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헌재 이어 특검도 '신변보호' 요청…"집 앞 시위 등 우려"



법조

    헌재 이어 특검도 '신변보호' 요청…"집 앞 시위 등 우려"

    • 2017-02-24 16:36
    사상 초유의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해온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박영수 특검을 비롯해 4명의 특검보들에 대해 경찰에 신변보호를 요청했다고 24일 밝혔다.

    역대 특검팀 가운데 신변보호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검 수사와 탄핵심판이 막바지로 향해 가면서, 감정이 격해진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 시민·단체들의 돌발행동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다.

    이규철 특검 대변인 (사진=이한형 기자)

     

    특검팀 대변인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박영수) 특검 주변에 자택 앞에서 시위하는 등 상황과 벌어지는 정세 고려해 (경찰에) 신변 보호 요청 했다"며 "아마 특검보들에 대해서도 신변 보호 요청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까지 경찰로부터 어떤 조치나 통보를 받지는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특검 사무실 인근에서는 오후 2시부터 자유청년연합 등이 '특검 해체'와 '탄핵 반대'를 주장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또 최근 한 보수단체의 SNS에는 '청년 암살단을 모집한다'라는 공고가 올라오는 등 '백색테러'를 부추기는 험악한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것도 신변보호 요청의 이유로 작용했다.

    이날 신변보호 요청서를 경찰로 보낸 특검은 별다른 예외 사유가 없는 이상 곧 신변보호가 시작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헌법재판소 재판관들도 이날부터 2~3명씩의 경찰 인력들로부터 보호를 받고 있다. 출근길에도 '검은 그랜저'가 각 재판관의 의전차량과 함께 했다.

    헌재 정문 앞에서는 매일 재판관들이 드나드는 시간대인 오전 8시부터 오전 9시30분쯤까지, 점심시간인 낮 12시쯤 그리고 퇴근시간대인 오후 6시 이후부터 매일 '탄핵기각'을 바라는 태극기집회가 열린다.

    앞서 헌재는 대통령측 대리인단이 헌재의 공정성에 흠집을 내고, 판결 불복종을 암시하는 등 정치적 선동으로 반헌재 여론을 부추기면서, 경찰쪽에 재판관 신변보호를 요청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