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원순, 대선 질문에 "늦지않은 시점에 말씀드리겠다"



정치 일반

    박원순, 대선 질문에 "늦지않은 시점에 말씀드리겠다"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박원순 서울시장이 대선 관련 "늦지 않은 시점에 국민들께 말씀드리겠다"며 대권 행보를 한 걸음 더 내딛었다.

    박 시장은 23일 출간한 도올 김용옥 교수와의 대담집 '박원순과 도올, 국가를 말하다' 후서에서 대선 관련 "어떤 길이 국민에게 이롭고 옳은 것인지 숙고해서 늦지않은 시점에 국민들께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의 이같은 입장은 지난 5월 "역사의 뒤로 숨지 않겠다"(광주 전남대 특별강연), 지난 8월 "정권교체를 넘어 시대교체, 미래교체 필요하다"(광주 발언), 지난 9월 "시장으로서 왜 고민이 없겠나"(뉴욕 발언)에 이어 대권 행보를 좀더 구체화한 것이다.

    박 시장은 "서울시장 5년 내내 비가 와도 담이 무너져도 내 책임이라 생각하고 일했다, 현실에 벌어진 한국사회 모순과 고통에 등 돌리는 것은 책임있는 사람의 태도는 아니라는 생각이다. 그래서 솔직히 고민이 된다"며 대선 출마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지금 대한민국은 불평등, 불공정, 불신, 불균형의 '불'이 났다. 국민들 마음속에 난 불은 현장과 소통으로 끌수 밖에 없다. 불끄는 정치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박 시장은 특히 "정치교체, 정권교체를 넘어선 시대교체, 미래교체를 통한 '다른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는 것이야말로 제가 정치를 하는 사명"이라면서 "실행과 실천이 필요하다. 지금은 행동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어 "국민 없이 정치공학만 있는 이합집산 논의는 국민들에 대한 배신"이라면서 "국가를 위해 무엇이 옳은 길인지 정치적 결정을 할때 판단의 기준인 양심에 묻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그러나 "대선 관련 여러 보도에 언급되고있는데 대해 내심 지난 5년의 서울혁신이 대한민국 혁신으로 이어져도 좋겠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는 예증이기에 솔직히 기분은 좋다"면서도 "그럼에도 언론이 경주마식으로 대선중계를 하는 현실은 안타깝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한국 정치의 비정상적 성격은 초인적 능력을 갖춘 전지전능한 누군가가 나타나 문제를 해결해줄 것이라는 환상에서 출발한다. 지금은 대선중계가 아닌 대한민국 미래설계를 먼저 고민해야 할 시기"라며 "내년 대선을 국가의 미래를 설계하고 국론을 결집해 가는 과정으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과 도올은 오는 24일 오후 5시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국가를 말하다' 출간 기념 북콘서트를 갖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