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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 3명 중 1명꼴 불합리한 관행 경험…불완전판매 가장 불만



금융/증시

    금융소비자 3명 중 1명꼴 불합리한 관행 경험…불완전판매 가장 불만

     

    금융소비자 3명 중 1명이 금융기관의 불합리한 관행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와 한국갤럽이 전국 16개 시·도 성인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금융관행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 서비스나 상품을 이용하면서 불합리한 경우(관행)를 경험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797명(26.6%)이 ‘있다’고 답했다.

    불합리한 관행을 경험한 '금융 상품'(중복답변)은 신용카드(32.1%)가 가장 많았고 자유예금(17.1%), 건강보험(16.9%), 실손보험(10.3%), 종신보험(8.8%), 적금·담보대출(6.5%), 자동차보험(5.3%), 연금보험(5.1%), 펀드(3.9%) 순이었다.

    불완전 판매에 대한 불만도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 고객(500명) 중 25.8%는 금리와 원금 손실 위험 등을 제대로 안내받지 못했다고 답했고, 6.8%는 수수료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했다고 밝혔다.

    증권사 고객(400명)도 35.7%는 주요 정보에 대한 설명이 누락됐다고 지적했고, 카드사 고객(500명)의 33.2%는 서비스·연회비·이용조건 등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했다고 답했다.

    이같은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73.5%는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금융사에 항의한 소비자 중 58.2%는 '아무 소용이 없었다'고 답했고, 금융당국에 민원을 제기한 58.3%도 같은 답변을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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