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리아 생존 전략-패권 경쟁과 전쟁위기 속에서'



책/학술

    '코리아 생존 전략-패권 경쟁과 전쟁위기 속에서'

     

    '코리아 생존 전략'은 2005년 출간된 '코리아 다시 생존의 기로에 서다'의 개정증보판이다. 이후 12년간 끊임없이 변화해온 국제관계, 남북관계를 대폭 수정했다. 특히 미국의 사드배치, 북한의 핵미사일 등으로 미중패권 경쟁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이 시기에 한국이 지정학적 위험에 빠지지 않고 동북아 균형자로 자리 잡기 위해 필요한 현실적인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한국 중심이 아니라, 패권국의 어깨 위에서 한반도의 역사를 바라볼 것을 제안한다. 자기중심으로 바라본 역사는 결국 악순환만을 되풀이할 뿐이다. 그보다는 세계패권국들의 시각에서 역사를 재조명함으로써 악순환의 원인과 과정을 냉철하고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우물 안 개구리 식의 좁은 시각에서 벗어나 좀 더 넓은 시각에서 역사와 자기 자신을 바라볼 수 있어야만 새로운 선순환의 역사를 창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시대적인 순서에 따라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코리아의 흥망에 대한 보고서'에서는 한반도에서 부딪치는 서로 다른 네 개의 세력에 관해 설명하고 있으며, 코리아 흥망의 다섯 가지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제2장 '중국의 대륙패권과 코리아의 선택'에서는 대륙의 패권을 쥐고 있던 중국이 어떻게 중화체제를 만들고 유지시켰는지, 그리고 그 속에서 코리아는 어떤 전략을 가지고 살아남았는지 설명하고 있다.

    제3장 '대륙과 해양의 패권 경쟁과 코리아의 방황'에서는 유럽과 중국을 초토화시킨 대륙세력 몽골에 맞서는 해양세력 일본과, 명확한 비전과 전략을 갖지 못해 방황하는 코리아를 만날 수 있다.

    제4장 '영·일의 공동패권과 코리아의 편입'에서는 세계적인 해양세력 영국과의 동맹을 통해 동북아에 대한 지배욕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일본과, 열강들의 패권경쟁 속에서 미숙한 정치력을 드러낸 코리아의 비극을 목격할 수 있다.

    제5장 '미·소의 패권 경쟁과 코리아의 분단'에서는 명실공히 세계패권국으로 등장한 미국의 세력확장 과정과 서로 다른 두 세력의 영향권에 놓이게 된 코리아의 분단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제6장 '미국의 단일패권과 코리아의 기로'에서는 해체되는 공산세계와 미국의 아성에 도전하는 중국 등 급변하는 동북아 정세 속에서 코리아가 현실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제7장 '미·중의 패권 대결과 코리아의 선택'에서는 중화제국의 부활과 미국의 패권쇄신, 그리고 북한의 핵미사일이라는 심화된 국제체제의 갈등 관계 속에서 동북아 균형자로 자리 잡기 위한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배기찬 지음 | 위즈덤하우스 | 672쪽 | 1만9800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