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본 원전수 방류 맞서 방사능 조사 강화…조사정점 7곳 추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경제정책

    일본 원전수 방류 맞서 방사능 조사 강화…조사정점 7곳 추가

    핵심요약

    해수부, 해양 방사능 조사정점 52곳으로 확대
    서남해역 주요 수산물 생산해역 포함
    일본 6개 현 선박평형수 관리도 강화
    일본 원전오염수 방류하면 모든 선박 전수조사
    일본, 올 봄~여름쯤 원전오염수 방류 계획 밝혀

    해양 방사능 조사정점도. 해수부 제공해양 방사능 조사정점도. 해수부 제공
    빠르면 올 봄부터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부가 해양 방사능 조사와 감시를 강화한다.

    해양수산부는 전국 연안해역을 대상으로 시행 중인 해양 방사능 조사정점을 지난해보다 7곳 추가해 이달부터 모두 52곳에서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새롭게 진도, 완도 노화, 완도 소안, 여수 거문, 울산 정자, 진해만, 거제도 남안 등이 포함됐다. 해수부는 서남해역의 주요 수산물 생산해역과 해류의 유입경로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 중 주요 정점인 29곳은 세슘과 삼중수소를 격월 단위로 조사하고 23개 정점은 2월과 8월, 연 2회 조사한다. 격월 조사 지점이 지난해보다 7곳 확대됐다.

    해수부는 이번 조사 정점과 주기 확대는 '방사능 검사 등 안전한 수산물의 공급체계 구축'과 지난해 7월 정부 합동으로 발표한 '해양 방사능 감시체계를 확대하고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계획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2015년부터 우리나라 연안해역을 대상으로 해양 방사능을 조사하고 있으며, 그동안 지속적으로 조사정점과 조사주기를 확대해 왔다.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처리 시설. 연합뉴스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처리 시설. 연합뉴스
    앞서 해수부는 일본 후쿠시마 인근 해역에서 주입된 선박 평형수가 국내에 배출되는 상황을 적절히 관리하고 국내 유입 방지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평형수는 선박 복원성 확보를 위해 선체 좌우에 싣는 바닷물로, 해수부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2011년 7월부터 일본 북동부 항만에서 출항해 국내로 입항하는 선박에 대해 선박평형수 적재를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적재한 경우 공해상에서 교환 후 입항토록 요청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상 지역은 후쿠시마현을 포함해 인근 미야기현·아오모리현·이와테현·이바라키현·지바현 등 모두 6개 현이다.  

    해수부에 따르면 2017년 9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이를 지키지 않고 국내에 입항해 평형수를 배출한 선박은 519척, 배출량은 321만톤이다.

    이에 해수부는 후쿠시마현과 미야기현 선박을 대상으로 표본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연안 해수의 방사능 농도와 유사한 수준이었으며, 2021년 8월부터는 2개 현을 대상으로 선박 평형수를 교체하지 않은 선박에 대해 국내항에서의 평형수 배출을 금지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해양으로 방류되는 시점(올 봄에서 여름 예상)부터 후쿠시마 인근 6개 현 선박 전체로 이 같은 조치를 확대하고, 입항한 모든 선박에 대해 평형수 교환 여부와 선박평형수의 방사능 오염 여부를 전수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정도현 해수부 해양환경정책관은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국내 방사능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관련 조사·분석 결과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 1월13일 방사능 물질을 걸러낸 오염수를 올해 봄이나 여름쯤 후쿠시마 제1원전 앞바다에 방류하겠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