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뉴욕주 '네일살롱 노동실태' 현장조사 착수



국제일반

    뉴욕주 '네일살롱 노동실태' 현장조사 착수

    • 2015-05-16 09:19

     

    미국 뉴욕 주정부가 주내에서 영업 중인 한인 네일살롱의 노동조건 등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뉴욕 주정부의 이번 조사에는 통상적으로 각 업소에 대한 조사·감독을 맡는 소비자보호국 외에 노동문제 전반을 다루는 노동부 조사관들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호 뉴욕 한인 네일협회장은 15일(현지시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네일협회의 1천300여 회원사 가운데 6곳에서 '뉴욕주 정부에서 나온 조사관들이 노동조건 등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갔다'고 알려왔다"고 전했다.

    이번에 조사받은 6곳 가운데 4곳에는 소비자보호국 소속 조사관들이 나온 반면에, 2곳에는 노동부 소속 조사관이 직접 나와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은 "통상적으로 소비자를 상대로 영업하는 곳에는 소비자보호국에서 정기적으로 조사를 벌인다"면서 "그러나 노동부 조사관이 직접 나온 것은 최근에 논란이 된 일부 네일살롱의 근로조건 논란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회장은 "한인 네일살롱 전체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 만큼 한인 네일업소는 물론 중국 등 다른 나라 사람들이 운영하는 네일살롱과 협의해 자발적인 노동조건 개선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개선안이 나오는 즉시 주정부에 이를 알려 이번 사태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풀어나갈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은 다음 주부터 뉴욕시내에서 영업하는 네일살롱들의 노동조건 등 영업실태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이날 발표했다.

    더블라지오 시장은 "시 당국이 보유한 모든 권한을 사용해 열악한 노동환경에서 일하고 있는 네일살롱 노동자들의 권익을 보호하는데 앞장서겠다"면서 시 산하 소비자보호국 등을 중심으로 조사를 벌이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뉴욕시는 네일살롱에서 사용되는 화학약품에 독성분이 들어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이미 일부 업소로부터 사용하고 있는 제품의 샘플을 회수해간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뉴욕시는 네일살롱 업소들에게 노동조건 관련 조항을 담은 협조공문을 발송했으며, 오는 21일 시 관계자, 자원봉사자 등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네일살롱 노동자 권익보호를 위한 캠페인도 벌일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