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한국당 당사 찾아 "국회 존중…야당은 국정 동반자"



선거

    文, 한국당 당사 찾아 "국회 존중…야당은 국정 동반자"

    "하나된 모습으로 정치…제1야당이니 간곡하게 협조 청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홍은동 자택을 나와 경호팀의 경례를 받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은 10일 제1야당이 된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만나 '소통과 협치'를 강조했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당 당사를 찾은 문 당선인은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등 지도부 인사들을 만나 "국회를 존중하고, 국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야당과도 소통하고 대화하고, 함께 국정 동반자로 그런 자세로 하겠다"고 말했다.

    문 당선인은 "제가 야당 당사를 방문한 것도 그런 의미를 갖는다"며 "임기 내내 그런 자세로 해 나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정치가 과거처럼 대립하고 분열하는 정치가 아니라, 국민들 앞에서 하나 된 모습을 보여주는 정치로 한 걸음 더 나아갔으면 한다"며 "특히 제1야당이시니 제가 간곡하게 협조를 청하겠다"고 밝혔다.

    문 당선인은 "홍준표 후보와는 위로도 나누는 통화를 했다"며 "자유한국당, 또 홍 후보님께 다시 한 번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는 "남북관계와 안보문제, 한미동맹 이런 부분은 자유한국당에서 조금 협력해주신다면 잘 풀어나갈 수 있지 않겠느냐"며 "안보에 관한 중요한 정보도 공유해 나가면서 함께 지혜를 모으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후보들 간에 공통된 공약 만큼은 우선적으로 빨리 될 수 있도록, 물론 입법이 필요없고 대통령이 결단할 수 있는 부분은 제가 빨리 해나가겠다"고도 했다.

    이에 정 대행은 "문 대통령께서 야당 대표를 할 때 보다 저희가 더 강한 야당이 될 지도 모른다"며 "정책적 측면에서 좋은 덕담, 말씀을 주셔서 저희들도 잘 대처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국민과의 소통, 역시 관용의 정치가 필요한 것 같다"며 "다른 사람을 포용할 수 있고, 많은 국민들에게 베풀 수 있는 사랑과 소통, 관용의 정치를 베풀어주시길 기대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당선인은 "김대중·노무현 정부 10년, 이명박·박근혜 정부 10년까지 20년을 다, 전체를 놓고 조금 성찰하는 모습으로 그런 자세로 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 자리에는 문 당선인 측 김경수 대변인이 함께했고, 한국당에서는 정 대행과 이현재 정책위의장, 이철우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