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나토 사무총장 "韓, 우크라이나에 군사 지원 해달라"



국방/외교

    나토 사무총장 "韓, 우크라이나에 군사 지원 해달라"

    방한 중 특별강연서 독일, 스웨덴 등 사례 언급하며 동참 촉구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이 30일 강남구 최종현 학술원에서 강연하는 모습. 연합뉴스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이 30일 강남구 최종현 학술원에서 강연하는 모습. 연합뉴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은 30일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한국이 군사적 지원에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방한 중인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이날 최종현학술원이 주최한 '대한민국과 나토: 위험이 가중된 세계에서 파트너십 강화의 모색' 주제의 특별 강연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경제적 지원을 한 것에 사의를 표하면서도 "일부 나토 동맹은 교전국가에 무기를 수출하지 않는 정책을 바꾸기도 했다"며 군사 지원을 요청했다.
     
    그는 독일과 스웨덴, 노르웨이 등의 사례를 거론하며, 이는 "그것이 오늘날 민주주의를 지지하고 우크라이나가 이기며 항구적인 평화를 위한 조건을 형성할 유일한 방법인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러시아) 푸틴 대통령이 이 전쟁에서 승리하지 않는 것은 우리한테 매우 중요하다"면서 "(만약 러시아가 승리하게 되면) 우크라이나 국민에게 비극일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한테 위험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한국과 나토의 협력 강화가 중국과의 갈등과 경제 보복을 촉발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권위주의 국가에 너무 의존하게 되면 스스로를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면서 "자유무역을 지지하지만 이것이 자유와 안보보다 중요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