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북인권단체, 北 인권유린 총살·매장지 등 47곳 공개



통일/북한

    대북인권단체, 北 인권유린 총살·매장지 등 47곳 공개

    구글어스 이용 '북한 인권범죄 지도' 작성

    대북인권단체인 전환기정의워킹그룹은 탈북민 인터뷰를 통해 북한에서 총살 등 인권 유린이 이뤄진 현장 47곳을 찾아 지도에 표시한 ‘북한 인권범죄 지도’를 작성해 19일 공개했다.

    위치가 확인된 인권유린 현장은 북한에서 총살이 이뤄진 장소, 사망자 집단 매장 추정지, 시체 소각장 등이다.

     

    이 단체는 지난 2년 동안 탈북민 375명의 증언을 바탕으로 구글어스(Google Earth)를 이용해 북한에서 벌어져온 인권범죄 현장들의 위치 47곳을 파악해 이런 지도를 만들었다고 전했다.

    탈북민들이 총살 장소로 지목한 곳은 모두 290곳으로 관리소나 교화소 같은 수감시설 밖 근처에 위치하거나, 지역주민들이 발견하지 못하도록 민가로부터 떨어진 외진 곳인 경향성을 보였다고 한다.

    “몇몇 증언자는 한 구덩이에 10-15명 정도의 시체가 집단 매장된 곳들의 위치를 지목하였고, 파악된 매장 추정지로부터 1-4km 반경 이내에서 수십 회 이상 살해 장소들이 함께 지목되는 경우들도 더러 있었다”는 설명이다.

    해당 단체는 “현재까지 파악된 매장지와 살해 장소들 중 대부분은 함경북도에 위치하는데, 이는 인터뷰한 총 375명의 탈북민 중 58.9%(221명)가 이 지역 출신이라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인권 유린의 위치들을 미리 파악해두면, 향후 북한의 인권범죄 가해자들에게 포괄적 사면(blanket amnesty)이 주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중대 혐의자들에 대한 수사와 재판에 필요한 증거물들을 신속하게 확보하는 데에 요긴하게 쓰일 수 있다”며, “인권유린을 면밀하게 기록하는 위치 기반 데이터를 구축해 향후 북한 정권 지도부에 대한 책임규명 조치를 뒷받침하기 위한 취지로 이 사업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언젠가 김정은 정권에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인권 유린의 증거를 수집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미국 의회에 의해 재정 지원을 받는 미국 민주화기금(NED)으로부터 후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환기정의워킹그룹은 “5 개국 출신 인권 운동가와 연구자들이 2014 년 서울에 설립한 인권옹호그룹으로 독재국가들의 대규모 인권침해에 대응하고, 피해자를 위한 정의를 옹호하며, 분쟁 상황이나 억압적 정권으로부터 전환되는 사회들에 도움이 될 실질적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