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생활속의 NLP:인생을 바꾸는 40가지 기본기'



책/학술

    '생활속의 NLP:인생을 바꾸는 40가지 기본기'

     

    |'생활 속의 NLP : 인생을 바꾸는 40가지 기본기'는 50여 명의 살아있는 사람들의 변화 경험과 그들을 변화시킨 방법을 담고 있다.

    이 책은 변화를 만드는 데 직접 활용할 수 있는 NLP의 기본기를 이야기한다.
    NLP란 생각Neuro과 말Linguistic, 행동Programming을 활용해서 원하는 것을 실현하는 방법이다. 그것들로 내면의 경험을 변화시켜 결과적으로 실제 현실을 바꿔놓는다. 주관적 경험의 변화가 객관적 현실을 변화시킨다.

    NLP는 변화 방법이다. NLP는 인간이 경험하는 방식을 그대로 활용한다. '① 말과 경험으로''② 변화를 만들어''③ 무의식적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에 따라 현실 세계도도 변화된다. 이것이 NLP의 변화 원리다. 간단하고 쉽다. 현실 세계의 변화를 위해 변화시킬 대상은 '정서', '행동', '생각', '습관', '신체', '현상', '관계'등이다. 좀 더 시간을 갖고 노력을 집중한다면 학업, 진로, 진학, 취업, 창업, 사업, 결혼, 건강, 스포츠, 창작, 예술 등의 각 분야에서도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각자가 원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먼저 필요한 것은 지금 현재 상태가 어떠한지 아는 것이고, 그에 따라 어떤 결과가 나타나기를 바라는 바대로 정하는 것이며, 현실 상황과 미래 결과의 차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NLP에는 그에 관한 모든 방법이 고스란히 들어 있다. NLP는 생각과 말, 행동으로 결과를 만들어낸다.

    이 책 제1부의 내용에 제목을 붙이면 "몸의 언어" 라 할 수 있다. 내면의 경험을 알아차리는 방법을 다룬다. 같은 말로 내면의 경험을 표현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앞서 「NLP의 원리」에서 만났던 개념 하나하나를 직접 경험으로 만나는 단계다. 여기서 활용하는 가장 기초적인 것은 '시각'과 '청각', '신체감각'이라는 감각경험이다. 이 세 가지를 나는 "몸의 언어"라고 부른다. 내 몸, 내 무의식과 소통하는 데에 활용하는 방법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경험을 다루는 "몸의 언어" 안에는 '감각경험'과 '정서경험'이 중심에 놓여있다. '경험을 관찰하는 방법', '경험을 알아차리는 방법', '경험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다가간다. 제1부의 내용은 NLP의 기본기 중에서도 그야말로 기본이다.

    제2부는 "메타언어" 를 다룬다. 앞에서 터득한 '몸의 언어'를 활용하는 단계다. 변화는 여기서 비로소 만들어진다. 변화 공식, 변화 문법이라 할 수 있다. 공식은 매우 단순하다. 경험과 경험을 연결하는 것. 단지 그것뿐이다. 그 결과, '의미 있는 경험'이라는 변화가 만들어진다. 사실 삶도 매 순간 경험과 경험이 연결되어 가는 것이 아닌가? 수많은 NLP 관련 책과 훈련에서 만나온 "NLP 기법"이란 기본기를 변화 문법에 따라 나열한 것일 뿐이다. 그것을 따르면 경험과 경험이 연결된다. '변화 목표', '변화 과정', '변화 환경'으로 내용을 구성했다. '몸의 언어'자체보다는 좀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알고 보면 이것도 그리 어렵지 않다. 하지만 '몸의 언어'를 터득해야만 충분히 구사할 수 있다.

    제3부는 "생각의 필터"를 다룬다. 생각의 필터는 생각을 만들어내는 무의식적 습관이다. 내가 지금 경험하는 현실은 언젠가 발휘된 습관으로 만들어진 결과다. 습관을 변화시키면 생각과 말, 행동이 달라지고 그에 따라 경험이 달라진다. 결국 인생까지도 달라진다. 앞에서 언급한 "몸의 언어"와 "메타언어"는 곧 "생각의 필터"를 변화시키기 위한 도구이자 삶을 구성하는 경험 그 자체다. 역으로 필터를 활용해서 변화를 만들 수도 있다. 더불어 필터는 NLP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변화가 무엇인지 확인시켜 준다. 이 책에서는 지금껏 망라된 적 없던 55개의 필터 목록을 한 번에 제시한다. 필터 하나하나에 대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 대신 '필터를 알아차리는 방법', '필터를 변화시키는 방법', '대표적인 필터 몇 가지를 활용하는 방법'을 만나게 된다.

    신용협 지음 | 지혜와지식 | 660쪽 | 3만5000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