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작년 226톤 수거 골머리…'정어리떼 또 온다' 예고에 대책 마련



경남

    작년 226톤 수거 골머리…'정어리떼 또 온다' 예고에 대책 마련

    경남도, 정어리 대량 유입 포획 가공 상품화, 비료·사료화, 소각 등 단계별 추진

    지난해 정어리 집단폐사. 창원시청 제공지난해 정어리 집단폐사. 창원시청 제공
    지난해 200t이 넘는 정어리 떼죽음으로 골머리를 앓았던 경상남도가 올해도 대규모 유입이 예상됨에 따라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경상남도는 최근 경남연구원에서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 창원시 등과 사전 대책 마련을 위한 협의회를 열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9월 말부터 진해만에서 한 달간 이어진 집단 폐사로 수거된 정어리가 226t에 이른다. 1500명에 가까운 인력과 50척이 넘는 선박 등이 동원됐다.

    사후 처리뿐만 아니라 악취·수질오염 등 경제·환경적으로 큰 곤욕을 치렀다. 정어리 사체를 유기질 비료로 사용하려 했지만, 이물질이 섞여 있다는 이유로 20t만 처리됐다. 결국 창원시는 성산·마산자원회수시설에서 대부분을 소각하고 말았다.

    올해도 지난해와 같은 상황이 반복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국립수산과학원은 남해안 연안에 다량의 정어리 무리가 출현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박완수 경남지사는 정어리 대량 폐사 이전에 특단의 대응 방안을 강구할 것을 지시하며 가공 등 산업적으로 유용한 자원으로 활용하라고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어리 떼 대량 유입과 폐사 등 단계별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우선 산업적 가치가 큰 어린 정어리를 포획해 1차 가공을 거쳐 상품으로 판매한다. 중간 크기 이상의 정어리는 통조림 등으로 가공하거나 냉동해 활용한다.

    만약 폐사가 발생하면 도와 창원시, 해수부가 협업해 비료·사료화, 소각 등을 신속하게 처리해 환경오염과 주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경남도 김제홍 해양수산국장은 "지난해 정어리의 대량 폐사가 발생하면서 창원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었다"며 "올해는 단계별로 대응 방안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