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시, 가상현실기술 이용한 물류센터 모니터 기술 특허 출원



부산

    부산시, 가상현실기술 이용한 물류센터 모니터 기술 특허 출원

    핵심요약

    '지능형 무인자동화 스마트물류 시스템' 연구개발 사업 추진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물류센터 통합 모니터링 모습. 부산시 제공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물류센터 통합 모니터링 모습.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지원한 '가상현실을 이용한 물류센터 통합 모니터기술'이 특허 출원하는 성과를 냈다.

    부산시에 따르면 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함께 지원하는 '지능형 무인자동화 스마트물류 시스템' 연구개발(R&D) 사업을 통해 지난 12월 28일, (주)쿨스가 '디지털 객체를 포함하는 가상현실을 이용한 물류센터 통합모니터링 방법 및 장치' 특허를 출원했다.

    이 기술은 배후물류단지에 있는 물류센터의 가시화를 위한 기본 기술이다.

    물류센터 내의 사물인터넷(IoT) 센서와 스마트 장비로 얻은 데이터 정보를 이용해 물류센터의 가상공간 내 가시화를 구현하는 기술이다.
     
    물류센터 내의 가시화 기술은 물류센터 내의 사물인터넷(IoT) 센서 통합 인터페이스 기술을 활용하고, 실시간 전송된 정보를 가시화 프로그램에 연동한다.

    또, 관리자가 조작으로 실시간 살펴볼 수 있고, 스마트폰으로 24시간 어디에서든지 물류센터 관리를 할 수 있다.

    이는 부산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 지원하는 '지능형 무인자동화 스마트물류 시스템' 연구개발사업(2020년~2025년)의 주요 핵심 기술이다.

    앞으로 부산항 배후물류센터가 스마트화 하는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특히 부산항 배후물류센터 운영사들은 이 기술을 통해 작업상태, 작업효과 등을 실시간 관리할 수 있고, 작업자의 안전상태도 점검할 수 있다.

    시는 올해 중으로 특허기술을 부산항 배후물류센터 야드작업으로 확대 개발한다.

    이를 통해 물류센터 야드에서 컨테이너 트럭, 작업자의 작업상황을 실시간 모니터해 물류센터에서 안전한 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시는 이날 특허 출원한 ㈜쿨스를 현장 방문해, 지능형 무인자동화 스마트물류 시스템 구축 사업의 1단계 성과 점검, 2단계 사업화 촉진 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