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인태 "이재명…문자폭탄, 文처럼 '양념'으로 보나?"



정치 일반

    유인태 "이재명…문자폭탄, 文처럼 '양념'으로 보나?"

    윤ㆍ이 체포? 민주당내 동정론도 있을 것
    잠적 김남국, 총선출마도 복당도 어려워
    이재명, 개딸 '양념'이라 생각…중도층 ↓
    李 사법리스크보다 리더십 리스크 커져
    혁신위원장? 전권 줄 리도 맡을 이도 無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봅니다. 월간 유인태.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어서 오십시오.

    ◆ 유인태> 안녕하세요.

    ◇ 김현정> 민주당의 요즘 연이어서 어떤 도덕성과 관련된 이슈, 돈과 관련된 이슈가 터지면서 민주당 원로로서 마음이 안 좋으실 것 같아요.

    ◆ 유인태> 안 좋죠.

    ◇ 김현정> 방송 나오시면서도 마음, 발걸음이.

    ◆ 유인태> 오늘 그래서 안 나갈 수 없냐고 물어봤어요. 작가한테.

    ◇ 김현정> 그러셨어요? 오늘 좀 빠지면 안 되냐. (웃음)

    ◆ 유인태> 별로 할 얘기도 없고.

    윤관석 의원과 이성만 의원. 연합뉴스윤관석 의원과 이성만 의원. 연합뉴스
    ◇ 김현정> 마음은 불편하고 좋은 말이 나올 것 같지는 않고 이러니까 참 솔직하십니다. 안 그래도 당장 이제 민주당이 결단을 내려야 하는 게 윤관석, 이성만 의원. 구속영장은 이미 청구가 됐고요. 회기 중인 국회의원 현역 의원에 대해서는 체포동의안이 통과돼야 영장실질심사를 할 수 있으니까 체포동의안이 곧 국회로 넘어옵니다. 어떻게 처리해야 된다고 생각하세요?

    ◆ 유인태> 나는 그런데 저기 내용을 잘 모르겠어요. 저기 한 사람은 가서 조사를 받았잖아요.

    ◇ 김현정> 둘 다 조사 받았습니다.

    ◆ 유인태> 윤관석도 갔던가요?

    ◇ 김현정> 받았습니다.

    ◆ 유인태> 그런데 둘 다 지금 혐의를 부인하는 것처럼 나오던데 녹취가 있는데도 어떻게 부인을 하는지 모르겠는데 가령 그 증거 인멸의 우려가 없다고 그러면 도주 우려는 없는 거니까 현역 의원이고 자기들 무죄를 주장하고 있고 하니까 전당대회 때 그렇게 자기가 부정한 돈을 받은 것도 아니고 그 전당대회 때 어느 정도의 관행이 있었다고 그랬잖아요. 다들 그런 걸 한 건데.

    ◇ 김현정> 계속 지금 관행 이야기를 저기 국민의힘 가서도 하셨더라고요. (웃음)

    ◆ 유인태> 선수들끼리는 다 알아요. (웃음) 물론 돈 없는 사람은 못 쓰죠. 몇 사람 저한테 항의를 해 오대. 형님, 전 안 썼는데 왜 저까지 다 관행이라고. 그래서 야, 너야 거지니까 못 쓰지 있는 놈은 다 쓰는 거 같던데.

    ◇ 김현정> 그 정도로 좋지 않은 거지만 관행인 건 사실이다. 그 말씀을 계속하시더라고요.

    ◆ 유인태> 선거라는 건 원래 그 돈의 유혹이 그렇게 따르는 건데 수반이 된다고요. 그런데 어쨌든 그래서 저게 가령 그렇게 꼭 구속해야 될 사안인가. 형량으로 봐서도. 저기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하여튼 자유 투표에 맡길 터인데 의원들 사이에는 좀 동정론도 있을 거예요.

    ◇ 김현정> 동정론도 있을 것이다.

    ◆ 유인태> 둘이 뭔 죄냐. 그렇게.

    ◇ 김현정> 그런 얘기가 나올 것이다. 왜냐하면 잘못됐지만 관행인 걸 선수들은 아니까.

    ◆ 유인태> 잘못됐고 없어져야 할 관행이지만 그렇다고 돈을 자기가 되려고 한 것도 아니고 밑에서 심부름 한 거 비슷한 거 아니에요.

    ◇ 김현정> 그런데 잠깐만요, 잠깐만요, 총장님. 그러니까 선수들끼리는 저게 오랜 관행이고 그런 일이었구나라고 알지 모르지만 국민들 보기에는 어쨌든 이번에 걸렸잖아요.

    ◆ 유인태> 그래서 걸렸어요.

    ◇ 김현정> 국민들은 크게 분노하고 있고 아니, 반장 선거, 농협 조합장 선거에서도 돈은 안 되는 건데 이게 무슨 일이야, 이런 상황이라면 체포동의안이 왔을 때 선수들끼리는 아유, 관행처럼 했었는데 걸렸네라고 생각할지언정 이것을 국민 민심을 생각한다면 부결, 이거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녹취록까지 나온 상황에서.

    ◆ 유인태> 글쎄 말이에요. 아니, 그러니까 그런데 나는 검찰도 또 그래요. 뭐 증거 다 있고 원래 불구속 재판을 하게 돼 있잖아요. 원칙은.

    ◇ 김현정> 증거인멸의 혐의가 강하거나 도주의 우려가 있으면 구속이죠.

    ◆ 유인태> 도주 우려가 없거나 아주 중범죄자면 몰라도 그런데 우리 검찰도 그냥 하여튼 무조건 구속 수사를, 구속 재판을 하려고 하는 그것도 그 관행도 좀 잘못된 관행이라고 봐요. 검찰의. 영장을 저렇게 발부하는. 이게 꼭 그렇게 구속해서 할 사안인가에 대해서는 첫째 저는 조금 의문이 있고.

    ◇ 김현정>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보시는군요.

    ◆ 유인태> 그리고 또 의원들이 아마 굉장히 저거 부결시키면 좀 상당히 비난이 올 것 같은 거와 또 사실 동정론 사이에서 좀 고민들을 하겠죠.

    ◇ 김현정> 실제로 분위기가 좀 그렇습니까? 고민이 좀 되고 있나요, 민주당 안에서는.

    ◆ 유인태> 그런 것 같더라고요.

    ◇ 김현정> 당 분위기를 누구보다 사실은 유인태 총장이 잘 아시는 분이에요. 거의 항상 말씀하시는 게 맞았던 기억이 제가 나는데 지금 고민이 깊은 것으로 당 분위기를 알고 있다. 의외네요. 저는 이번에는 가결 쪽 분위기, 왜냐하면 녹취록까지 있고 민심을 아니까 가결 쪽 분위기겠구나 했는데 꼭 그렇지는 않다. 알겠습니다. 민주당이 골치 아픈 또 다른 이유는 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 때문인데 김남국 의원이 지금 일주일째 잠적 중입니다. 보좌관도 근황 모른다고 기자한테 답변했더라고요. 현역 국회의원이 어디론가 잠적을 해버렸다. 그런데 이분 프리랜서 아니잖아요. 국회의원이잖아요. 일반 기업에서는 이러면 큰일 나거든요. 이건 어떻게 보세요?

    ◆ 유인태> 그건 말이 안 되죠. 당당하게 맨 처음에 자기가 불법은 없었다고 그러고 이렇게 해명을 하다가 자꾸 더 일이 꼬여가긴 했는데 그랬으면 계속 일관되게 나오는 의혹에 대해서 이렇게 해명을 해야지. 그런데 다만 느끼기엔 처음엔 불법은 없다고 했다가 지금은 무슨 사법적인 문제가 좀 있으니까 저렇게 잠적을 한 게 아닌가. 대개 숨을 때는 법적으로 문제가 될 때 사람들이 숨더라고요.

    ◇ 김현정> 그렇습니까?

    스마트폰 확인하는 김남국 의원.스마트폰 확인하는 김남국 의원.
    ◆ 유인태> 그런데 처음 자기 주장대로 불법은 없었으면 왜 숨어요? 계속 불법이 없었다는 걸 적극적으로 해명을 해야지. 그렇지 않아요?

    ◇ 김현정> 그리고 국회의원이 아닌 전직이면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현역 국회의원이 말하자면 국민에게 고용된 국민의 머슴이다. 이렇게 스스로 말씀을 하는 분들이 국회의원인데 이렇게 일주일 동안 어디로 갔는지 모르게 있는 것도 국민에 대한 도리는 아니다. 그런 생각이 들어요.

    ◆ 유인태> 당연한 얘기죠.

    ◇ 김현정> 지금 국회 의정활동 시간에 코인 한 부분, 법적인 부분은 차치하고 그건 수사 중이니까. 의정활동 시간에 코인 거래한 걸로 이미 윤리위에는 제소가 된 상태입니다. 징계 수위에 대한 여론조사가 하나 발표된 게 있어서 좀 보려고 합니다. 뉴시스가 의뢰해서 21일, 22일 양일간 1006명 대상으로 조사를 했는데요. 의원직을 제명해야 한다가 44%, 중징계를 내려야 한다가 15.9%, 경징계 25.9, 잘 모름 14.2, 의원직 제명이 44, 중징계 15.9 이렇게 나왔어요. 그런데 특이한 부분은 뭐냐면 민주당의 텃밭이라고 하는 호남 지역에서는 의원직 제명이 46%. 전국 평균보다도 높게 나왔습니다. 이것은 민심이 상당히 이 사안을 무겁게 보고 있는 것이 아닌가, 그런 느낌이 드네요.

    ◆ 유인태> 그렇죠. 특히 젊은 세대들은 저거 코인인가 우리 어떻게 생겼는지도 모르지만.

    ◇ 김현정> 진짜 동전인가? 그거 아니에요.

    ◆ 유인태> 그렇게 저걸로 피해도 보고 손해를 많이 봤다고 그러는데 여기서 어쨌든 이득을 취했다는 거에 좀 좌절하고 또 더군다나 저기 질의하다 말고도 끝나면 가서 또 하고 그 중요한 날 청문회 날 이랬다는 거니까.

    ◇ 김현정> 청문회 날, 또 이태원 참사 보고 받는 날, 중간에 거래한 얘기가 나왔죠.

    ◆ 유인태> 저는 본인이 이렇게 된 마당에 우선 먼저 의원직을 사퇴하면 본인이, 징계 전에.

    ◇ 김현정> 탈당 정도가 아니라 의원직 자진 사퇴?

    ◆ 유인태> 아니, 어차피 저기 다음 총선에 출마 못 할 거 아니에요. 이래 놓고 출마할 수 있겠냐고요.

    ◇ 김현정> 아니, 이분 김남국 의원 살리기 프로젝트를 하는 분도 있어요.

    ◆ 유인태> 아니, 그건 그분들은 굉장히 뛰어난 분인 모양인데. 요새는 노무현도 내 공천장으로 한 명도 당선시킬 수 없는 최초의 대통령이라고 그랬었는데 대통령 때. 어떻게 자기가 대통령, 국회의원을 만드는 능력을 옛날 3김이 부활해 오지 않았으면 자기 공천장 가지고 어디서 당선을 시키겠다는 건지 잘 모르겠는데 그런데 어쨌든 다음 못 할 거면 깔끔하게 국민들이 보기에 그래도 참 그런 걸 주는 그런 액션을 취하면 혹시 아직 젊으니까 또 기회가 올 수도 있을 터인데 자꾸 불법은 없다, 숨고 이래 놓으면 이제 완전히 저는 이렇게 버려지는 거 아니냐.

    ◇ 김현정> 오히려. 의원직을 오히려 윤리위에서 무슨 징계 나오기 전에 자진해서 사퇴하고 그다음에 잠적도 하지 말고 좀 당당하게 이렇게 해명하고.

    ◆ 유인태> 고개 숙이고. 그런데 문제는 지금 무슨 사법적인 좀 리스크가 생긴 게 아니냐, 자긴 불법은 없었다고 해놓고도 그러지 않으면 저렇게 숨을 이유가 없지 싶은데 그럼 그렇게 되면 그러기도 어렵죠. 이제 형사 문제가 생기면. 형사 문제가 없다고 한다면 그러면 저는 그렇게 한번 자기가 자진 사퇴하고 죄송하다 이러고 그렇게 딱 정리를 하면 저는 오히려 아직도 젊고 하니까 언젠가.

    ◇ 김현정> 이대로라면 다시 총선 나오기는 어렵다고 보시는군요.

    ◆ 유인태> 우선 자기 총선은 어려울 거 아니겠어요.

    ◇ 김현정> 민주당으로 잠시 떠나 있다가 돌아오겠다. 그것도 어렵다고 보세요?

    ◆ 유인태> 어떻게 돌아와요. 그 후에 처음에 자기가 그 말 한 이후에 인사청문회 자리도 끝나면 한 거 여러 기록들이 그렇게 나왔는데 그 국민들이 얼마나 분노하는데 다음 총선에 나올 수, 하여튼 22대 총선은 못 나올 거 아니겠어요.

    ◇ 김현정> 민주당이 받아줄 수가 없을 거다.

    ◆ 유인태> 못 받죠.

    ◇ 김현정> 조금 전 여론조사는 조사 기관이 국민 리서치 그룹과 에이스 리서치였다는 거 말씀을 좀 드리고 아무튼 김남국 의원은 대표적인 친명계 의원이었고 열성 지지층의 큰 지지를 받는 의원이었다 보니까 김남국 의원을 비판하는 민주당 의원들에게 문자폭탄이 꽤 온 모양이에요. 비판 기자회견을 한 날 의원 말고 전국 대학생 위원장이 있는데 이 위원장이 한 단톡방에 강제로 초대가 됐답니다. 그리고 거기에서 또 욕설이 엄청나게 또 쏟아졌다고 어제 기자회견을 했죠. 그 위원장이. 이렇게 이런 것들이 있다 보니까 강성 팬덤과 이재명 대표가 어떤 상징적으로 좀 결별을 해야 되지 않느냐라는 것이 당내에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그제 뉴스쇼에 출연한 김종민 의원과 어제 출연한 양이원영 의원의 서로 다른 입장 한번 듣고 오시죠.

    ★ 김종민> 생각이 서로 다르다고 그래서 너 수박이다, 너 빨갱이다, 너 좌파다, 너는 반동이다. 이게 지금 우리 민주공화국 역사의 가장 근본적인 폭력 행위였거든요. 본질적으로 폭력입니다.

    ★ 양이원영> 어떤 입장을 가진 그룹이 있다는 것에 대해서 그걸 부정할 필요가 있을까. 우리는 오히려 당원들의 의사 통로를 막았기 때문에 더 과격하게 이렇게 표현이 되고 있지 않은가.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캡처.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캡처.
    ◇ 김현정> 이렇게 의견이 달라요. 한쪽에서는 다양한 의견을 왜 막느냐. 개딸이라고 불리는 강성팬덤도 하나의 의견으로 받아라 이거고 한쪽에서는 그건 폭력이다, 결별해야 된다 이거고 어떻게 보세요?

    ◆ 유인태> 문제는 지금 이재명 대표가 말 자제도 시키고 하지만 기본적으로 문재인 대통령처럼 양념 정도로 생각하는 거 아닌가.

    ◇ 김현정> 문자폭탄 이런 것들.

    ◆ 유인태> 그거를. 그러니까 정말로 적극적으로 당이 저래가지고는 우리 총선에서 어려워진다. 이 중도층이 다 떠, 무당층도 떠나고, 이런 위기의식은 없이 저 세력이 그래도 있어서, 받쳐줘서 우리 지지가 이만큼이라도 간다. 이렇게 생각하는 거 아닌가 싶어요.

    ◇ 김현정>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보십니까?

    ◆ 유인태> 잘못됐죠. 아니, 그 총선 쭉 보면 지난번에 저 아스팔트 우파들한테 매달렸다가 21대 총선에서 이렇게 이쪽에 180석이나 준 거 아니에요? 41%. 지난번에 국민의힘이 지금 저 행태가 그때 황교안 대표 행태하고 비슷한 거 아니겠어요?

    ◇ 김현정> 그런데 저쪽의 아스팔트 지지층, 그러니까 태극기 부대하고.

    ◆ 유인태> 저쪽은 정리를 했잖아요. 일단은 김재원 징계 1년씩이나 주면서 그쪽하고 이렇게.

    ◇ 김현정> 어쨌든 공개적으로는 자꾸 선을 그으려고 한다.

    ◆ 유인태> 그런데 여기는 지금 별로 그렇게 말로만 그냥 그러지 마 그러지 마 하는데 그냥 그렇게 좀 같이 가는 걸 즐기는 것 같은 느낌을 줘요, 현재.

    ◇ 김현정> 그러면 중도한테는 어렵습니까?

    ◆ 유인태> 어렵죠. 뭘 물어봐요, 다 알면서.

    ◇ 김현정> 그런데 어제 이재명 대표가 라이브 방송을 하면서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이원욱 의원이 이게 이른바 개딸들한테 강성 팬덤한테 받은 문자 폭탄입니다라고 얼마 전에 공개한 게 있거든요. 보여주세요. 공개한 게 있는데 이거 조사해 보니까 우리 당원이 보낸 게 아니더라. 외부의 이간계에 이런 식으로 속아 넘어가면 안 된다. 이런 이야기를 하면서 이원욱 의원에 대한 감찰을 지시했다는 이런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 유인태> 아니, 저 사람이 그러면 소속이 어딘가까지가 나왔어요?

    ◇ 김현정> 소속이 어딘지 모르겠지만 민주당원은 아니더라. 저 문자 보낸 사람이.

    ◆ 유인태> 하여튼 그건 아니라도 개딸들하고 뜻을 같이 하는 사람일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보내지 누가 저런 장문의 문자를 이간계 쓰려고 들어오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어요. 상식적으로. 저런 걸 다 감찰을 하고.

    ◇ 김현정> 지금 보여드리는 저 문자가 이원욱 의원이 받은 문자는 아니에요. 저건 아니에요. 이원욱 의원이 공개한 문자는 지속적으로 계속 온 문자라고 하는데 알고 보니 그게 당원은 아니더라. 이게 이재명 대표가 외부에서 뭔가 이간계하려는 세력한테 넘어가지 말아라, 이런 얘기를.

    ◆ 유인태> 글쎄, 그거는 별로 그렇게 설득력 있는 얘기 같아 보이진 않아요.

    ◇ 김현정> 이게 지금 결국은 좀 갈등으로 개딸과의 결별을 하느냐 마느냐가 당내 갈등으로 좀 떠오르는 분위기예요. 오늘 한 30명 정도의 비명계 의원이 의원총회에서 일종의 연판장 돌린 걸 발표한다고 합니다. 아마 지금 정확하게 알 수 없고요. 보도가 하나 정도 나왔는데 지금 들리는 이야기로는 아마 이런 결별 이슈가 될 것 같아요. 이러면 이걸로 결국은 당내 갈등이 또 불거지는 것은 아닌가, 어떻게 흐름을 보십니까?

    ◆ 유인태> 아니, 그러니까 지금 저는 그렇게 봐요. 지금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는 예상했던 것보다는 많이 축소된 건 사실이에요. 처음에는 엄청난 거기 대장동에서 그분이라고 그랬고 몇 백 억을 저장을 했니 별 얘기가 나왔는데 지금 현재 기소된 거는 성남FC 후원금하고 선거법 위반하고.


    ◇ 김현정> 김문기 씨.

    ◆ 유인태> 그러니까 원래 예상했던 여러 가지 사법 리스크는 지금 상당히 이렇게 축소돼 있는 거예요. 있는데 그러니까 난 좀 그런데, 오히려 지금 요새 더 나오는 건 조응천 의원이 그런 표현을 썼지만 사법 리스크보다 리더십 리스크라는 말을 썼잖아요. 이 대처하고. 어떤 이 정치라는 게 당대표를 하려고 그러면 그날 그날 벌어지는 일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당의 지지율을 출렁이게 만드는데 그게 영 서툴잖아요. 처음에 보니까 서툴 수밖에 없겠죠. 경험이 별로 없고. 그런데 저는 지금 어차피 가을 들어가면 정기국회고 그때는 국정감사고 예산이고 이 의원들 각자 의원들의 기량 가지고 하는 거니까 대표가 별로 할 역할은 없어요. 그때는 원내대표가 더 중요하고 정기국회 몇 달간은. 그러니까 좀 정기국회가 끝날 무렵쯤에 돼서 그때 가서 무슨 비대위를 할 거냐. 이대로 가서는 총선이 정말 어렵다. 이러면 그때 가서 판단들을 하는 게 좋지 않을까. 지금은 그냥 뭐 혁신위를 만든다고 어디서 했다고 그러는데 난 저 혁신위 만들어봐야 오히려 내부 분란만 더 커질 것 같아요.

    ◇ 김현정> 혁신기구를 새로 만들어서 이걸 외부인이 위원장으로 오느냐 마느냐 전권을 주느냐 마느냐 이런 얘기가 있거든요.

    ◆ 유인태> 그거 자체가, 지금 이재명 대표가 그렇게 전권을 주는 기구를 만들 리도 없고 자기 통제 아래 두려고 할 텐데 또 거기에 마땅한 사람을 지금 찾기도 어려울 거고.

    ◇ 김현정> 누구 떠오르는 사람은 없으…

    ◆ 유인태> 누가 하려고 그러겠어요, 지금 거기 가서.

    ◇ 김현정> 전권 준다고 하면 좀 할 만한 사람은 없어요?

    ◆ 유인태> 전권 줄 리도 없고.

    ◇ 김현정> 줄 리가 없어요?

    ◆ 유인태> 또 이거를 지금 괜히 이걸 당겨봐야 무슨 대의원제를 없애니 마니. 그러면 자칫하면 후보 시절에부터 그 얘기를 했거든요. 이재명 대표가 민주당의 이재명이 아니라 이재명의 민주당.

    ◇ 김현정> 만들겠다.

    ◆ 유인태> 지금 혁신위 만들겠다는 게 이재명의 민주당을 완성시키겠다. 뭐 이렇게 들릴 수도 있어요.

    ◇ 김현정> 그러면서 더 싸움이 갈등이 심해질 수 있다, 심해진다.

    ◆ 유인태> 그러니까 갈등이 더 심해질 수가 있어요. 그러니까 그냥 저 방송에서도 몇 번 얘기했지만 뭔가 소위 스모킹건이 딱 나왔으면 대장동에서. 그런데 현재까지는 그런 마당에 그러면 이제 이재명 대표한테 조금, 그리고 어쨌든 전당대회에서 이렇게 선출된 대표니까.

    ◇ 김현정> 정기국회 때까지.

    ◆ 유인태> 그때까지는 기회를 주고.

    ◇ 김현정> 그때 판단하자.

    ◆ 유인태> 그때 판단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

    ◇ 김현정> 혁신기구보다 그때.

    ◆ 유인태> 혁신기구를 지금 할 사람도 없겠지만 그것도 혁신기구 만들면서 분란만 더 커질 수가 있다고 봐요.

    ◇ 김현정> 혹시 유인태 총장님한테 제안이 온다면?

    ◆ 유인태> 제가 미쳤어요?

    ◇ 김현정> 너무 단호하게 그러면 보시면 이게 지금 새로 누가 오시려고 하다가도 지금 미친 사람이 돼 버리니까 알겠습니다. 그 정도로 지금 나설 만한 사람이 마땅치 않을 것이다.

    ◆ 유인태> 그렇고 하여튼 그 판단은 조금 연말까지 미루는 게.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렇게 개인적으로 보시는군요. 이낙연 대표가 다음 달에 와요. 귀국 일정이 다음 달이에요. 이낙연 대표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고 보십니까?

    ◆ 유인태> 글쎄, 지금 당대표가 있는데 좀 조심스럽게 관망하겠죠.

    ◇ 김현정> 관망할 거다. 일각에서는 혁신기구가 만들어진다는 이때하고 이낙연 대표 귀국일이 또 공교롭게 겹치니까 어떤…

    ◆ 유인태> 작년부터 6월달에.

    ◇ 김현정> 원래 온다고 했었죠.

    ◆ 유인태> 기한이 차서 그냥 오는 거죠. 뭐 그거 이낙연 전 대표 스타일이 권력 의지가 그렇게 강한 사람이 아니에요.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 유인태> 옆에서 막 가서 끄집어내면 좀 움직일까 막 자진해서 이렇게 휘젓고 다니는 스타일이 아니에요.

    ◇ 김현정> 돌아와서는 조용히 좀 관망할 것이다.


    ◆ 유인태> 저는 그렇게 봐요.

    ◇ 김현정> 이렇게 관측을 하시는군요.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월간 유인태 함께했습니다. 사실은 한동안은 국민의힘의 이슈가 굉장히 많다가 사실 민주당의 이슈가 많아졌는데 정치라는 게 그렇잖아요. 긍정 이슈보다 부정 이슈가 뉴스가 되다 보니 오늘 여러 가지로 좀 힘드셨을 것 같은데 나와 주셔서 고맙습니다. 유인태 총장님 고맙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