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韓 화해·치유재단이사장 사의'에 日언론 민감 반응



국제일반

    '韓 화해·치유재단이사장 사의'에 日언론 민감 반응

    김태현 화해치유재단 이사장.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한일 정부간 위안부 합의에 따라 피해자 지원을 위해 설립된 화해·치유재단 김태현 이사장 사퇴를 놓고 일본 언론들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24일 김 이사장의 사퇴소식과 함께 "재단 활동이 사실상 종료"라는 재단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요미우리는 그러면서 재단이 활동을 종료하면 합의의 핵심인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사업이 좌절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교도통신은 "한일합의에 대해 비판적인 문재인 정권에서 재단 활동이 크게 정체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우익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재단 활동이 정체되는 것은 한국의 국내 사정으로 인해 양국 간 합의가 휴지가 된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김태현 이사장은 지난 19일 이사회에서 이사장직을 그만두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이사장은 그동안 재단 활동에 대한 비판여론에 큰 부담감을 느껴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재단은 일본 정부에서 출연한 거출금 10억 엔(약 108억 원)으로 위안부 피해자에게 현금을 지급하기 위해 세워졌다.

    하지만 '당사자 동의 없이 맺어진 합의'에 쏟아진 각계의 비판은 설립 직후부터 집행기관인 재단으로 고스란히 이어졌다.

    김 이사장은 지난해 7월 28일 재단 출범 기자회견 직후 위안부 합의에 반대하던 한 남성에게 캡사이신 최루액 세례를 받아 병원에 실려가기도 했다.

    이후에도 이사진 상당수가 자신들에 의해 스스로 추천되고 추인된 소위 '셀프인선'으로 드러난 데다 피해자면담 '조사왜곡' 의혹까지 나오면서 재단은 더욱 신뢰를 잃었다.

    최근 여성가족부는 이 재단의 사업 내용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당연직 이사를 제외하고는 현재 재단에서 여가부 직원은 모두 빠진 상황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