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해군기지가 빚은 연산호 훼손, 정부가 대책마련 하라"



제주

    "제주해군기지가 빚은 연산호 훼손, 정부가 대책마련 하라"

    강정마을회·제주시민단체, 강정앞바다 연산호 군락 보존방안 촉구

    26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열린 연산호 훼손 실태 보고서 발간 기자회견 현장 (사진=문준영 기자)

     

    강정마을회와 시민단체가 지난 10년 동안의 강정 앞바다 연산호 훼손 실태 보고서를 발표하고 정부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강정마을회와 제주해군기지전국대책회의, 제주 군사기지 저지 범도민 대책위원회는 26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해군기지 부지가 결정되고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멸종위기 연산호 군락이 훼손됐다"며 정부의 종 보존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연산호는 환경부와 문화재청 등에 의해 멸종위기 야생생물, 천연기념물, 국제법적 보호종으로 관리되고 있다"며 "지난 2007년부터 강정 앞바다 연산호 군락을 조사한 결과 해군기지의 직접 영향권인 강정등대와 서건도 주변 연산호 군락이 크게 감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수차례의 지적과 문제제기에도 해군은 해군기지로 인한 연산호 훼손은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다 2015년이 돼서야 자체 보고서를 통해 일부 영향을 인정했다"며 "환경영향조사 부실, 왜곡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관리감독 기관인 문화재청과 멸종위기종 관리 부처인 환경부가 강정 앞바다에 대한 연산호 모니터링을 포함해 이 일대를 어떻게 보전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권일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대책위원장은 "제주도가 하고 있는 해양환경조사도 너무나 광범위한 항목을 설정하고 범위도 넓게 잡아 뚜렷하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왔다"며 "우리는 연산호 군락이라는 특정 생물군, 그것도 방파제에 아주 인접한 강정등대와 서건도, 기차바위에 한정 지어서 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범위를 넓게 키운 영향평가를 통해 영향이 없는 것처럼 한 건 눈가리고 아웅”이라며 "행정과 군의 조사 실태를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가 나섰고, 앞으로도 멈추지 않고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군은 지난 2008년 사전환경성 검토에서 연산호 개체가 개별적으로 발견되긴 했으나 군락지는 사업부지 주변에 없다고 발표했다.

    또 지난 2013년에는 2011년 조사결과에 비해 큰 변화가 관찰되지 않아 공사에 의한 영향은 미미하다고 밝혔다.

    26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연산호 군락 실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윤상훈 녹색연합 사무처장 (사진=문준영 기자)

     

    그러다 지난 2015년 연산호 생태사후조사를 통해 강정등대 분석 대상종들의 군락 크기가 크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문상빈 범대위 공동대표도 "해군이 처음부터 일관되게 도민과 환경단체 우려에도 불구하고 거짓말을 했다"며 "이게 얼마만큼의 허위였는지 10년의 조사를 통해 증명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보고서 발간을 계기로 관계기관에 연산호 군락 보호 관리방안 마련을 요구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