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롯데콘서트홀 1년 성과요? 아직 그런 말 할 단계 아니죠"



공연/전시

    "롯데콘서트홀 1년 성과요? 아직 그런 말 할 단계 아니죠"

    [노컷 인터뷰] 한광규 롯데문화재단 대표

    롯데콘서트홀 내부. (제공 사진)

     

    “성과요? 아직 그런 말 할 단계가 아니에요. 지금도 걱정과 불안 속에 매일 바쁘게 지내는 걸요. 이제 조금씩 안정 궤도를 찾아가는 과정이죠.”

    19일 개관 1주년을 맞은 롯데콘서트홀을 운영하는 한광규 롯데문화재단 대표에게 ‘성과’를 꼽아 달라 했더니, 그는 손사래를 치며 답했다.

    언론에서는 ‘클래식 대중화에 기여했다’, ‘클래식계 파이를 키웠다’ 등 칭찬을 쏟아내는데도, 한 대표의 말에서는 ‘아직 만족해서는 안 된다’는 의지가 느껴졌다.

    지난 2016년 8월 19일 개관 공연을 시작으로 세상에 자신을 드러낸 ‘롯데콘서트홀’은 개관 전부터 주목을 받았다.

    국내 첫 ‘빈야드’(포도밭처럼 홀 중심에 연주 무대가 있는 것이 특징) 스타일의 공연장, 예술의전당 개관 이후 28년 만에 서울에 문을 연 대형 클래식 전용홀, 잠실 롯데월드몰 내 위치, 초대형 파이프오르간 설치 등.

    (제공 사진)

     

    하지만 그런 외관이 전부였다면, 사람들의 발길은 초반에 ‘반짝’하고 그쳤을 것이다. 외관보다 더 주목할 것은 개관 후 보인 프로그램이었다.

    낮 시간대는 누구나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대중 친화적이면서도 재미있는 클래식 공연을, 저녁 시간대는 클래식 애호가들을 위한 수준 높은 공연을 마련했다.

    전략은 성공적이었다. 대중과 애호가라는 두 마리 토끼를 붙잡았다. 개관 후 1년간 약 30만 명이 롯데콘서트홀을 방문했다. 그는 이 결과가 자신이 만든 게 아닌, 환경적 도움이 컸을 뿐이라며 공을 돌렸다.

    “다른 공연장은 독립적으로 있어 일부러 찾아가야 하는데, 롯데콘서트홀은 큰 몰 안에 있으니, 쇼핑몰 오신 분들이 편히 공연장으로 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어요. 반대로 공연장에 오신 김에 몰에서 즐길 수도 있고요. 그러니 제가 아니라 그 누가 책임자로 오더라도 자연스레 이뤄졌을 겁니다.”

    물론 환경적 위치가 한몫을 한 것도 맞지만, 한편으로는 그가 비(非)클래식 출신이라는 점도, 대중을 끌어들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한광규 롯데문화재단 대표. (제공 사진)

     

    한 대표는 사실 클래식과는 먼 사람이었다. 광고인 출신으로 클래식을 특별히 좋아하지도 않았다. 그나마 1년에 1~2번 클래식 공연을 보는 게 전부였다고 한다. 때문에 그가 대표로 취임할 당시 ‘클래식 문외한’이라며 우려의 시각도 쏟아졌다.

    “부담되고 걱정됐던 건 사실이죠. 그래서 매일 라디오도 클래식만 듣고 있어요. 그런데 하다 보니, 관리자 입장에서는 본질이 똑같다는 결론을 내렸어요. 저는 관리자로서, 롯데콘서트홀을 효율적이고 목표 지향적으로 잘 운영하느냐가 중요한 거죠. 물론 클래식을 많이 알면 좋다고 봐요. 하지만 너무 알아서 편견이 생길 수도 있죠. 적당히 좋아하는 수준이 일반인에게는 객관적일 수 있어요. 때문에 저 같은 일반인이 하는 것도 나름의 장점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대중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는 롯데콘서트홀 낮 공연 브랜드인 ‘엘 콘서트’(L.Concert) 중 호응도가 높은 것들은 내년에 1.5∼2배까지 공연 횟수를 늘릴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사회공헌 차원의 사업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다. 내년 1월 창단을 앞둔 ‘원 코리아 유스 오케스트라’는 클래식 인재 발굴 및 교육을 위해 결성됐다. 지휘자 정명훈이 음악감독을 맡았다.

    이밖에 코치진으로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 수석 연주자들(Helene Devilleneuve(오보에), Jean Francois Duquesnoy(바순), Jerome Voisin(클라리넷))이 참여한다.

    이외에도 국가유공자 및 사회 소외 계층을 위한 무료 초청 공연과 클래식에 낯선 사람들을 위한 콘서트홀 무료 개방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한다.

    한 대표는 롯데콘서트홀이 잘 활용됐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남겼다.

    “세계적인 지휘자와 연주자들이 ‘음향이나 시설 면에서, 세계 어디에 내놔도 보기 힘든 좋은 공연장이다’고 칭찬을 해요. 그렇게 좋은 공연장이 한국에 생겼으니, 잘 활용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기존 마니아들의 만족도도 높이는 동시에, 더 많은 일반 사람들이 와서 공연을 즐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작게는 고객들, 크게는 인류에게 풍요로움을 제공하는 게 롯데그룹의 가치이자 미션입니다. 롯데콘서트홀은 그룹의 미션을 수행하는 일환의 사업을 계속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