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토부 미래형 환승센터 시범사업에 '대전역' 선정



대전

    국토부 미래형 환승센터 시범사업에 '대전역' 선정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 조감도. 대전시 제공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 조감도. 대전시 제공
    대전역사를 중심으로 철도부지 및 서광장 일대 약 7만 8620㎡ 부지에 미래형 환승센터(MaaS Station)가 건립된다.

    대전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미래형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에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 건립계획'이 최종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미래형 환승센터는 철도·버스·택시 등을 연계한 기존 환승센터에서 나아가 자율주행차,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개인형 이동수단(PM),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 모빌리티까지 연계한 환승센터를 말한다.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 사업계획은 대전역을 중심으로 선상주차장을 포함한 철도부지 및 서광장 일대 7만 8620㎡ 부지에 조성되며, 올해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2029년까지 약 1500억 원이 투입된다.

    이번 선정으로 시는 올해 기본계획 수립비용 5억 원의 50%를 국비로 지원받고, 향후 국가 법정계획 반영과 더불어 본 사업비 30% 이상의 국비를 받게 된다.

    기본 구상안에 따르면, UAM의 항로를 고려해 대전역 북측 서울 방향 철도 선상 공간에 수직이착륙장(버티포트)과 충전시설이 들어선다. 또 이용객 편의시설과 만남 라운지, 역세권 녹지공간 확보를 위해 1만 5천㎡ 규모 선상 문화공원이 조성된다.

    대전역 대합실과 같은 높이에 있는 기존 남측 선상 주차장은 증개축을 거쳐 승용차 운전자가 내리지 않고 여행자만 승하차하는 '키스 앤드 라이드' 시설과 시내버스, BRT, 택시 등 대중교통을 환승할 수 있는 공간이 들어설 전망이다.

    아울러 대전역과 약 380m 떨어진 신안동 역사공원 인근에 들어설 예정이던 도시철도 2호선 대전역 트램 정거장은 철도 및 다른 대중교통과의 환승 편의를 위해 대전역 동광장 하부 지하차도 공간으로 옮겨져 동광장과 직접 연결된다.

    또 1905년 경부선 개통 이래 대전의 관문 역할을 하던 대전역 서광장은 시민과 외지 방문객을 위한 휴식, 만남, 교류의 공간을 위해 보행자 중심의 교통 환승 공간으로 새롭게 꾸며진다.

    이장우 대전시장. 대전시 제공이장우 대전시장. 대전시 제공
    특히 대전역에 설치되는 UAM 수직이착륙장(버티포트)은 대전의 3대 국가하천을 활용해 대덕특구 및 지난 15일 신규 지정된 교촌 첨단국가산업단지(530만㎡)를 연계한 3각 시범항로가 우선 도입된다.

    시는 UAM이 향후 충청권을 넘어 대한민국 전역으로 확대 운행될 것으로 보고, UAM 기술개발 단계부터 시범운행, 상용화에 이르기까지 이곳을 미래교통수단 핵심 거점으로서 도약시킬 계획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대전역 일원 각종 교통수단 간 환승서비스 수준이 현행 D(환승시간 3~4분)에서 C(환승시간 2~3분) 수준으로 향상될 전망이다.

    다만, 적지 않은 사업비가 투입되는만큼 향후 국비 지원을 확대하는 부분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사업이 완료되면 대전역은 동·서 지역균형발전의 허브이자 기존 철도중심 광역교통 거점 기능을 넘어 대한민국 미래교통을 선도하는 중심지로서 역할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며 "앞으로 UAM 등 신교통수단으로 충청권을 하나로 연결하는 강력한 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해 일류 경제도시와 메가시티 핵심도시 건설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