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세훈, 25개 구청장 만나 "난방비 폭등 공동 대응…742억원 투입"



서울

    오세훈, 25개 구청장 만나 "난방비 폭등 공동 대응…742억원 투입"

    오세훈 서울시장이 2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한파 대응 민생 안전 시·자치구 구청장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오세훈 서울시장이 2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한파 대응 민생 안전 시·자치구 구청장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은 27일 오전 25개 자치구 구청장들과 만나 "최근 극심한 한파와 함께 전 세계적인 난방비 급등에 따라서 많은 시민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 대상 발굴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오 시장은 이날 시청 6층 기획상황실에서 '한파대응 민생안전 시·자치구 구청장 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저소득 홀몸 어르신, 쪽방촌, 노숙인 등 취약계층 주민들이 추위 속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며 "난방비 급등으로 노숙인 보호시설, 경로당 등 사회복지시설은 운영비 절감을 위해 애를 쓰고 있지만 설상가상으로 민간 후원 등 외부 지원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앞서 서울시는 전날 총 346억원을 투입하는 난방취약계층 긴급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26일 오전 서울역 희망지원센터를 찾아 한파 취약계층 보호대책 현장점검 하는 오세훈 서울시장. 연합뉴스26일 오전 서울역 희망지원센터를 찾아 한파 취약계층 보호대책 현장점검 하는 오세훈 서울시장. 연합뉴스
    연령 등 조건 없이 전체 서울 기초생활수급 약 30만 가구에 10만원씩 총 300억원의 난방비를 지원한다. 정부 에너지바우처와 별개로 지원하며 별도 신청 없이 대상자에게 현금으로 지급한다.

    서울시 지원 복지시설에는 늘어난 난방비를
    기정예산
    에서 우선 집행해 난방을 충분히 가동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다만 시설 규모가 크거나 기정예산으로 부담할 여력이 없는 시립 또는 시 지원 사회복지시설 총 937개소에는 35억원의 특별 난방비를 지원한다.

    지원 기준은 한파와 난방비 인상에 따른 1~3월 총 3개월분 난방비 추가 부담분이다. 지원금액은 시설면적에 따라 최소 월 100만원(1500㎡ 미만 이용시설 기준)에서 최대 월 1천만원(6500㎡ 이상 생활시설 기준)까지다.

    단 아동상담소, 장애인공동생활가정, 장애인단기거주시설, 정신재활시설, 노숙인 거주시설 등 소규모 시설은 규모와 인원수 등을 고려해 월 30만~60만원 범위에서 정액 지원한다.

    서울 시내 경로당 1458개소에도 5개월간 총 11억원의 특별교부금을 집행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시·자치구 공동대응으로 서울시는 취약계층 집수리 지원을 위해 137억, 취약계층 에너지복지 시-구 협력 강화를 위해 197억을 지원하고, 자치구는 취약계층 난방비 41억 방한용품 5억, 한파 쉼터 운영 등 기타 대응에 16억을 투입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한파 대응 민생 안전 시·자치구 구청장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오세훈 서울시장이 2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한파 대응 민생 안전 시·자치구 구청장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오 시장은 "서울시 예산이 지원되기 전이라도 복지시설에 기정예산을 우선 지급해 난방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 구청이 협조해달라"며 "이번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 대상을 적극 발굴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성헌 서울구청장협의회장(서대문구청장)은 "에너지 취약계층을 더 두텁게 지원하기 위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 서울시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며 "서울시와 각 자치구에서 혹한기에 어려운 취약계층을 집중 보호하여 안전하게 이 시기를 지나서 갈 수 있도록 모든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시·자치구 구청장 회의에는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을 비롯해 자치구 13곳의 구청장과 12곳의 부구청장이 참석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