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은행들이 지난해 60억원 규모의 광고 모델료를 썼지만, 반드시 광고 효과로 직결되진 않는다는 근거 자료가 나왔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인 새누리당 김재경 의원이 15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KB국민은행과 우리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이 지난해 광고 모델료로 책정한 액수는 대략 57억원.
연간 받는 모델료로 환산했을 때 국민은행 모델로 나선 피겨스케이팅의 김연아 선수가 10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역시 국민은행 모델인 가수 이승기씨도 7억원에 달했다.
또 우리은행 모델인 배우 장동건씨는 7억 5천만원, 외환은행 모델인 배우 하지원씨는 연간 5억원 수준이었다.
하지만 ''광고 효과'' 측면에서는 기업은행 모델로 연간 3억원을 받는 방송인 송해씨가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리서치 회사인 밀워드브라운이 지난 8월 조사해보니, 은행 광고 부문의 최초상기도 점유율에서 기업은행이 44.3%로 1위를 차지한 것. ''은행''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광고를 꼽았을 때 절반 가까운 소비자가 기업은행을 떠올린 셈이다.
반면 김연아 선수와 이승기 선수에게 연간 17억원을 투입한 KB국민은행은 그 절반 수준인 23.9%에 그쳤다.[BestNocut_R]
이어 음악인 박칼린씨를 내세운 신한은행이 13.5%로 3위, 장동건씨를 내세운 우리은행이 3.0%로 그 뒤를 이었다. 박칼린씨의 모델료는 연간 1억 5천만원 수준이다.
송씨를 앞세운 기업은행은 광고 호감도 조사에서도 77.4%로 1위를 차지했다. 김재경 의원은 "톱스타를 광고모델로 쓰는 것만이 과연 최선인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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