ◇ 장성철> 아니, 그런데 문서 같은 게 없고 말로만.
     
    ◆ 이재오> 그게 말로 하지 문서쪼가리가 뭐. . .
     
    ◆ 진중권> 그거 있으면 선거법 위반이고 구속 사안이에요, 그거.
     
    ◆ 이재오> 쪼가리가 문서쪼가리가 뭔 필요 있나, 우리 둘이 마음 통하면 되지.
     
    ◆ 진중권> 그때 그렇게 얘기했잖아요. 무슨 문서가 필요하냐.
     
    ◆ 이재오> 그런데 거기서 그러면. . .
     
    ◇ 장성철> 그걸 꺼내고 얘기를 한다고요? 그때 그랬잖아요, 나한테.
     
    ◆ 이재오> 꺼내고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안 대표가 내가 당대표 하면 도와준다고 했지 않습니까 이렇게 나가면 분란이 되잖아요.
     
    ◇ 장성철> 그렇죠. 이상민 의원님, 안철수 의원 같이 당 해 보신 적 있으시요?
     
    ◆ 이상민> 그럼요, 저희 공동대표였죠.
     
    ◇ 장성철> 그렇죠? 안철수 대표가 내가 당대표가 돼서 전국 170석을 달성하겠다, 민주당을 궤멸시키겠다라고 외쳤거든요. 어떻게 보세요?
     
    ◆ 이상민> 정치인들이 원래 하는 것은 뻥이 좀 많아요.
     
    ◇ 장성철> 그런데 궤멸이라는 단어가 이렇게 자극적인 단어를 쓴 것에 대해서 민주당 의원으로서 어떻게 생각을 하세요.
     
    ◆ 이상민> 그분답지 않은 언어를 쓰시는데 마땅치 않죠. 그분 좀 점잖게 하는 게 그분의 트레이드마크인 것으로 아는데 그래주십사라고 요청을 드리고 싶고. 주호영 원내대표의 경우에는 본인이 원내대표잖아요. 그런데 지금 거론되는 후보들 보니까 당원들 성에 안 찬다 이 얘기는 본인이 오버하는 거예요. 원내대표는 원내대표대로 여야 간에 협상하고 야당을 잘 설득하고 하는 데 중합점을 둬야지 자기가 뭔데 지금 거론된 후보들이 성에 안 찬다 자기는 그러면 성에 차요? 본인은? 본인은 원내대표로서 성이 차겠냐고. 다 그렇게 상대적인 건데 그렇게 얘기하면 제가 볼 때는 너무나 몰상식한 얘기들을 국민의힘에서 이준석 당대표 내쫓을 때부터 하는 걸 보고 우리가 궤멸되는 게 아니라 국민의힘이 궤멸될 것 같아요.
     
    ◇ 장성철> 김성회 소장님 의견이 궁금합니다.
     
    ◆ 김성회> 저는 이준석 대표를 내보내놓고 이준석 대표 같은 사람을 찾는 상황이라는 게 되게 아이러니하다는 생각이 들고요. 지금 얘기하는 조건들 놓고 보면 이준석이 그냥 있었으면 그냥저냥 지금까지 별 없지 하다가 뭔가 다른 사람으로 바톤터치가 훨씬 더 부드럽게 됐을 것 같다는 생각이 먼저 들고. 그다음에 제 생각에는 그렇거든요. 윤석열 대통령과 조금 의견이 다른 분이 당대표가 돼서 서로 옥신각신하면서 여당 내에서 혁신 경쟁이 벌어진 것 같은 그림을 국민들이 볼 때는 국민들이 보기에는 국민의힘 뭐 할 것 같다하면서 오히려 더 많이 찍을 것 같은데. 굳이 능력도 안 되는 윤석열 대통령의 신복이 당대표를 하는 게 국민의힘 선거에 무슨 도움이 될까.
     
    ◇ 장성철> 원희룡 장관의 당권 도전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 김성회> 저는 저렇게 맹렬하게 노조를 때려잡는 것은 내가 윤석열 대통령만큼 할 수 있다라는 의지를 불태운다는 점에서. 왜냐하면 그분도 예전부터 양식이 있고 학식이 있는 분이잖아요. 노조한테 꼭 저렇게 해야 된다는 생각은 원래는 안 하셨던 분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그런 본인의 신념을 배신해 가면서까지 저렇게 하는 것은 다른 욕심이 생겼기 때문이고 그 욕심 중에는 당대표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 장성철> 이재오 고문님, 지금 국민의힘에서 전당대회 룰을 가지고 좀 개정하려는 움직임이 있거든요. 당원 70, 일반 국민 30 여론조사. 이렇게 되는데 당원 90, 일반 국민 여론조사 10, 이러고 결선투표제도 도입하겠다, 이런 식으로 얘기를 나누고 있어요. 전당대회를 앞두고, 룰 개정 어떻게 보세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안철수의 10년, 언론인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안철수의 10년, 언론인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이재오> 그전에 지금 말씀하시는 가운데 안철수 의원이 궤멸이라는 용어를 쓴 것은 내가 볼 때는 그 양반 의사 출신이라 정치적 적합한 용어를 잘 못 고르는 수가 있어요.
     
    ◇ 장성철> 아직까지요? 지금 10년이 넘었는데.
     
    ◆ 이재오> 그런데 보면 용어 선택을 엉뚱한 데 보면 할 말 아닌데 엉뚱하게 본인의 마음과 달리 용어 선택을 잘 못하는 경우가 많더라 하는 이야기예요.
     
    ◆ 이상민> 마음이 그래도 그러면 안 되죠.
     
    ◆ 이재오> 안 되는데 용어 선택을 잘못하더라 이런 얘기고. 그다음에 원희룡 장관이나 권영세 장관이나 한동훈 장관이나 현직 장관들이 대표, 대통령 연말 며칠 안 남았지만 장관 그만두고 대표 나간 그런 길은 없습니다. 정치에서 그렇게 하는 것은 없고 또 그렇게 하면 되지도 않고 되지도 않을 뿐더러 정권도 망조 들고 그러면 진행이 안 되고 당의 룰 개정 있잖아요. 당의 주장 이거지 않습니까? 당대표를 당원이 뽑는 게 맞지 않냐 이렇게 이야기하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당원이 100% 당원투표를 하자, 미국도 한다 이런 얘기인데 그거는 한편은 맞고 한편은 안 맞습니다. 왜냐하면 당대표를 당원들이 뽑는다, 이 단순 논리는 맞아요. 당원들이 뽑아야지 당대표이니까. 그러나 당대표가 대표가 되면 국민들의 의견을 들어야 되고 야당 의견도 들어야 되고 당만 갖고 대표하는 게 아니잖아요. 당을 위해서만 하는 게 아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국민의 여론도 들어야 되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걸 적절하게 비율을 나누어야 되는데 그걸 뭐 당원을 90% 하고 1로 한다든지 당원을 100% 한다든지 이건 옳지 않습니다. 아마 그렇게 추진한다고 하더라도 여론이 저항이 심할 거예요. 그러니까 저항이 심하면 어떻게 되느냐 실컷 떠들다가 결국 현행대로 가자.
     
    ◇ 장성철> 못 한다. 못 한다고 하시는 거예요?
     
    ◆ 진중권> 아까 기준 보세요. 수도권과 MZ세대의 호응을 얻는 당대표. 그나마 여러 사람이 거론되는 것 중에서 누구냐. 그나마 맞는 사람이 유승민 아니면 안철수인데 유승민은 절대 아닌 거죠.
     
    ◆ 김성회> 나경원 의원이 들으면 섭섭해 하지 않겠습니까? 수도권인데?
     
    ◆ 진중권> 그다음 나경원 정도로 해 드릴게요.
     
    ◆ 이재오> 나경원은 출마를 못 하니까. 현 정부의 장관직 급인데.
     
    ◇ 장성철> 그런데 제가 며칠 전에 만났는데 출마 의지가 강하던데요.
     
    ◆ 이재오> 의지가 강하면 그걸 맡지를 말아야지. 정치를 그렇게 하면 안 되지.
     
    ◇ 장성철> 비상임이다.
     
    ◆ 이재오> 비상임이라고 해도 장관급인데.
     
    ◇ 장성철> 그래도 안 된다?
     
    ◆ 이재오> 정부의 월급 받고 역할 하는데.
     
    ◇ 장성철> 그러면 나경원 의원이 고문님 말씀 들으면 되게 섭섭해 하겠네요.
     
    ◆ 이재오> 섭섭하나 안 하나 정치를 애들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대표할 생각이 있으면 몇 달을 하려고? 그거 몇 달 기후대사인가 두 개 맡고 있는데 그거 몇 달 하고 나 그만두고 대표 하겠다. 그럼 정부가 뭐가 됩니까? 임명권자가 뭐가 됩니까?
     
    ◇ 장성철> 옳으신 말씀입니다. 이상민 의원님 한 가지만 더.
     
    ◆ 이재오> 그걸 알아야지. 자꾸 그걸 연기를 피우면 안 되지.
     
    ◇ 장성철> 맞아요. 이상민 의원님, 관저정치가 지금 화제잖아요, 문재인 대통령 때 관저 한 번 가보셨어요?
     
    ◆ 이상민> 간 적이 없어요.
     
    ◇ 장성철> 비주류셨구나.
     
    ◆ 진중권> 무소속이라니까요.
     
    ◇ 장성철> 무소속이네요.
     
    ◆ 이상민> 제가 비주류라는 걸 지금 아셨습니까?
     
    ◇ 장성철> 지금 알았습니다.
     
    ◆ 이상민> 저는 윤석열 대통령이 관저정치다 이렇게 사람들이 하는데, 회자되고 그러는데 관저 많은 사람들을 만나세요. 만나는데 중요한 것은 자기 편, 같은 DNA, 같은 성향, 이 사람들 만나봤자 그냥 동종 교배에 불과합니다. 반대파를 만나야죠. 문제는 반대파가 어떻게 나하고 손을 잡느냐 어떻게 한 사람이라도 끌어들이느냐 이게 자기의 정치적 리더십을 굳건하게 하고 국정을 잘 살펴가는 요체인데.
     
    ◇ 장성철> 그럼 내 편 만나는 것 자체도 부적절하다.
     
    ◆ 이상민> 만나시는데 반대파를 더 역점에 두어서 만나셔야죠. 반대파가 먼저 아닙니까? 그런데 반대파는 지금 하나도 안 만나고 나는 도대체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을 끌어가려는 대통령으로서의 리더십을 발휘하려고 하는지 의심스러워요.
     
    ◇ 장성철> 의지가 있느냐, 없느냐. 어떻게 보세요, 진중권 작가님.
     
    ◆ 진중권> 화물연대 대표들을 초대해서 관저에서 같이 밥 먹었으면 참 좋았겠다.
     
    ◆ 이상민> 그러든지요. 이태원 사태 유가족들을 모셔다가 말씀이라도 비공식이라도 사진 찍어서 하지 말고 비공식이라도 위로 드리면서 어떻게 대통령으로서도 죄송하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그분들을 면전에서 하고. 그렇지 않겠습니까? 그분도 얼마나 큰 고통이.
     
    ◆ 진중권> 그래야 될 텐데 장제원, 권성동 이분들 불러서 밥 먹고 부부동반 해서.
     
    ◇ 장성철> 이재오 고문님.
     
    ◆ 이재오> 지금이 협치가 제일 중요한 시기잖아요. 정치권에서 야당과 협치도 중요하지만 일반 사회에서 윤석열 정부와 반대되는 생각을 갖고 있는 시민사회단체나 이익단체들이 많죠.
     
    ◇ 장성철> 대표적으로 이재오 고문님 같은 분.
     
    ◆ 이재오> 개인을 떠나서 예를 들면 민노총이라든지 전교조라든지 이런 단체들 있잖아요. 그렇죠? 또 이번에 시위를 주도로 한 화물연대 대표들이라든지 있잖아요. 그러면 제일 처음에 그동안에 우리가 누차 야당과 협치를 하라고 주문을 했는데 안 됐으니까 혹시 윤 대통령이 야당의 반대자들 싹 무시하고 내가 법과 원칙대로 바르게만 끌고 나가면 나라를 바로 세울 수 있다 이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그건 아주 위험한 생각이에요. 아주 위험한 생각이고 이번에 관저도 새로 옮겼고 좋은 기회잖아요. 관저도 새로 옮겼고 집들이하는 겸 제일 먼저 야당의 대표들을 부르거나 국회의장단을 부르거나.
     
    ◇ 장성철> 그럼 감동이죠.
     
    ◆ 이재오> 그렇게 하고 그다음에 민노총 간부들 싹 불러서 한번 민노총 식구들 모조리 불러서 한번 영빈관에서 한번 만찬을 하는 거예요. 하면서 지난 정권 5년 동안에 당신들 다 지켜봤는데 자, 이번에 정권이 바뀌었다, 권력이 바뀌었으니까 문재인 정권 때처럼 하면 안 된다 나를 좀 도와주십시오. 같이 합시다, 어쨌든. 이렇게 한번 호소를 하고 그리고 이 윤석열 정부를 반대하는 사람들을 한번 불러서 하고 그리고 난 다음에 그리고 이제 현안을 위해서 여당 지도부를 불러서.
     
    ◇ 장성철> 옳으신 말씀이에요.
     
    ◆ 이재오> 대통령실과 당의 의견을 조율하고 이렇게 해나가는 게 제일 좋고 그다음에 두 번째는 여당과 관저 정치하는 건 다 압니다, 역대 대통령들 관저에서 이야기를 하고 밥 먹고 하는데 어떻게 밥 먹고 나오면 그 이야기가 다 새어 나오냐고요.
     
    ◇ 장성철> 그게 문제인 것 같아요. 신기해요.
     
    ◆ 이재오> 그런 일이 없거든요. 그런 일이 없고 그거를 비공개 만찬 들어가기 전에 주관했던 사람이 그래요. 저희 때는 제가 늘 그랬어요. 오늘 만찬 비공개입니다, 이렇게 이야기 먼저 합니다. 그렇게 안 해도 대통령과 만난 이야기는 자기 부인에게도 하면 안 됩니다. 왜 그러냐 하면 부인이 듣고 또 우리 남편 어디 가서. . .
     
    ◆ 진중권> 자랑하고. . .
     
    ◆ 이재오> 그럼 말이 퍼지잖아요. 그렇게 되면 이게 대통령실도 손해보고 당도 손해보고 그러니까 대통령실에서 만난 이야기를 무슨 별 소리 다 나오잖아요. 숨 쉬는 것까지 다 나오잖아요. 이렇게 하면 그건 안 됩니다.
     
    ◇ 장성철> 알겠습니다. 지금 여러분께서는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듣고 계시고요. 다음 아이템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정진상 정무실장 기소를 당했어요. 그런데 방금 전에 이재명 당대표가 페이스북에다가 정진상 실장의 기소에 대해서 정치검찰의 정해진 수순에 따라 정 실장이 오늘 기소됐다. 정 실장이 법정에서 무고를 증명해 돌아올 것으로 믿는다, 10년간 나를 털어왔지만 어디 한번 또 탈탈 털어보시라, 이런 식의 얘기를 했어요. 이상민 의원님 어떻게 생각을 하세요.
     
    ◆ 이상민> 저는 이 문제는 말씀 중에 다 정치적인 얘기이고 할 법한 발언이지만 사실 국민들이나 당원들이 1차적으로 관심을 갖는 건 이재명 대표가 관련이 있는 거야, 없는 거야 어디까지 관계된 거야. 이 부분이거든요. 이거에 대해서 굉장히 걱정을 해요. 이재명 대표에 대해서도 걱정하고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도 걱정을 하고. 그러면 그 부분을 명쾌하게 밝혔어야죠. 조작 수사다, 기획 수사다, 정치 보복이다, 이럴 게 아니라 어떤 혐의를 잡은 부분이 기소가 됐으면 그 부분에 대해서 나는 관여됐다, 안 됐다. 어디까지 됐다, 이걸 분명히 밝히고 또 완전히 사실무근이면 저는 그런 부분을 가지고 법률적으로 대응을 해야지 이걸 정치적으로 대응하면 완전히 검찰은 지금 법률적으로 공격을 하고 있는데 정치적으로 가면 서로가 핀트가 안 맞죠. 국민들이 갖고 있는 불안이나 의혹, 이런 부분은 해소가 안 되고 사실은 이게 검사가 청구한 압수수색 또는 구속영장이 청구돼서 판사가 발부한 거거든요. 그냥 되는 게 아니라 일정한 소명 자료가 뒷받침돼야 됩니다. 그러면 지금 상황으로서는 상당히 의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에요. 그러면 그 의심 받고 있는 상황을 넘어서려면 그 말만 가지고서는 부족하죠.
     
    ◇ 장성철> 김성회 소장님은 다른 의견 있으실 것 같은데요.
     
    ◆ 김성회> 저는 이 문제에서 정진상 실장과 이재명 대표의 관계에 대해서 상하로 보시는 것은 저는 그렇게 보면 안된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니까 정진상의 역할과 이재명의 역할이 나뉘어져서 둘은 말 그대로 정치적 동지 관계로 지금까지 함께해 온 사람들이라는 점에서 이번 사건에서 핵심은 결국은 김만배라는 정치권 로비를 담당했던 인물이 그 사람의 돈으로 그 사람을 그자의 돈으로 정진상을 로비한 흔적을 찾아내면 됩니다. 그것이 이재명 대표까지 가고 안 가고는 그다음 얘기고 김만배에서 출발해서 정진상으로 돈이 들어왔다, 대장동 건으로 들어왔다는 것이 이걸 입증한다고 지금 100명이 넘는 수사관들과 검사들을 동원해서지금까지 하고 있는 것 아닙니까? 그런데 이 본질에 대해서 검찰이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아요. 계속 엉뚱한 얘기만 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긴 얘기하고 싶지 않습니다. 무슨 변호고 자시고를 다 떠나서 이 사건의 본질은 그거 아닙니까? 대장동으로 로비를 해서 이재명 시장실이 이득을 봤다라는 것의 핵심은 로비의 창구인 김만배였다는 걸 우리가 법정에서 확인했잖아요. 그러면 그 돈이 저리로 간 흔적을 검찰이 찾아내서 자, 이렇습니다라고 국민을 설득해야 되는데 무엇을 했냐라고 나는 검찰에게 되묻고 싶은 겁니다.
     
    ◇ 장성철> 남욱 씨가 그런데 최근 진술에서. . .
     
    ◆ 김성회> 남욱 씨가 나는 이렇게 들었다라는 그건 불경에서나 나오는 얘기고요.
     
    ◇ 장성철> 아니, 본인이 들었다는 게 아니라 그러니까 김만배 씨한테 직접 들은 얘기가 뭐냐면. . .
     
    ◆ 김성회> 김만배 씨한테 들었다고 남욱이 진술하는 거잖아요.
     
    ◇ 장성철> 그러니까 남욱 씨가 본인이 진술한 적이, 이렇게 진술한 적 있잖아요. 이재명 씨 씨알도 안 먹혀. 이 얘기를 남욱 씨가 했었는데 그 얘기를 왜 했냐고 했더니 김만배 씨가 유서 쓴다고 해서 나는 그런 소리 했다. 이런 것 진술에 대한 신빙성이 없다. 이렇게 봐야 돼요?
     
    ◆ 김성회> 그러니까 유서까지는 알아서 하시라고 그러고 검찰이 지금 갖고 있는 능력과 수사능력이면 저는 충분히 그 부분을 입증해서 국민들을 설득한 의무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장성철> 아직까지 이재명 당대표와 관련된 정확한 어떠한 정황적인 증거나.
     
    ◆ 김성회> 아니요, 저는 이재명까지 갔다 안 갔다를 따지는 게 아니고 김만배에서 출발해서 정진상까지 도착하는 걸 가지고라고요.
     
    ◇ 장성철> 진중권 교수님.
     
    ◆ 진중권> 검찰에서 해야 되는 거고 이걸 논리적으로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 봐요. 정진상, 김용, 유동규. 측근들이 다 구속됐거든요. 이 사람들의 범죄 행위다라는 게 이재명이 없으면 설명이 안 되는 범죄행위에요. 문제는 뭐냐 하면 이분이 영합을 해서 그 증거를 남겼느냐 안 남겼느냐고. 일단 해서 상식적으로는 이분이 빠지면 설명이 안 되잖아요, 지금. 이런 상황이거든요. 거기에 대한 증거를 잡고 있는 겁니다. 그런데 거기에 대해서 이재명 대표는 자신 있어 하는 것, 잡아봐라. 캐치 미 이프 유 캔. 네가 잡을 수 있으면 잡아봐 지금 이러고 있는 상태거든요. 그러니까 국민들은 이미 판단을 한 거예요, 사실은. 그러니까 증거를 잡느냐 못 잡느냐지 상식적인 선에서. 김용하고 정진상은 자기 말로도 측근이라고 했잖아요. 이제까지 자기 측근들이 여태까지 정치인들. 자기 측근이 비리로 구속됐으면 사과했어요. 사과하고 뭐라고 했습니까? 나는 몰랐지만 쟤네들이 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내 책임입니다라고 했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그것도 못하고 있어요. 저 사람 나는 몰랐는데 쟤들이 한 거야, 이것도 못하고 있는 거예요, 지금.
     
    ◇ 장성철> 이재오 고문님.
     
    ◆ 이재오> 내용을 우리가 모르니까 언론에 나는 것만 가지고 우리가 보면 지금 참 말 갖고 왔다 갔다 하는데 검찰이 증거를 찾아내야 되겠고 또 이재명 대표가 자꾸 저렇게 이야기하는 것은 나는 이재명 대표에 노림수가 있다고 봐요.
     
    ◇ 장성철> 어떤?
     
    ◆ 이재오> 이런 거죠. 두 가지, 하나는 결국 검찰이 증거를 못 찾아 기소를 못 하면 봐라, 너희들이 이재명 정치보복하고 정치 야당 탄압을 하려고 했던 것 아니냐 이렇게 말할 수 있는 명분이 생기는 거고 두 번째는 설사 증거를 찾아내서 불구속 기소를 하거나 수사에 들어가거나 체포영장을 내거나 이렇게 하면 완전히 드디어 정치탄압이 노골화되었다. 봐라 내가 말한 대로 탈탈 털고도 아무것도 없으니까 잡아가려는 것이 아니냐 이러나 저러나 이걸 정치투쟁으로 승부를 걸겠다 하는 것이 이재명 대표의 생각이고.
     
    ◇ 장성철> 성공할까요?
     
    ◆ 이재오> 국민들은 그러나 그거에 검찰의 손에 달려 있는 것이지만 국민들은 이러나 저러나 이재명 대표가 관련돼 있다고 다들 생각하죠, 다들, 모두가 곧 다가오겠다 이렇게 보고 있는 것이니까 이럴 때 이재명 대표 작전으로서는 정치 투쟁으로 몰고 갈 수밖에 없죠. 이게 야당 탄압이다, 정치 보복이다, 이렇게 몰고 가는 것이 그 이외에 이재명 대표가 할 방법이. . .
     
    ◇ 장성철> 그런 점에서 기본적으로 이상민 의원님, 만약에 이재명 당대표의 소환까지 가게 된다면 이재명 당대표의 현재 입장과 태도 그리고 민주당 의원들의 입장과 태도 이거는 바뀌어야 되는 것 아닌가요? 어떻게 보세요?
     
    ◆ 이상민> 당에는 엄청난 부담을 주는 거죠.
     
    ◇ 장성철> 소환 받는 것 자체도.
     
    ◆ 이상민> 당내에서도 우려하는 게 그거고요. 어쨌든 이재명 대표든 또는 어떤 김갑돌 특정인이 당대표를 하더라도 당의 명운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밖에 없잖아요. 그래서 국민들이 민주당까지 호되게 회초리를 드실 텐데 이거를 감당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장성철> 잠깐만요, 그러면 이재명 당대표 내일 소환됩니다. 이상민 의원님 뭐라고 하시겠어요, 당에서.
     
    ◆ 이상민> 제가 뭐라고 하겠어요. 이런 게 있습니다. 지금 뭐냐 하면 얼마 전에 전당대회를 치러서 80% 가까운 당대표가 선출된 분이에요. 그러니까 참 말하기도 참 그래요. 그렇게 당원들의 절대적 지지를 받아서 당대표가 됐는데 물론 저는 당대표 나가는 걸 반대했습니다. 계양 을에 출마하는 것도 반대했고, 반대했지만 하여튼 본인이 무릅쓰고 해서 80%가까운 지지를 받았거든요. 그러니까 사실은 당내에서도 저와 같은 이재명 대표 때문에 당이 엉망진창인데 이런 걱정을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렇다고 이재명 대표한테 당신, 당대표 그만둬야 되겠어, 이렇게 말하기가 선뜻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전의 예에 따르면 사실은 어떤 직책을 가졌든 이런 의혹에 휩싸이면 물러나는 것이 기본적인 덕목이겠죠.
     
    ◇ 장성철> 물러나라. 30초 남았는데요. 이재오 고문님.
     
    ◆ 이재오> 민주당에 요즘 유행하는 '꺾이지 않는 마음'을 갖고 있는 사람이 몇 될까요? 만약 이재명 대표 소환장이 딱 나오면.
     
    ◇ 장성철> 꺾인다 그러면?
     
    ◆ 이재오> 꺾이지 않는 마음이, 그걸 갖고 있는 사람이 몇 되겠어요?
     
    ◆ 이상민> 그런데 저를 째려보시면서 말씀을 하세요.
     
    ◆ 이재오> 꺾이지 않는 마음을. . .
     

    ◇ 장성철> 알겠습니다. 민주당 의원들께서 어떤 꺾이지 않는 마음이 있는지 계속 지켜보도록 하겠고요. 오늘 두 분 말씀 여기까지 들을게요. 이재오 고문님, 이상민 의원님 정말 감사합니다.
     
    ◆ 이재오> 감사합니다.
     
    ◆ 이상민>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