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원상품권 '사용처 편중, 지역 구매 의존도 높아'



강원

    강원상품권 '사용처 편중, 지역 구매 의존도 높아'

    최문순 강원도지사(가운데)가 강원상품권 도안과 제도 도입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사진=강원도 제공)

     

    지역자금 역외유출을 막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며 강원도가 지난 1월부터 유통시킨 강원상품권의 전망이 여전히 어둡다.

    강원도가 강원도의회에 제출한 강원상품권 사용실태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13일 기준 환전업체별 환전금액은 농협에 편중됐다.

    환전업체별 환전금액은 업체가 물건값으로 받은 강원상품권을 대행 은행인 농협에서 현금으로 환전한 액수다. 강원상품권이 어디에서 주로 쓰여졌는지 가늠할 수 있는 통계다.

    환전금액은 춘천 모 농협 하나로마트가 2724만 5천원으로 최다액을 차지하는 등 2백만원 이상 환전업체 39곳 가운데 22곳이 농협하나로마트 등 농협관계사가 차지했다.

    농협하나로마트 강원도 상품 비중은 평균 20~30% 수준이라는게 농협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외지 물품 물건값으로 적지 않은 강원상품권 환전 금액이 빠져나갈 수 밖에 없는 구조다. 강원도가 지역자금 역외유출을 막겠다며 도입한 강원상품권의 허점을 드러내고 있는 셈이다.

    다수 중소 강원상품권 사용점들은 매출 증대 효과를 얻지 못했다는 반증으로도 볼 수 있다.

    반면 강원상품권 고액 구매업체는 강원도 업체가 상당 수를 차지했다. 4월 13일 기준 판매금액 5억 303만 5천원 중 강원도청 노조가 6천 3백만원으로 1위를 차지했고 강원양돈농협, 원주와 정선 건설사 2곳이 뒤를 이었다. 5백만원 이상 구매처 22곳 가운데 타지 소재업체는 6곳에 그쳤다.

    강원도 발주 공사, 행사, 용역, 물품구매 대금의 3~8%를 상품권으로 구매 권장해 외지 기업들이 강원도에서 자금을 쓰도록 하겠다는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사례다.

    강원도는 강원도의회 재정정책연구회에 제출한 답변 자료를 통해 "강원상품권은 지역자금 역외유출을 최소하하는 기능으로서 지역화폐를 제도화하고 이를 다양한 정책 도입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데 매우 큰 의미가 있다"며 상반기까지 제도를 안착하겠다는 목표를 전했다.

    강원상품권 올해 발행규모는 일반 판매용 280억원, 시군비 20%를 포함한 비상경제일자리 지원용 750억원이다.

    원강수 도의회 재정정책연구회장은 "상품권 환전에만 2% 수수료를 농협에 내고 장당 평균 인쇄비 100원 가량을 조폐공사에 납부하는 구조에다 지역자금 유출을 막는 효과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강원도는 정책 실험 대신 건전한 일자리 창출 등 안정적인 도민 소득 향상 시책에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의회 재정정책연구회는 자체 분석과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6월 임시회 기간 강원상품권 개선책을 도의회와 집행부에 제안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