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병용 의정부시장 '채무 제로' 선언…860억 조기 상환



경인

    안병용 의정부시장 '채무 제로' 선언…860억 조기 상환

    안병용 의정부시장이 1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채무제로'를 선언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고태현 기자)

     

    경기도 의정부시가 도내 9번째로 '채무 제로' 시대를 선언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1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채무조기 상환이 가능했던 이유로는 신규사업 억제와 세출 예산 구조조정, 효율적인 예산편성을 통한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밝혔다.

    안 시장이 취임한 2010년 상반기 의정부시의 채무는 296억원, 같은해 12월에는 380억원이었고, 2013년 말에는 860억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동부간선도로 확장사업, 변전소 이전·송전선로 지중화, 백석천 생태하천 복원, 신흥로 개설 등 11개 사업들이 동시에 추진된 것이 원인이었다.

    시는 경기도 지역개발기금에서 사업비를 차입해 2.5~3.5%의 이율로 연간 41억원의 이자를 부담해 왔다.

    이에 시는 2023년까지 연차적으로 채무를 상환하는 계획을 세웠고, 국·도비 지원사업, 민간투자사업, 공공사업 등 시 예산 투입을 최소화하고 신규 사업을 억제했다.

    그 결과 지난해 320억원, 올해 상반기 60억원, 이달 말 480억원 등 860억원을 조기 상환했다.

    안 시장은 "최근 10년간 260억원 이상의 현안사업들이 추진되면서 사업비도 추가로 늘어나 부채가 증가했었다"며 "그러나 예상할 수 있는 대형사업은 대부분 마무리 됐고 빚도 다 갚았다"고 말했다.

    이어 "채무 제로는 지역 국회의원과 경기도의원 등과 각별한 신뢰로 거둔 결실이 있어 가능했다"며 "이제는 경전철역 추가 설치와 생활체육시설 확충 등 시민 복지향상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투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