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 복구작업에 '진땀'…특별재난구역 되나



날씨/환경

    부산, 복구작업에 '진땀'…특별재난구역 되나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기장군, 특별재난구역으로 적극 검토"

    25일 내린 침수피해로 복구작업이 한창인 부산 기장군

     

    전날 내린 기록적인 폭우로 200여 명의 이재민을 낳은 부산에서는 26일, 응급인력과 장비가 동원돼 복구작업이 진행됐지만 침수 규모가 워낙 커 복구가 완료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는 가장 큰 피해를 본 기장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정부에 적극 건의할 예정이다.

    25일 오후, 마을 전체가 물에 잠겨 주민 160여 명이 인근 경로당 등으로 긴급 대피했던 기장군 장안읍 철길마을. 다음날 새벽부터 이 일대 도로 곳곳에 쌓인 토사를 치우는 작업이 진행됐다.

    기록적인 폭우로 물에 잠긴 부산 기장군

     

    군청 공무원과 군인, 주민 등 응급복구 인력과 장비가 대거 동원됐지만, 무릎까지 찬 토사를 제거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일부 주민들은 피해 정도가 아주 심각해 생계가 막막하다며 망연자실 하는 모습을 감추지 못했다.

    주민 김모(53) 씨는 "어젯밤 경로당에서 뜬눈으로 지새우고 새벽 일찍 집에 왔다"며 " 온 집안의 가재도구와 가전제품이 못 쓰게 됐고, 트럭도 물에 잠겨 고장 나 앞으로 살아갈 일이 막막하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26일 오전 수해현장을 방문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은 기장군을 특별재난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주민들을 안심시켰다.

    김 대표는 이날 "기장군의 피해 규모가 특별재난지역에 관한 규정에 맞으면 바로 지정이 될 것"이라며 "기장군만으로 안 된다면 침수 피해가 큰 동래구와 북구 등 다른 지역을 포함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집에 돌아가지 못하는 기장군 침수피해 주민들

     

    시간당 130㎜의 기록적인 폭우가 휩쓸고 간 부산에는 200명이 넘는 이재민이 발생했다.

    부산시에 따르면, 주택 920동과 창고 100동, 농경지 235ha가 침수됐고, 도로유실이나 파손이 56건, 절개지 붕괴와 산사태 70건으로 집계됐다.

    한편, 전례 없는 폭우로 가동이 중단된 고리원전 2호기는 재가동까지 시간이 더 걸릴 전망이다.

    고리원전 관계자는 "배수작업은 어느 정도 마무리됐지만 안전점검을 거쳐야 하고, 재가동을 위해서는 원안위의 승인이 필요해 시간이 다소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피해규모가 최종 집계되는 대로 정부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