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해안침식에 사라진 정동진해변 백사장 복원되나…연안정비사업 준공

영동

    해안침식에 사라진 정동진해변 백사장 복원되나…연안정비사업 준공

    핵심요약

    연안침식 방지와 해빈복원…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정동진해변에 돌제가 설치된 모습. 동해지방해양수산청 제공연안정비사업을 마친 정동진해변 전경. 동해지방해양수산청 제공
    그동안 해안침식 피해가 반복됐던 강원 강릉시 정동진해변의 연안정비사업이 준공됐다.

    동해지방해양수산청은 정동진해변에 총 381억 원을 투입한 연안정비사업을 지난 5일 준공했다고 10일 밝혔다.

    특히 해맞이 일출 명소로 유명한 정동진해변은 그동안 겨울철 고파랑 내습으로 인한 백사장 침식과 인근 레일바이크 철로구간 유실 등 큰 피해를 입었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해양국토의 유실·훼손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사전 대응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정동진지구를 제2차(2010~2019) 연안정비 기본계획에 반영했다.

    정동진해변에 설치한 수중 방파제. 동해지방해양수산청 제공정동진해변에 설치한 수중 방파제. 동해지방해양수산청 제공
    정동진해변 연안정비사업은 약 5년 동안 총사업비 381억 원을 투입하여 수중방파제 3기, 돌제 220m, 모래 해빈복원 8.9만㎥ 등 연안재해 예방사업을 완료했다. 이번 사업으로 정동진 해변으로 직접 들어오는 파도가 약해지고 백사장의 폭이 늘어나는 등 정동진해변의 복구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정동진해변의 모래사장을 복원해 지역주민에게 안전한 정주권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동해안 대표 관광명소인 정동진을 국민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재영 청장은 "앞으로도 해안선 측량과 각종 모니터링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정동진 해변에서 침식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