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통령 비판 전단 떼라" 박희영 용산구청장 직접 지시했다



사건/사고

    "대통령 비판 전단 떼라" 박희영 용산구청장 직접 지시했다

    박 구청장 "대통령 비판 전단 제거 지시…구청 직원 인파 관리 못해"
    참사 당시 본인의 허위 행적 담긴 보도자료 직접 확인 후 배포 지시
    권영세 통일부 장관에게 전화 걸어 상황 보고…"경찰 소방엔 연락 안해"

    박희영 용산구청장. 윤창원 기자박희영 용산구청장. 윤창원 기자
    검찰 수사 결과 박희영(62) 용산구청장이 '핼러윈 참사' 당일 삼각지역 인근에  붙은 윤석열 대통령 비판 전단을 떼라고 직접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서울서부지검으로부터 제출받아 1일 공개한 검찰 공소장에는 박 구청장이 참사 당일 오후 8시 59분, 비서실 직원들이 있는 단체대화방에 '삼각지역 인근 집회 현장으로 가서 전단을 수거하라'고 지시한 내용이 담겨있다.

    공소장에 따르면 지시를 받은 비서실장은 1분 뒤 곧장 용산구청 당직 근무자에게 전화해 "구청장 지시사항이니 전쟁기념관 북문 담벼락에 붙어 있는 시위 전단을 수거하라"고 했다. 당시 당직 근무자들은 이태원 차도와 인도에 차량과 사람이 많아 복잡하다는 민원 전화를 받고 현장 출동 준비 중이었다.

    검찰은 박 구청장의 '전단 수거' 지시로 인해 구청 당직 직원들이 사고 현장에서 인파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다고 봤다.

    이같은 사실은 지난달 CBS노컷뉴스 단독 보도로 처음 알려졌다.

    앞서 경찰 특별수사본부는 참사 당일 용산구청 당직 근무자들이 오후 9시 10분쯤부터 10시 40분쯤까지 대통령 비판 전단을 벽에서 떼는 작업을 한 사실을 파악했다. 참사가 발생한 시각인 오후 10시 15분이다.

    조사 결과 전단 수거 지시는 참사 당일 오후 8시 30분쯤 용산경찰서로부터도 온 것으로도 파악됐다.

    검찰은 이 밖에도 박 구청장이 핼러윈 참사 당시 자신의 행적과 관련해 허위 내용이 담긴 보도자료를 직접 확인하고 배포하라는 지시했다고 보고 있다.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박 구청장은 핼러윈 참사 이후 용산구의 미흡한 대응을 지적하는 보도가 잇따르자 정책보좌관 A씨에게 "언론 대응할 필요가 있어 보이는데"라는 메시지를 보낸 뒤 자신의 행적을 허위로 작성한 보도자료를 보고 받았다.

    박 구청장이 확인한 보도자료에는 박 구청장이 참사 당일 첫 보고 후 6분 만인 오후 10시 50분에 현장에 도착했고, 오후 11시에 구청 내부에 긴급 상황실을 설치한 뒤 비상대책회의를 열었다는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실제 박 구청장은 구청 내부 보고가 아닌 이태원관광특구연합회 소속 상인의 연락을 받고 오후 10시 59분 현장에 도착했다. 비상대책회의를 연 적도 없다.

    박 구청장은 이같은 허위 사실이 담긴 보도자료를 직접 확인하고 용산구청 홈페이지 게시와 언론 배포를 지시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박 구청장은 참사 당일인 11시 23분 경찰이나 소방 등 유관기관이 아닌 권영세 통일부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상황 보고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 구청장은 권 장관이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치르던 2020년 4월 당시 그의 정책특보를 지낸 바 있다.

    검찰은 박 구청장에 업무상과실치사상, 허위공문서작성·행사 혐의 등을 적용해 지난달 20일 기소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