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도정, 나무 심으라 해놓고 무차별 제거



제주

    제주도정, 나무 심으라 해놓고 무차별 제거

    시민단체 "나무심기 행사만"…제주시 생애주기별 나무도 훼손

    제주시가 진행한 나무심기 사업과 이후 훼손된 현장 (사진=제주환경운동연합 제공)

     

    시민단체가 제주도정의 녹지정책이 후퇴하고 있다며 대안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8일 보도 자료를 내고 "도정이 나무심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사후관리가 체계적이지 못해 식재 나무가 훼손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제주시는 하귀1리~광령3리 도로구간에 노견 확포장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구간에는 과거 광령3리 마을주민들이 벚나무 50여구를 식재해 아름드리나무로 자라 훌륭한 가로 경관을 유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제주시가 노견확보 공사를 진행하며 벚나무를 모두 제거해버렸다. 살려둔 나무나 이식된 나무는 단 한그루도 없었다.

    제주시의 '생애주기별 기념 내 나무 갖기 행사'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6월 사라봉 공원 내에 제주칠머리당 영등굿 전수관이 개관되면서 내 나무 갖기 행사에서 식재된 나무들이 식재자들의 사전 양해 없이 훼손됐다.

    이곳은 지난 2010년 시민 250명이 생애주기별 나무심기 행사에 참여해 먼나무 100그루를 식재한 곳이다.

    생애주기별 나무심기 행사 지난 2012년 당시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지역특화 사업 우수사업으로 선정돼 장관표창과 1억원의 포상금을 받은 사업이다.

    지금 이곳은 나무들이 사라지고 주차장으로 변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식재된 나무들은 모두 한라도서관 인근으로 이식되었다. 물론 식재한 시민들에게는 이식한 사실을 통보조차 하지 않았다"며 "굳이 이식하지 않아도 되거나 만약 불가피하게 이식을 하더라도 최소 수량만 이식을 해도 될 일이었다"고 말했다.

    또 "이식 한 한라도서관 인근 장소를 확인 한 결과 식수자들의 이름이 새겨진 수목 표찰은 대부분 훼손된 상태였다"고 말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제주도는 올해에도 대대적인 식목행사를 벌였다. 특히 올해는 소나무재선충병 피해지 복원을 위해 '생명의 숲 살리기' 행사를 개최했고, 산림의 경제적·공익적 가치를 증진하기 위해 나무심기 운동을 추진한다고 밝혔지만 또 다른 한편에선 깊은 고민 없이 나무를 베어내거나 타당성 없이 식재지를 훼손하는 일이 행정당국에 의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환경분야 유네스코 3관왕을 획득하고, 세계환경수도 지정을 목표로 하는 제주도의 환경정책이 도민들 일상의 생활 속 환경에도 자리 잡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제주도정에 대안마련을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