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단거리미사일 2발 동해로 발사…美 항모 입항 겨냥(종합)



통일/북한

    北, 단거리미사일 2발 동해로 발사…美 항모 입항 겨냥(종합)

    한미연습 끝났지만 대규모 상륙훈련 진행 중…이번 주엔 항모전단 전개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는 모습. 연합뉴스북한이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는 모습. 연합뉴스
    북한이 27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한미 연합연습(자유의 방패)은 끝났지만 대규모 한미 연합상륙훈련(쌍룡)이 이어지는 가운데 곧 미국 항공모함 강습단이 한반도로 전개되는 것에 대한 반발 성격으로 보인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7시 47분쯤 황해북도 중화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 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 미사일의 자세한 제원 등을 한미 합동으로 정밀분석하는 한편 상호 긴밀한 공조 하에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북한의 이날 무력시위는 지난 21~23일 일명 '핵어뢰'인 '핵무인수중공격정'을 시험 운항한지 나흘 만이다. 
     
    한미 연합군의 자유의 방패(FS) 연습은 지난 23일 종결됐지만 20일부터 내달 3일까지 사단급 규모의 상륙훈련(쌍룡)이 진행되고 있다.
     
    여기에는 대형 수송함 '독도함'과 F-35B 수직이착륙기 등을 탑재한 미국 와스프급 강습상륙함 '마킨 아일랜드함' 등이 대거 동원된다.
     
    한미는 이와 별도로 이번 주에 니미츠 급 항모가 참가하는 연합 항모강습단 훈련을 한반도 근해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