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G7 "北, 핵 포기 않으면 제재 강화"…외교부 "환영"



국방/외교

    G7 "北, 핵 포기 않으면 제재 강화"…외교부 "환영"

    北 "사드배치 포기 안 하면 심판 면치 못할 것"

     

    G7 정상들은 27일(현지시간)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을 경우 대북 제재를 강화할 것이라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G7은 미국과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로 구성된 주요 7개 국가로 26일부터 이날까지 이틀에 걸쳐 이탈리아 시실리 타오르미나에서 정상회의를 열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G7 정상들은 이날 공동 성명을 통해 “북한은 모든 핵과 대륙간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을 완전히 폐기하라”며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의 모든 관련된 결의안을 즉각적이고 전면적으로 준수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문제는 국제 사회가 당면한 최우선 과제”라며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정상들은 이어 “북한이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으면 국제사회는 제재를 강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또 “북한은 납치 문제의 즉각적 해결을 포함해 인도적인 문제와 인권에 대한 우려도 해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외교부는 G7정상회의에서 북한의 비핵화와 인권 문제 해결을 위한 강력한 메시지를 정상 선언문으로 채택된 점을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4월 외교장관회의에 이어 G7정상회의의 이 같은 입장은 북한 비핵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확고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에서다.

    또 외교부 역시 북한이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안정을 저해하는 행동을 즉각 중단하고, 비핵화의 길로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북한은 문재인 정부가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허용할 경우 “보수 역적패당처럼 민심의 버림과 민중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북한 대외선전단체 ‘조선평화옹호전국민족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사드배치는 조선반도(한반도)를 대국들의 핵전쟁 마당으로 만들고 전대미문의 대참화를 불러오는 천추에 용납 못 할 행위”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