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무자격 업체와 계약까지…' 경기도, 공공기관 감사서 대거 적발

뉴스듣기


경인

    '무자격 업체와 계약까지…' 경기도, 공공기관 감사서 대거 적발

    뉴스듣기

    경기도, 7개 공공기관 특정감사 결과 발표
    징계 12명 등 신분상 처분 58명, 기관경고 5건 등

    경기도 광교신청사 전경. 경기도 제공경기도 광교신청사 전경. 경기도 제공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의 부적정한 업무처리 행태가 경기도 감사에 대거 적발됐다.
     
    해당 기관들은 특정업체만 충족하는 규격으로 입찰서류를 부당하게 작성해 계약하거나, 전문건설업 면허를 확인하지 않고 무자격 업체와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9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복지재단, 경기도농수산진흥원,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연구원, 경기교통공사 등 7개 공공기관에 대한 경영관리실태 특정감사를 실시했다.
     
    감사 결과 54건의 부적정 행위를 적발, 행정조치 했다. 이번 감사는 도 감사관실과 시민감사관으로 구성된 7개 합동감사반이 진행했다.
     
    도는 적발된 54건에 대해 주의·시정·통보 등의 행정상 조치를 하고, 951만 원의 재정 조치와 함께 징계 12명, 훈계 46명 등 58명에 대해 신분상 조치를 하도록 관련기관에 요구했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경우 연구장비 구매 시 특정업체 제품만을 충족하는 입찰자료를 작성하고 경쟁업체 입찰자료도 미리 선정한 업체에서 제공받아 사실과 다른 공통규격으로 조달 입찰 추진 후 유찰되자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도 감사관실은 구매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한 관련자들에게 중징계 문책을 요구했다.
     
    경기복지재단은 목적사업으로 교부받은 출연금 집행 잔액을 다음 연도로 이월하지 않고 본예산을 감액 요구하지 않았으며, 대출지원금을 운영비로 편성하는 등 재무관리규정을 위반한 사실이 드러나 경징계 문책을 요구받았다.
     
    경기주택도시공사는 통상적인 하자 보수기간이 지났는데도 유지보수공사를 실시하지 않고 계약 종료일로부터 최소 103일 최대 145일 대금지급을 지연하는 등 기존 주택 매입임대와 유지보수사업을 부적정하게 추진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은 5건의 공사에 대해 공개경쟁을 통하지 않고 임의로 업체를 선정해 1인 수의계약을 체결했으며, 그 중 2개 공사는 전문건설업 면허를 확인하지 않고 무자격 업체와 계약해 지적됐다. 
     
    최은순 경기도 감사관은 "민선 8기를 맞아 공공기관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자체감사 기능과 내부통제가 부족하다"며 "앞으로 공공기관 등에 대한 종합·특정감사 이외에도 맞춤형 회계·감사교육 등을 통해 동일 사례 지적 예방에 적극 노력하고 공정·투명한 공공기관 운영을 위한 자체 감사 기능 강화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