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핼러윈 참사 유가족 "곧 참사 100일, 대통령 진정한 사과해야"(영상)



사건/사고

    핼러윈 참사 유가족 "곧 참사 100일, 대통령 진정한 사과해야"(영상)

    유가족협의회 "철저한 책임 규명, 2차 가해 방지"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31일 이태원 분향소에서 대통령에게 보내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31일 이태원 분향소에서 대통령에게 보내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핼러윈 참사' 희생자 유가족 단체가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10. 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3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시민분향소 앞에서 100일 집중추모기간 2일 차를 맞아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49일 시민추모제 당시인 지난달 16일 유가족의 6가지 요구사항을 대통령비서실에 전달했지만, 대통령비서실은 이에 답변하지 않은 채 행정안전부에 이송했다"며 "대통령비서실이 유가족의 절박한 요청에 직접 답변하지 않은 것에 절망감을 느낀다"고 했다.

    협의회는 △대통령의 진정한 사과 △성역 없는 엄격한 철저한 책임규명 △피해자들의 참여를 보장하는 진상규명 △참사 피해자의 소통보장과 인도적 조치 △희생자들에 대한 온전한 기억과 추모를 위한 조치 △2차 가해 방지를 위한 입장표명 및 대책 마련 등 6가지를 요구하고 있다.

    협의회는 "행정안전부가 지난 9일 보내온 '민원 처리결과 안내'를 보면 유가족이 제시한 요구사항을 이행할 의지가 정부에 사실상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가족들에게 책임을 인정하고 후속방안을 약속하는 대통령의 사과는 결국 없었다"며 "행안부는 경찰 특수본 수사로 책임소재가 밝혀질 것이고, 2차 가해 대응은 이미 조치하고 있다고 답변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 특수본은 셀프수사로 윗선 수사를 포기했으며 유가족들에게 브리핑 한번 없이 수사결과를 발표했다"며 "2차 가해로 159번째 희생자가 세상을 떠났고 다수의 유가족이 2차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명문 발표 후 협의회는 희생자 159명의 희생자의 안식을 기원하는 159배를 진행했다. 이후 용산 대통령 집무실 부근으로 이동해 대통령 사과와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1인시위를 진행했다. 협의회는 이날 오후 7시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참사 100일 기독교 추모 기도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