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진핑, 러시아 등 3개국 순방나서..일대일로 협력 강화



아시아/호주

    시진핑, 러시아 등 3개국 순방나서..일대일로 협력 강화

    • 2015-05-07 12:06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러시아의 제2차대전 승전 70주년 열병식 참석을 겸해 7일 러시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등 3개국 순방길에 나섰다.

    시 주석은 이날 오전 6일간의 일정으로 3개국 순방길에 나섰다고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이 보도했다.

    이 기간중 8일부터 10일까지는 러시아를 찾아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제2차대전 승전 7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도 만난다.

    양국은 시 주석의 방문을 계기로 에너지, 항공, 세무, 금융, 투자 등 분야별 협정을 체결할 예정이다.

    양국 정상은 회담과 열병식 참석 등을 통해 서방과의 대결에서 보조를 함께하는 양국의 신 밀월 관계를 다시 한번 과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 방문에 앞서 시 주석은 카자흐스탄을 방문해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카자흐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중국의 전략 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협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카자흐스탄은 시 주석이 2013년 9월 국빈 방문해 '일대일로'의 한 축인 '실크로드 경제지대' 구상을 처음 제시했을 정도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중국과 카자흐스탄은 지난해 말 리커창(李克强) 총리의 방문을 계기로 140억 달러(약 15조 4천600억 원) 규모의 경제협력 및 통화스와프 협정을 체결하며 '실크로드 경제지대' 구축의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시 주석은 10일에는 마지막 방문지인 벨라루스를 찾아 12일까지 머물면서 알렉산드로 루카셴코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벨라루스는 러시아, 카자흐스탄과 함께 올해 초 옛 소련권 경제공동체 유라시아경제연합(EEU)을 발족시킨 창설 멤버이자 러시아의 핵심동맹국이기도 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