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 정부, 장관‧청와대 수석 누가 물망에 오르나



선거

    문재인 정부, 장관‧청와대 수석 누가 물망에 오르나

    경제부총리 이용섭‧조윤제 물망…靑민정수석 조국 내정…지역별 안배 등 대탕평이 기본기조

    문재인 신임 대통령 부부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취임식을 마친 후 본청을 나와 밖에서 기다리던 국민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노컷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총리와 청와대 비서실장 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향후 내각 인선과 청와대 인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낙연 전남지사와 임종석 전 의원을 각각 신임 총리 후보자와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임명하며 내각과 청와대 인사에 시동을 걸었다.

    문 대통령은 이 후보자 지명을 "탕평인사의 신호탄", 임 실장 임명을 "청와대 변화의 시작"으로 설명했는데 향후 내각과 청와대 인선 기준에도 문 대통령의 이런 철학이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이 총리 지명자와 함께 정부를 이끌 한 축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으로는 민주당 비상경제대책단장을 맡았던 전남 함평 출신의 이용섭 전 의원과 문 대통령의 싱크탱크인 '정책공간 국민성장'의 소장인 부산 출신의 조윤제 서강대 명예교수가 거론된다.

    이용섭 전 의원과 조윤제 서강대 명예교수. (자료사진)

     

    사회부총리에는 광주 출신의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과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을 지낸바 있는 대구 출신의 김부겸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올랐다.

    외교부와 통일부 장관으로는 국민성장의 연구위원장인 김기정 연세대 행정대학원장과 한반도 안보신성장추진단장인 최종건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문 대통령의 외교자문단인 '국민아그레망' 단장이었던 정의용 전 주제네바대표부 대사와 간사인 조병제 전 말레이시아 대사, 중국통으로 꼽히는 송영길 의원, 우상호 원내대표도 거론된다.

    국방부 장관으로는 4성 장관 출신인 백군기 전 의원과 문 대통령의 선대위 국방안보특별위원회 위원장 송영무 전 해군참모총장, 박종헌 전 공군참모총장 등이 꼽히고 있다. 문 대통령은 임기 내 문민 국방장관을 임명하겠다고 밝혔는데 1기 내각에서 파격적으로 민간인 출신 국방장관을 인선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노동부 장관에는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홍영표 의원, 보건복지부 장관에는 서울대 의료관리학교실 의료관리학연구소장을 지낸 김용익 민주연구원장과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인 양승조 의원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문 후보가 적폐청산 중 하나로 꼽은 검찰개혁의 선봉장이 될 법무부장관으로는 참여정부 민정수석 출신의 전해철 의원과 참여정부 법무비서관 출신의 박범계 의원 등의 이름이 나온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출신인 박영선 의원의 이름도 나온다.

    이번 대선에서 전 지역에서 고른 지지를 받은 문 대통령은 '대탕평 인사' 의지를 여러차례 밝힌 바 있는데 경제부총리와 사회부총리, 각 부처 장관 역시 지역별 안배를 염두에 둘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야권연합정부를 여러 차례 언급했고, 바른정당을 개혁적인 보수세력으로 언급한 만큼 국민의당과 정의당, 바른정당 인사들이 내각에 발탁될 가능성도 있다.

    다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하는 각 부처 장관 인사는 기본적인 인사검증이 이뤄진 뒤에 임명돼야하기 때문에 청와대 민정수석실 구성 등 인사검증의 기본적인 틀이 갖춰진 뒤 본격화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구성에 일정한 기간 소요가 예상되는만큼 청와대 인선은 가능한 빨리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르면 11일 오후 국무회의를 열고 대통령 비서실에 일자리비서관 신설과 뉴미디어수석 신설 등을 담은 청와대 직제 개편안을 통과시킨 뒤 민정수석과 홍보수석, 인사수석 등 주요 수석들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민정수석에는 조국 서울대 법대 교수가 내정됐고, 인사수석은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고위공직자 인사검증자문회의위원과 균형인사비서관을 역임한 조현옥 이화여대 교수가 내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홍보수석은 문 대통령의 선대위 SNS본부 공동본부장이었던 윤영찬 전 네이버 부사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윤 전 부사장은 뉴미디어수석 기용 후보에도 올라있다.

    정무수석에는 문 대통령을 당 경선 후보 때부터 도와온 3선의 강기정‧전병헌 전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RELNEWS:right}

    문 대통령은 내각은 물론 청와대 인선에서도 지역별 안배 등 탕평인사를 단행한다는 계획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50대인 임 비서실장 임명을 발표하며 "임 실장 임명을 통해 젊은 청와대, 역동적이고 탈권위적이고 군림하지 않는 청와대로 변화시킬 생각"이라고 밝힌 만큼 박근혜 정부 때 청와대보다 청와대 수석과 비서관, 행정관이 한층 젊어질 가능성도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