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창원시정연, 2023년 '10대 정책과제' 선정



경남

    창원시정연, 2023년 '10대 정책과제' 선정

    시정연이 꼽은 창원시 10대 선결과제. 창원시정연구원 제공시정연이 꼽은 창원시 10대 선결과제. 창원시정연구원 제공
    창원시정연구원은 지역경제 성장과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창원시 10대 정책과제를 선정했다.

    시정연이 최근 '창원정책 브리프'를 통해 밝힌 올해 10대 과제에는 △심각한 인구감소 완화 추진 △지역혁신을 위한 지역대학 기반 강화 △맞춤형 청년 일자리 창출 확대가 포함됐다.

    특히, 인구감소 완화 해결방안으로는 지역에 체류하며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생활인구' 유입사업을 제안했다.

    인구 100만을 기준으로 하는 특례시 유지를 위한 창원형 생활인구 모델을 도출하고 경제활동 참여가 높은 외국인(근로자)을 적극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도 지적했다.

    이어 △첨단 특화산업단지 조성 △휴(休)·미(美)·락(樂) △효율적 관광 활성화 △스마트 항만도시 경쟁력 강화 △쾌적한 도시발전 공간 확보도 정책과제로 꼽혔다.

    이밖에 △편리한 도시 연결망 구축 △선진화된 재난안전 대응체계 정비 △촘촘한 돌봄으로 사각지대 최소화도 창원시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 제시했다.

    시정연은 올해 창원경제는 원전·방위산업·수소 등 수출 호재에 힘입어 전국보다 소폭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청년인구 유출 심화로 인구감소와 고령화가 동시에 발생하는 등 지역경제 성장둔화 리스크가 강하다는 점에서 이를 완화하기 위해 10대 정책과제 이행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창원시정연구원 관계자는 "10대 정책과제는 창원시가 미래 30년의 경제 대도약을 이루기 위해 필요로 하는 핵심적인 과제들"이라며 "정책과제 해결을 위해 선제적 대응방안을 추진한다면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